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자료
[중등] 뉴스 단원 모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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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처 | 교육부‧경인교육대학교 | 발행일 | 2021-0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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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교육부 정책연구, '16) 부록 이 단원은 중학생 수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하여 뉴스를 주제로 단원을 구성하였다. 뉴스는 학생들의 지식이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엇이 뉴스가 되는지, 뉴스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는 학생들이 민주사회의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내용이 된다. 또한 뉴스에 관심을 갖고 비판적이고 주체적인 관점에서 뉴스를 보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재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뉴스 단원과의 위계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중학교 국어, 미술, 기술․가정, 사회, 도덕 등의 교과와 연계된다. 이 단원에서는 각 교과와 관련하여 뉴스의 구성 요소, 시각 이미지 및 보도사진 등 미디어 지식 관련 내용, 미디어 기술, 사회 갈등 및 정보 윤리 등의 내용을 다룬다. 뉴스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이 단원에서는 ① ‘무엇이 뉴스가 되는가?’, ② ‘뉴스는 우리에게 현실을 어떻게 보여주는가?’, ③ ‘뉴스 생산자와 이용자가 지켜야할 윤리는 무엇인가?’를 핵심질문으로 선정하였다. 이 핵심질문들은 다음 표의 핵심지식을 탐구하기 위한 것으로 대단원 학습을 하는 동안 탐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각 핵심지식은 이해학습부의 각 소단원으로 구현되었다.
▶ 설명 출처 : [이슈리포트]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2016.10.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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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관련교과 |
중학교 >
국어,도덕,사회/역사,실과/기술·가정,음악/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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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링크 |
https://www.prism.go.kr//homepage/theme/retrieveThemeDetail.do?leftMenuLevel=110&cond_brm_super_id=NB000120061201100027875&research_id=1342000-2016000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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