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뉴스(허위정보)
[악성루머, 소문, 유언비어와 같은 정치적 표현물뿐만 아 니라 상업적 표현물(기사형 광고), 상품 및 서비스 평가, 유머 및 풍자까지 가짜뉴스의 범위에 포 함된다. 가짜뉴스를 단순재미나 장난 목적으로 만들기도 하지만, 파급력을 활용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거나 상호 대립구조에 놓여있는 상대들이 유리한 여론 프레임을 설정하려는 목적으로 만들기도 한다 2). 유사 개념으로는 허위보도, 날조보도 등이 있다.
역량 연결 예
이해와 비평
역량 수행의 모습
온라인의 가짜뉴스를 판별하고 바른 뉴스를 습득하고 공유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4사04-05], [6국01-06], [6수05-06], [6국02-04]
중 [9국05-07], [9영01-06], [9사(일사)02-03]
고 [12사문03-03], [12생활01-01], [12생활01-04]
참고문헌
1) 한국경제신문/한경닷컴 (2017.04.12.).]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