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35
교육자료
(3)[초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1 메시지는 간결하고 정확하게 표현하세요. 2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이용하세요. 3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았는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해요. 4 나의 생각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보세요. 5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생각과 방식으로 접근해보세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미디어에 대한 이해, 올바른 미디어 이용 방법,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 방법 등 * 발행일: 2018.12.]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가정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 - 코로나19 관련 국제 뉴스를 읽어보고 나라별 대처 방안의 특징을 비교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통계 자료, 인포그래픽, 이미지를 살펴보고 시각 자료가 효과적으로 활용된 사례를 찾아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차별과 혐오의 사례를 찾아 개선점을 마련해 봅시다. - 전염병을 소재로 한 영화, 애니메이션, 책 등을 감상하고 현재 우리의 상황과 비교해 봅시다. 지금까지 코로나19 휴업 기간 동안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사태가 하루빨리 진정되어 대한민국의 학생, 학부모님들을 비롯한 모든 분들이 일상의 평온함을 되찾길 바랍니다. ▶ 출처: https://if-blog.tistory.com/10085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14)참고자료
(18)[주제로 접근해 활동으로 완성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주제로 접근해 활동으로 완성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 김미옥 외 / (주) 학교도서관저널 <책소개> 십 대가 공감하는 주제로, 십 대에게 친숙한 미디어로 학교도서관에서 만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매체가 중심이 되는 미디어 교육과 달리, 청소년이 공감하는 주제로 다가가 미디어 이해와 활용 능력을 키우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사례를 소개한다. 공부, 취미, 우정, 사랑, 가족, 직업, 돈, 환경, 다문화 등 각 주제와 관련된 책으로 생각 열기를 시작하고 영상, 뮤직비디오, 광고 등 10대 친화적 미디어를 활용해 주제를 확장하며 실천 활동으로 마무리하는 주제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교과 연계뿐 아니라 자유학기제, 방과후 수업,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다.]
참고자료>참고도서
미디어 안전수칙
[안전한 미디어 이용 환경 구성(안전설치 및 사용법, 방임 위험성) 및 신체적 · 정신적 건강을 위한 규칙(적정시간 사용, 바른 자세, 사용습관), 유해 사이트 노출차단, 중독 예방, 정보노출 예방, 온라인 예절 등이 있다 1). 미디어 안전은 영유아의 미디어 안전 교육 및 안전보건교육의 영역에서 다 루어져 왔다. 영유아 대상 미디어안전의 개념을 전 연령대로 확장하여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공지한 ‘미디어 안전수칙’ 용어를 따른다 2).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걸으면서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 아요. 4) 콘텐츠 저작권 우리가 먼저 보호해요. 2) 위험한 공간에서 셀카 찍지 않아요. 5) 상대방 의 동의 없이 촬영하지 않아요. 3) 사이버상에서 괴롭힘도 폭력이에요. 6) 허위조작정보! 스스로 팩트체크해요. 역량 연결 예 웰빙과 문화 역량 수행의 모습 미디어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황과 사용하면 안 되는 상황을 판단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사이버 스토킹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에서는 사이버스토킹을 '정보통신망을 통해 공포심이나 불안감을 유발하는 부호·문자·음향·화상·영상을 반복적으로 상대방에게 도달하도록 하는 경우'로 정의한다. 2). 정보통신망에는 전화·이동통신·이메일·인터넷게시판·대화방 등이 해당된다. 오프라인과 달리 직접 대 면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위험은 적으나 언제 어디서든 상대방을 괴롭힐 수 있고, 불특정 다수의 제3자들로 하여금 쉽게 상대방을 괴롭히거나 위협하게 할 수 있으며, 순식간에 불특정 다수의 사 람들에게 해당 콘텐츠를 보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역량 연결 예 윤리와 보안 역량 수행의 모습 온라인과 미디어를 통한 다양한 사이버 스토킹 피해 사례들을 확인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예방책을 조사하여 실제 상황 발생 시 바르게 대처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6사02-06], [6도01-01] 중 [9영04-05] 고 참고문헌 1) 두산백과.]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