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115
교육자료
(17)[가정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코로나19 휴업 기간,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안내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개학이 모두 연기되었습니다. 새로운 학년을 맞이하는 시기에 가정학습을 진행하게 되면서 모두 아쉬움이 큰 시기입니다. 전국미디어리터러시교사협회(KATOM)에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하여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을 궁리해 보았습니다. 다음 활동들을 학생 스스로 또는 가족들과 함께 진행해 보는 건 어떨까요?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미디어탐구생활][초등]인권_온라인에서의 어린이 인권 보호를 위한 모의법안 만들기]
[* 미디어탐구생활 인권 2-1 인권_온라인에서의 어린이 인권 보호를 위한 모의법안 만들기]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뉴스 단원 모형
[또한 뉴스에 관심을 갖고 비판적이고 주체적인 관점에서 뉴스를 보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재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뉴스 단원과의 위계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중학교 국어, 미술, 기술․가정, 사회, 도덕 등의 교과와 연계된다. 이 단원에서는 각 교과와 관련하여 뉴스의 구성 요소, 시각 이미지 및 보도사진 등 미디어 지식 관련 내용, 미디어 기술, 사회 갈등 및 정보 윤리 등의 내용을 다룬다. 뉴스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이 단원에서는 ① ‘무엇이 뉴스가 되는가?’, ② ‘뉴스는 우리에게 현실을 어떻게 보여주는가?’, ③ ‘뉴스 생산자와 이용자가 지켜야할 윤리는 무엇인가?’를 핵심질문으로 선정하였다. 이 핵심질문들은 다음 표의 핵심지식을 탐구하기 위한 것으로 대단원 학습을 하는 동안 탐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각 핵심지식은 이해학습부의 각 소단원으로 구현되었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참고자료
(97)[[미디어 클래스]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우리 교실 마인크래프트]
[ [미디어 클래스]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우리 교실 마인크래프트 초대강사 진천 상산초 이상민 교사 #메타버스 #마인크래프트 #진천상산초이상민▶ 출처 : 충북교육인터넷방송 행복씨TV]
참고자료>영상자료
[[미디어 클래스] 교실에서 바로 쓰는 디지털 시민성 교육 사례]
[ [미디어 클래스] 교실에서 바로 쓰는 디지털 시민성 교육 사례 초대강사 시흥 능곡초등학교 김형태 교사#디지털시민성 #김형태 #미디어클래스 ▶ 출처 : 충북교육인터넷방송 행복씨TV]
참고자료>영상자료
[초등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똑똑한 디지털 시민, 미디어 세상에서 길 찾기]
[초등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똑똑한 디지털 시민, 미디어 세상에서 길 찾기 / 김지훈(글) 홍지혜(그림, 만화) / 파란자전거 디지털 미디어 속 편견과 혐오와 차별에 반대하고, 추천 알고리즘의 고리를 끊고, 허위 조작 정보와 가짜 뉴스를 걸러 내고 차단하며, 추적 광고에 속아 불필요한 물건을 소비하지 않도록 미로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 세계의 길잡이가 되어 준다. 작가는 말한다. “불안해하지 말고 위험을 기회로 바꾸고 새로운 변화를 이끄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로 미디어 세상에 거뜬히 대처하는 힘을 기르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가자”고. 디지털 미디어 세계에서의 상식과 예절, 다양한 미디어 사용법을 배워 위험 요소와 속임수를 알아볼 수 있는 자신만의 기준을 세움으로써, 안전하고 재미있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최고의 ‘디지털 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다.]
참고자료>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