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15
교육자료
(0)연구자료
(2)참고자료
(13)[[미디어 클래스] 사람 중심의 디지털 환경을 위한 시민 교육]
[ [미디어 클래스] 사람 중심의 디지털 환경을 위한 시민 교육 초대강사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오연주 책임연구원 #디지털시민성 #오연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출처 : 충북교육인터넷방송 행복씨TV]
참고자료>영상자료
디지털 문해력 수업 (공대 아빠와 함께하는)
[문해력에 관한 이해를 돕는 책이 넘쳐나고, 컴퓨팅 사고력에 관한 서적은 교재 중심인 시장에서 의미 있는 책이 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교육을 전공하고 직접 아이들을 지도하며 겪은 사례 중심 으로 디지털 문해력을 향상하는 방법을 쉽게 풀어냈으며 ‘코딩, 디지털, 프로그램’ 등 컴퓨터 관련 용어조차 익숙하지 않은 부모님들께 디지털 문해력과 아이의 성장을 입체적으로 관찰 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되어줄 것입니다.]
참고자료>참고도서
미래 시민사회를 위한 시민교육의 시선들
[비에스타의 민주시민교육론, 복수성의 세계에서 주체화 과정으로서 민주시민교육, 비에스타의 민주시민교육 접근의 특징과 학교교육의 역할을 제시하고 있다. 3장은 디지털 전환 시대의 시민교육을 개념 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재음미를 중심으로 다룬다. 여기에서는 공교육과 시민교육의 관계, 디지털 전환 시대에서 시민교육의 방향, 개념 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으로 본 시민교육을 살펴본다. 4장은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탐색한다. 특히 예비교사의 멀티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수업 사례 분석을 통하여 그 내용과 방법을 살펴보고 있다. 5장은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을 살펴본다. 인공지능의 개념, 인공지능 리터러시의 이해, 시민교육으로서의 인공지능 윤리, 인공지능 리터러시 교육의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6장은 생태시민성을 위한 숲 문해력의 교육과정 구성을 이야기한다.]
참고자료>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