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이에 지능정보 사회에 맞는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의 재개념화를 탐색하였고, 미디어교육 기관별(지역센터별), 생애주기별(연령별), 계층별(정보 소외계층별)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현황과 쟁점을 사례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포스트휴먼 시대 스마트 미디어 리터러시 개발의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Chapter 09(박종구 저)는 데이터가 자본이나 노동을 능가하는 경쟁력이 되고, 대규모 데이터를 보유 활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이 시장혁신을 주도하는 데이터경제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스마트광고 리터러시는 무엇이며, 이는 누가 갖추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해 탐색하였다. 이에 데이터 보호와 활용의 균형을 이루기 위한 관련 교육과 법제도적 환경 조성을 제시하면서, 데이터를 가장 안전하게 잘 쓰는 나라를 향해, 스마트광고 리터러시는 수용자인 소비자 차원을 넘어서 기업에게도 확장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참고자료>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