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35
교육자료
(4)[중등] 뉴스 단원 모형
[뉴스는 학생들의 지식이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엇이 뉴스가 되는지, 뉴스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는 학생들이 민주사회의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내용이 된다. 또한 뉴스에 관심을 갖고 비판적이고 주체적인 관점에서 뉴스를 보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재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뉴스 단원과의 위계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중학교 국어, 미술, 기술․가정, 사회, 도덕 등의 교과와 연계된다. 이 단원에서는 각 교과와 관련하여 뉴스의 구성 요소, 시각 이미지 및 보도사진 등 미디어 지식 관련 내용, 미디어 기술, 사회 갈등 및 정보 윤리 등의 내용을 다룬다. 뉴스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이 단원에서는 ① ‘무엇이 뉴스가 되는가?’, ② ‘뉴스는 우리에게 현실을 어떻게 보여주는가?’, ③ ‘뉴스 생산자와 이용자가 지켜야할 윤리는 무엇인가?’를 핵심질문으로 선정하였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1 미디어를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2 같은 내용이 미디어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해보세요. 3 미디어에서 보이는 모든 정보를 신뢰할 수 있는지 고민해보세요. 4 미디어를 통해 전달된 메시지는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관점을 반영하고 존중하는지 알아보세요. 5 미디어 속에 숨겨진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없는지 살펴보세요. 02 정보를 검색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뉴스나 정보, 메시지를 누가 만들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2 왜 콘텐츠를 만들어서 공유했을지 제작자의 의도를 생각해보세요. 3 해당 콘텐츠에 포함된 시각자료(사진, 영상, 그래픽, 통계자료 등)의 내용을 신뢰할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4 개인적 관심이나 필요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됐는지 고민해보세요. 03 정보를 판별할 수 있나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광고 단원 모형
[프로젝트 학습부에서는 학생들이 이해학습부에서 이해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천하고, 이것이 수업의 과정이자 평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설명 출처 : [이슈리포트]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2016.10.31.) ▶ 원문 바로가기 : https://www.prism.go.kr/homepage/entire/retrieveEntireDetail.do?pageIndex=1&research_id=1342000-201600074&leftMenuLevel=160&cond_research_name=%EB%AF%B8%EB%94%94%EC%96%B4+%EB%A6%AC%ED%84%B0%EB%9F%AC%EC%8B%9C+%EB%8B%A8%EC%9B%90&cond_research_start_date=&pageUnit=10&cond_order=3]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31)요즘 아이들. 나는 X세대, 우리 아이는 Z세대!
[청소년 세대의 미디어 이용 특성, 학교급별 미디어 이용 지도 내용과 방법,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시 유의점 등 자녀와 함께 슬기롭게 소통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출처 : 학부모On누리(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 바로가기 : http://parents.go.kr ]
참고자료>영상자료
미디어는 우리 아이에게 도움이 될까?
[청소년 세대의 미디어 이용 특성, 학교급별 미디어 이용 지도 내용과 방법,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시 유의점 등 자녀와 함께 슬기롭게 소통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출처 : 학부모On누리(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 바로가기 : http://parents.go.kr ]
참고자료>영상자료
미디어교육의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
[청소년 세대의 미디어 이용 특성, 학교급별 미디어 이용 지도 내용과 방법,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시 유의점 등 자녀와 함께 슬기롭게 소통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출처 : 학부모On누리(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 바로가기 : http://parents.go.kr]
참고자료>영상자료
첨부파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