교수학습자료
가정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 |||
---|---|---|---|
발행처 | 교육부‧전국미디어리터러시교사협회 | 발행일 | 2021-01-19 |
본문 |
코로나19 휴업 기간,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안내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개학이 모두 연기되었습니다. 새로운 학년을 맞이하는 시기에 가정학습을 진행하게 되면서 모두 아쉬움이 큰 시기입니다.
전국미디어리터러시교사협회(KATOM)에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하여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을 궁리해 보았습니다. 다음 활동들을 학생 스스로 또는 가족들과 함께 진행해 보는 건 어떨까요?
- 코로나19 진행 과정에 따른 나의 심리 변화를 생각해 보고 주변 사람들과 나눠 봅시다. - 코로나 19 관련 사회적 현상에 대한 나의 생각을 글, 만화, 영상 등으로 표현해 봅시다. - 공중보건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에 대한 기사를 찾아보고 이를 공유하거나 격려하는 댓글을 달아봅시다. - 사재기 금지, 공중보건, 혐오표현 지양 등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메시지를 담아 공익광고를 만들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뉴스를 읽고 팩트 체크를 합니다. - 공중보건 정책에 대한 뉴스들의 관점을 비교해 보고 차이가 나는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 공중보건과 관련된 전문가의 견해는 비판적으로 수용합니다. - 코로나19에 대한 유튜버들의 말을 비교하고 근거를 확인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국제 뉴스를 읽어보고 나라별 대처 방안의 특징을 비교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통계 자료, 인포그래픽, 이미지를 살펴보고 시각 자료가 효과적으로 활용된 사례를 찾아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차별과 혐오의 사례를 찾아 개선점을 마련해 봅시다. - 전염병을 소재로 한 영화, 애니메이션, 책 등을 감상하고 현재 우리의 상황과 비교해 봅시다.
지금까지 코로나19 휴업 기간 동안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사태가 하루빨리 진정되어 대한민국의 학생, 학부모님들을 비롯한 모든 분들이 일상의 평온함을 되찾길 바랍니다.
▶ 출처: https://if-blog.tistory.com/10085 [교육부 공식 블로그]
|
||
공공누리 마크 | |||
대상관련교과 |
고등학교 >
창체 및 기타
중학교 > 창체 및 기타 초등 1-2 > 창체 및 기타 초등 3-4 > 창체 및 기타 초등 5-6 > 창체 및 기타 |
||
자료링크 | |||
첨부파일 |
|
||
조회수 | 374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