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12
교육자료
(3)[[미디어탐구생활][고등] 세계시민_다문화 청소년 ‘프레이밍’ 효과 분석하기]
[* 미디어탐구생활 세계시민 4-2 세계시민_다문화 청소년 ‘프레이밍’ 효과 분석하기]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가정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 - 코로나19 관련 통계 자료, 인포그래픽, 이미지를 살펴보고 시각 자료가 효과적으로 활용된 사례를 찾아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차별과 혐오의 사례를 찾아 개선점을 마련해 봅시다. - 전염병을 소재로 한 영화, 애니메이션, 책 등을 감상하고 현재 우리의 상황과 비교해 봅시다. 지금까지 코로나19 휴업 기간 동안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번 사태가 하루빨리 진정되어 대한민국의 학생, 학부모님들을 비롯한 모든 분들이 일상의 평온함을 되찾길 바랍니다. ▶ 출처: https://if-blog.tistory.com/10085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1 메시지는 간결하고 정확하게 표현하세요. 2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이용하세요. 3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았는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해요. 4 나의 생각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보세요. 5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생각과 방식으로 접근해보세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9)인공지능, 디지털 플랫폼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
[언론·미디어, 정보, 청소년 등 관련 분야 전문가 10명의 시선으로 미디어 리터러시를 다방면으로 이해하고 그 효과와 방안에 대해 말한다. 미디어·게임·데이터·뉴스 리터러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미디어 리터러시가 불리더라도 그를 관통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은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여, 학교 교육은 물론 민주시민 교육에서 미디어 교육의 구체적 틀을 세울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할 것이다.]
참고자료>참고도서
웹툰
[세로 방향으로 읽는 속성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웹툰은 공간의 깊이나 사건의 흐름을 세로로 표현해 극적효과를 더하기도 한다. 기술이 발전하면서 배경음악을 삽입하거나 플래시 애니메이션 효과 및 동영상 연출까지 이루어지는 등 멀티미디어성을 기반으로 웹툰의 표현 양식이 확장되고 있다. 웹툰 이용자는 댓글이나 별점 시스템을 통해 작품에 직접적으로 반응하고 이야기 전개에 영향을 끼치기도 한다.3) 역량 연결 예 표현과 생산 역량 수행의 모습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한 내용을 웹툰 형식으로 표현하여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전달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6미02-05], [6영03-02], [6국02-05], [6국05-02], [6국05-05] 중 [9국05-08] 고 [10국05-04] 참고문헌 1) 네이버국어사전. (n.d.). 웹툰. 에서 2019년 11월 03일 검색. 2) 권혜미. (2015.01.15.).]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생성형 AI를 활용한 미래교육
[생성형 AI를 활용한 미래교육 / 한송이 / 교육과학사 생성형 AI의 효과적인 교육적 활용을 위해서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를 탐색하여 구체적인 안내 및 지침을 담은 가이드라인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ChatGPT를 비롯한 생성형 AI와 다양한 에듀테크를 교수자와 학습자가 교육 현장에서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을 조망하고자 하였습니다. 우선, 교육 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봅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교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인 블렌디드 러닝, 하이브리드 러닝, 하이플렉스 러닝에 대해서 알아보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생성형 AI 시대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Chapter 1).]
참고자료>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