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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
(2)[초등] 광고 단원 모형
[학생들은 이해학습부를 통해 광고의 목적과 성격, 광고에 대한 비판적 읽기, 복합양식 미디어로서의 광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종합하여 학생들이 설정한 주제에 따라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천한다. 프로젝트 학습부에서는 학생들이 이해학습부에서 이해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천하고, 이것이 수업의 과정이자 평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설명 출처 : [이슈리포트]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2016.10.31.) ▶ 원문 바로가기 : https://www.prism.go.kr/homepage/entire/retrieveEntireDetail.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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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 ※ 출처 : 한국언론진흥재단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실천·지도 가이드 01 미디어에는 정보가 담겨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1 어떤 목적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었을지 생각해요. 2 미디어 콘텐츠를 누구와 공유하고 싶은지 생각해요. 3 콘텐츠 생산자는 믿을만한 사람인지 생각해요. 4 양쪽의 주장을 모두 설명하고 있는지 확인해요. 5 미디어 속 정보가 사실인지 의견인지 구분해요. 02 대중매체에서 보여주는 외모지상주의를 경계해야합니다. 1 대중매체를 통해 미에 대한 선망과 모방심리를 심어줄 수 있어요. 2 우리는 미디어 속에서 보여주는 외모지상주의에 대해 평가 권리가 있어요. 3 이상적인 외모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미디어는 왜 만들어졌을지 한 번 생각해요. 4 미디어 메시지가 나의 주목을 끌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했을지 생각해요. 03 미디어 속 '정보 검색'을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1 내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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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
(0)참고자료
(15)캠페인
[캠페인Campaign 사회·정치적 목적 따위를 위하여 조직적이고도 지속적으로 행하는 운동. 1) 캠페인의 목적은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행위 변화를 유발하는 것이다.3) 특정한 광고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 기간 조직적·계속적으로 실시하는 광고 활동인 ‘광고 캠페인’, 신문이 일정한 여론을 환기시킬 목적으로 지면이나 조직을 동원하여 일정 기간 계속적으로 행하는 언론 보도 활동인 ‘프레스 캠페인’, 사회적·정치적 목적을 위하여 도시의 길거리로 나와서 행하는 운동인 ‘가두 캠페인’ 등이 있다.1) 현대에는 캠페인에 의하여 그 언론성이 가장 강력하게 발휘되지만, 여기에는 민중을 계몽하고 교육하는 긍정적인 면과, 합리적인 판단을 그르치게 하고 여론을 동조하게 하는 부정적인 면이 있다.2) 역량 연결 예 표현과 생산 역량 수행의 모습 민주시민으로써 계몽과 관련한 주제를 선정하여 홍보자료를 제작하고 학교 게시판에 게시하여 캠페인 활동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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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뉴스(허위정보)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는 가짜뉴스를 ‘정치적 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한 의도적인 언론보도 형 식으로 유포한 거짓 정보’로 정의한다 1). 악성루머, 소문, 유언비어와 같은 정치적 표현물뿐만 아 니라 상업적 표현물(기사형 광고), 상품 및 서비스 평가, 유머 및 풍자까지 가짜뉴스의 범위에 포 함된다. 가짜뉴스를 단순재미나 장난 목적으로 만들기도 하지만, 파급력을 활용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거나 상호 대립구조에 놓여있는 상대들이 유리한 여론 프레임을 설정하려는 목적으로 만들기도 한다 2). 유사 개념으로는 허위보도, 날조보도 등이 있다. 역량 연결 예 이해와 비평 역량 수행의 모습 온라인의 가짜뉴스를 판별하고 바른 뉴스를 습득하고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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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광고는 기업이나 개인·단체가 상품·서비스·이념·신조·정책 등을 세상에 알려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활동으로, 글·그림·음성 등 시청각 매체가 동원 된다 2). 온라인 광고는 유통경로에 따라 이메일, 모바일, 소셜미디어, 동영상 광고 등이 있다. 검색 광고에는 포털사이트 또는 검색엔진을 통한 어뷰징 광고(클릭수 조작을 이용한 광고), 기사형 광고(네이티브 광고), 구전 커 뮤니케이션(바이럴), 이용자 맞춤형 광고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3). 의도성은 광고 판단의 기준이 된다. SNS로 대화하기, 사진이나 영상 공유하기 같은 활동이 별도의 목적이 없으면 놀이로 간주 된다. 그러나 이 활동들이 상품판매나 가게 홍보 등의 의도를 갖고 수행된 경우는 광고 행위로 보 아야 한다. 역량 연결 예 이해와 비평 역량 수행의 모습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광고의 허위성과 과장성에 유의하여 비판적으로 사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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