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참고자료

참고도서

홈으로 참고자료 참고도서

인공지능, 디지털 플랫폼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1-11-26
  • 조회수 1,350

인공지능, 디지털 플랫폼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 / 이창호 외 지음 / 한울엠플러스(주)

인공지능, 디지털 플랫폼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이해

<책소개>

탈진실·미디어 범람의 시대,
민주시민에게 꼭 필요한 “미디어 리터러시”
그 개념과 효과, 증진 방안을 논하다

개인의 다양한 목소리를 내는 매체 수와 종류가 해를 거듭할수록 급증하고, 객관적 사실보다 개인의 신념이나 가치가 여론 형성에 큰 영향을 주는 환경 속에 우리는 살고 있다. 대중 속에 스며든 거짓 정보 하나가 개인의 생활과 사회 한 부분, 심지어 나라 전체를 휘청이게 하는 일도 자주 만난다. 이에 따라 민주시민 교육과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교육 분야에서는 각종 이름의 “리터러시” 교육이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여전히 미디어 제작 교육, 미디어 활용 교육에 머물고 있다.
이 책은 아직 초기 단계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서 간과된, 미디어 리터러시가 추구하는 기본 방향과 본질에 관해 논의한다. 언론·미디어, 정보, 청소년 등 관련 분야 전문가 10명의 시선으로 미디어 리터러시를 다방면으로 이해하고 그 효과와 방안에 대해 말한다. 미디어·게임·데이터·뉴스 리터러시 등 다양한 이름으로 미디어 리터러시가 불리더라도 그를 관통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책은 미디어 리터러시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여, 학교 교육은 물론 민주시민 교육에서 미디어 교육의 구체적 틀을 세울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