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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
(3)고등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고등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 발행처 : 한국교육개발원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수업 내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인성교육 사례 5개 성취기준(총 10차시) - 미디어 텍스트를 활용한 인성교육 자료(인성교육용 뉴스 텍스트 활용 자료) 20편 제시 본 인성교육 지도자료는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한 「인성교육진흥사업(2017 지도자료, 사업책임자: 박희진)」의 일환으로 개발된 자료입니다. 지도자료 활동지, 워크북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nttId=710&bbsId=BBSMSTR_000000004200 지도자료 PPT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중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 발행처 : 한국교육개발원 - 중학교 1학년 국어 수업 내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인성교육 사례 5개 성취기준(총 10차시) - 미디어 텍스트를 활용한 인성교육 자료(인성교육용 뉴스 텍스트 활용 자료) 20편 제시 본 인성교육 지도자료는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한 「인성교육진흥사업(2017 지도자료, 사업책임자: 박희진)」의 일환으로 개발된 자료입니다. 지도자료 활동지, 워크북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nttId=709&bbsId=BBSMSTR_000000004200 지도자료 PPT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1 자료가 믿을 만한지 살펴보세요. 2 한쪽의 입장이나 주장만 제시하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해보세요. 3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관점을 반영하고 존중하는지 알아보세요. 4 정보에 포함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04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용해야하나요? 1 스마트폰을 스스로 조절하고 절제하고 있는지 생활 습관을 되돌아보세요. 2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명확하게 알고 계획적으로 사용하세요. 3 스마트폰은 내 삶에 긍정적인 도움을 주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4 스마트폰을 통해 불법적인 일들을 하면 안돼요. 05 온라인에서 대화를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7)미래 시민사회를 위한 시민교육의 시선들
[인공지능의 개념,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이해, 시민교육으로서의 인공지능 윤리,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의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6장은 생태시민성을 위한 숲 문해력의 교육과정 구성을 이야기한다. 숲 문해력의 개념 제시, 숲 문해력을 위한 교육과정의 구성안, 숲 문해력 주제의 학년별 내용 구성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7장은 영어 수업을 통한 다문화 교육 방법을 다룬다. 초등예비교사를 위한 다문화 이해를 위한 영어 수업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참고자료>참고도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실제 수업지도안도 제시되어 있어 교사에게 이론적, 실용적 유용성을 모두 제공한다. Chapter 04(김양은 저)는 미디어 기술의 발달로 인한 사회변화와 이에 대처하기 위한 이용자의 역량 변화에 따른 시민사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에 관해 다루었다. 특히 시민사회 영역에서 미디어 교육이 지속 발전하기 위한 전제조건들을 제시함으로써 시민사회 미디어 리터러시의 방향성을 모색하고 있다. Part 3은 4차 산업혁명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미디어 현장’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Chapter 05(권장원 저)는 미디어 테크놀로지와 자본의 관점에서 미디어 테크놀로지 뒤에 숨겨진 자본과 공유 경제, 그 명암에 대해 다루었다.]
참고자료>참고도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미래교육
[세 번째로, 생성형 AI 활용 수업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수업 전-중-후 과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Chapter 5), 생성형 AI 활용 수업에서의 주의점(Chapter 6)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네 번째로, 미래교육에서 주목해야 하는 메타버스,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다양한 에듀테크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고(Chapter 7), 이런 기술들이 교육과 융합했을 때 어떤 변화와 교육적 시사점을 보여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Chapter 8). 다섯 번째로, 메타버스 활용 수업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Chapter 9), 메타버스 활용 수업의 주의점(Chapter 10)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참고자료>참고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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