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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
(3)[초등] 광고 단원 모형
[프로젝트 학습부에서는 학생들이 이해학습부에서 이해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천하고, 이것이 수업의 과정이자 평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설명 출처 : [이슈리포트]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2016.10.31.) ▶ 원문 바로가기 : https://www.prism.go.kr/homepage/entire/retrieveEntireDetail.do?pageIndex=1&research_id=1342000-201600074&leftMenuLevel=160&cond_research_name=%EB%AF%B8%EB%94%94%EC%96%B4+%EB%A6%AC%ED%84%B0%EB%9F%AC%EC%8B%9C+%EB%8B%A8%EC%9B%90&cond_research_start_date=&pageUnit=10&cond_order=3]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가정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 코로나19 진행 과정에 따른 나의 심리 변화를 생각해 보고 주변 사람들과 나눠 봅시다. - 코로나 19 관련 사회적 현상에 대한 나의 생각을 글, 만화, 영상 등으로 표현해 봅시다. - 공중보건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에 대한 기사를 찾아보고 이를 공유하거나 격려하는 댓글을 달아봅시다. - 사재기 금지, 공중보건, 혐오표현 지양 등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메시지를 담아 공익광고를 만들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뉴스를 읽고 팩트 체크를 합니다. - 공중보건 정책에 대한 뉴스들의 관점을 비교해 보고 차이가 나는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 공중보건과 관련된 전문가의 견해는 비판적으로 수용합니다. - 코로나19에 대한 유튜버들의 말을 비교하고 근거를 확인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국제 뉴스를 읽어보고 나라별 대처 방안의 특징을 비교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통계 자료, 인포그래픽, 이미지를 살펴보고 시각 자료가 효과적으로 활용된 사례를 찾아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차별과]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설명하고 있는지 확인해요. 5 미디어 속 정보가 사실인지 의견인지 구분해요. 02 대중매체에서 보여주는 외모지상주의를 경계해야합니다. 1 대중매체를 통해 미에 대한 선망과 모방심리를 심어줄 수 있어요. 2 우리는 미디어 속에서 보여주는 외모지상주의에 대해 평가 권리가 있어요. 3 이상적인 외모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미디어는 왜 만들어졌을지 한 번 생각해요. 4 미디어 메시지가 나의 주목을 끌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했을지 생각해요. 03 미디어 속 '정보 검색'을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1 내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의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2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미디어를 검색할 수 있음을 이해해요. 3 검색어는 찾고자 하는 문제의 핵심 단어를 선택하세요. 4 정보를 검색할 때 다양한 검색 기법을 숙지한 후에 검색하세요. 5 활용한 미디어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요. 04 미디어 속 정보로 문제 해결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단계별 문제해결과정을]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4)참고자료
(33)[[1분임] 2021 미디어교육 현장지원단 워크숍 <미디어교육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탐색>]
[1분임] 2021 미디어교육 현장지원단 워크숍 <미디어교육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탐색>
참고자료>영상자료
미래 시민사회를 위한 시민교육의 시선들
[비에스타의 민주시민교육론, 복수성의 세계에서 주체화 과정으로서 민주시민교육, 비에스타의 민주시민교육 접근의 특징과 학교교육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3장은 디지털 전환 시대의 시민교육을 개념 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재음미를 중심으로 다룬다. 여기에서는 공교육과 시민교육의 관계,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 시민교육의 방향, 개념 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으로 본 시민교육을 살펴본다. 4장은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탐색한다. 특히 예비교사의 멀티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하여 그 내용과 방법을 살펴보고 있다. 5장은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을 살펴본다. 인공지능의 개념,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이해, 시민교육으로서의 인공지능 윤리,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의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6장은 생태시민성을 위한 숲 문해력의 교육과정 구성을 이야기한다.]
참고자료>참고도서
요즘 아이들. 나는 X세대, 우리 아이는 Z세대!
[미디어 리터러시○ 과정 설명 : 디지털 미디어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청소년 세대의 미디어 이용 특성, 학교급별 미디어 이용 지도 내용과 방법,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시 유의점 등 자녀와 함께 슬기롭게 소통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출처 : 학부모On누리(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 바로가기 : http://parents.go.kr ]
참고자료>영상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