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123
교육자료
(12)[고등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고등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 발행처 : 한국교육개발원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수업 내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인성교육 사례 5개 성취기준(총 10차시) - 미디어 텍스트를 활용한 인성교육 자료(인성교육용 뉴스 텍스트 활용 자료) 20편 제시 본 인성교육 지도자료는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한 「인성교육진흥사업(2017 지도자료, 사업책임자: 박희진)」의 일환으로 개발된 자료입니다. 지도자료 활동지, 워크북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nttId=710&bbsId=BBSMSTR_000000004200 지도자료 PPT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중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 발행처 : 한국교육개발원 - 중학교 1학년 국어 수업 내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인성교육 사례 5개 성취기준(총 10차시) - 미디어 텍스트를 활용한 인성교육 자료(인성교육용 뉴스 텍스트 활용 자료) 20편 제시 본 인성교육 지도자료는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한 「인성교육진흥사업(2017 지도자료, 사업책임자: 박희진)」의 일환으로 개발된 자료입니다. 지도자료 활동지, 워크북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nttId=709&bbsId=BBSMSTR_000000004200 지도자료 PPT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광고 단원 모형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교육부 정책연구, ‘16) 부록 초등학교 교과서 모형은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광고 단원으로 설정하였다. 광고는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접하고 있는 문화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생활 경험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광고들을 바르게 해석하고 생활에 반영할 필요성이 있으며, 또한 학생 스스로 광고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 정보 등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광고는 복합양식 미디어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창의적 장르이기도 하다. 본 단원을 통하여 학생들은 의사소통 역량과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기룰 수 있으며, 더불어 창의적 사고 역량과 심미적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초등학교 광고 단원의 경우 이해학습부의 핵심 지식으로 ‘광고는 설득적 의사소통 미디어이며, 대상을 고려한 설득 방법을 사용한다.’, ‘광고는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며 나만의 관점과 배경지식을 고려하고 꼼꼼히 읽어야 한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11)참고자료
(76)[미디어 교육 선언]
[미디어 교육 선언 미디어 환경이 크게 변화했다. 매스 미디어와 개별 미디어가 공존하고 있으며, 누구든지 콘텐츠를 생산하고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지식과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인 ‘미디어 리터러시’가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다. 최근에는 가짜 뉴스, 혐오 발언, 사이버불링 등이 사회적 문제로 떠오르면서 미디어 교육의 필요성이 거듭 강조되고 있다. 교육의 대상을 모든 연령층으로, 콘텐츠 생산자와 전달자로 확장해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도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시급한 것은 미디어 교육 원칙을 세우고 실천 방법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미디어 교육 분야의 가장 저명한 학자이자 오랜 기간 미디어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해 온 저자 데이비드 버킹엄은 이 책에서 미디어 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핵심 개념과 비판적 미디어 이해 접근법, 구체적인 교수법을 제시한다.]
참고자료>참고도서
[[1분임] 2021 미디어교육 현장지원단 워크숍 <미디어교육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탐색>]
[ [1분임] 2021 미디어교육 현장지원단 워크숍 <미디어교육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탐색>]
참고자료>영상자료
[미디어교육 국제세미나]
[ 미디어교육 국제세미나]
참고자료>영상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