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4
연구자료
(0)참고자료
(3)가짜뉴스(허위정보)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는 가짜뉴스를 ‘정치적 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한 의도적인 언론보도 형 식으로 유포한 거짓 정보’로 정의한다 1). 악성루머, 소문, 유언비어와 같은 정치적 표현물뿐만 아 니라 상업적 표현물(기사형 광고), 상품 및 서비스 평가, 유머 및 풍자까지 가짜뉴스의 범위에 포 함된다. 가짜뉴스를 단순재미나 장난 목적으로 만들기도 하지만, 파급력을 활용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거나 상호 대립구조에 놓여있는 상대들이 유리한 여론 프레임을 설정하려는 목적으로 만들기도 한다 2). 유사 개념으로는 허위보도, 날조보도 등이 있다. 역량 연결 예 이해와 비평 역량 수행의 모습 온라인의 가짜뉴스를 판별하고 바른 뉴스를 습득하고 공유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언론윤리
[언론의 자유, 언론의 책임, 언론의 독립, 보도와 평론, 개인의 명예 존중과 사생활 보호, 반론권 존중과 매체접근의 기회 제공, 언론인의 품위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1)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여 과거와는 달리 개개인이 1인 미디어 제작자로 활동을 한다. 언론업계에 종사하지 않더라도 사진이나 영상을 자유롭게 생산하고 공유한다. 구독자를 많이 보유한 인플루 언서는 언론사 못지않게 여론 형성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윤리 의식 없는 미디어의 제작은 학생 들의 일탈 컨텐츠 제작, 무분별한 스트리밍 중계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 언론윤리강령 은 직업윤리에 대한 것이므로, 그 내용 지식을 학교에서 가르칠 필요는 없다. 이를 기초로 삼아 미디어가 불러오는 파장(미디어의 영향력)을 검토하고, 1인 미디어시대에 새롭게 요구되는 언론 윤리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은 필요하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캠페인
[캠페인Campaign 사회·정치적 목적 따위를 위하여 조직적이고도 지속적으로 행하는 운동. 1) 캠페인의 목적은 수용자를 대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행위 변화를 유발하는 것이다.3) 특정한 광고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일정 기간 조직적·계속적으로 실시하는 광고 활동인 ‘광고 캠페인’, 신문이 일정한 여론을 환기시킬 목적으로 지면이나 조직을 동원하여 일정 기간 계속적으로 행하는 언론 보도 활동인 ‘프레스 캠페인’, 사회적·정치적 목적을 위하여 도시의 길거리로 나와서 행하는 운동인 ‘가두 캠페인’ 등이 있다.1) 현대에는 캠페인에 의하여 그 언론성이 가장 강력하게 발휘되지만, 여기에는 민중을 계몽하고 교육하는 긍정적인 면과, 합리적인 판단을 그르치게 하고 여론을 동조하게 하는 부정적인 면이 있다.2) 역량 연결 예 표현과 생산 역량 수행의 모습 민주시민으로써 계몽과 관련한 주제를 선정하여 홍보자료를 제작하고 학교 게시판에 게시하여 캠페인 활동을 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첨부파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