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87
교육자료
(50)[[미디어탐구생활][고등] 세계시민_다문화 청소년 ‘프레이밍’ 효과 분석하기]
[* 미디어탐구생활 세계시민 4-2 세계시민_다문화 청소년 ‘프레이밍’ 효과 분석하기]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미디어탐구생활][고등] 인권_청소년의 노동 인권 개선을 위한 영상 성명서 만들기]
[* 미디어탐구생활 인권 3-1 인권_청소년의 노동 인권 개선을 위한 영상 성명서 만들기]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 ※ 출처 : 한국언론진흥재단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실천·지도 가이드 01 미디어에는 정보가 담겨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1 어떤 목적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었을지 생각해요. 2 미디어 콘텐츠를 누구와 공유하고 싶은지 생각해요. 3 콘텐츠 생산자는 믿을만한 사람인지 생각해요. 4 양쪽의 주장을 모두 설명하고 있는지 확인해요. 5 미디어 속 정보가 사실인지 의견인지 구분해요. 02 대중매체에서 보여주는 외모지상주의를 경계해야합니다. 1 대중매체를 통해 미에 대한 선망과 모방심리를 심어줄 수 있어요. 2 우리는 미디어 속에서 보여주는 외모지상주의에 대해 평가 권리가 있어요. 3 이상적인 외모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미디어는 왜 만들어졌을지 한 번 생각해요. 4 미디어 메시지가 나의 주목을 끌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했을지 생각해요. 03 미디어 속 '정보 검색'을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1 내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의]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6)참고자료
(28)[청소년을 위한 매체 이야기]
[태어나면서부터 미디어의 세례를 받아 디지털 원주민으로 불리지만, 아직은 분별력과 안목이 부족한 청소년들을 미디어 홍수로부터 보호하고 올바른 정보를 습득하도록 이끌 미디어 교육의 도입이 시급하다. 한국방송학회가 기획하고, 7인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이 집필한 이 책은 매체의 개념과 특성·기능·효과뿐 아니라 뉴스 프레임, 게임의 함정, 유튜브 알고리즘, SNS상의 관계, 매체 윤리 등 다양한 시각으로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을 균형감 있게 담아냈다. 이 책이 Z세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과 미디어 교사들의 수업 콘텐츠 개발을 위한 멘토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 출판사 서평 바로가기 ▶ http://www.hanulmplus.kr/tot_book/content.asp?pBID=5138]
참고자료>참고도서
안전하게 로그아웃
[저자는 온라인 공간의 특성을 분석한 뒤 청소년들이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며 겪게 되는 문제 상황들을 살피며, 열등감에 휩싸이지 않고 SNS를 이용하고, 디지털 범죄로부터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안내한다. 온라인 공간에서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가짜 뉴스에 속지 않는 현명한 이용자가 될 수 있도록 이끄는 한편, 좋은 디지털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논의로 나아간다. 디지털 세계와 연결된 채 살아가는 모든 청소년에게 필요한 책이며, 청소년들의 온라인 문화를 이해하고 싶은 성인에게도 맞춤한 책이다.]
참고자료>참고도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Z세대를 위한 미디어 교육 길잡이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통해 ‘디지털 네이티브’, ‘Z세대’ 등으로 불리는 오늘날 청소년들이 미디어가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분별력을 높이고, 비판적·창의적 안목으로 세상과 소통하며, 미래 사회가 원하는 창의적 인재로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