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육자료

포스터자료

홈으로 교육자료 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3-02-22
  • 조회수 1,042

미디어교육 포스터 통합본입니다.

통합 포스터가 필요하신 분은 '미디어교육 포스터 통합본'을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개별 포스터가 필요하신 분은 목록에서 필요한 포스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 편집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을 편집 프로그램(예: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과 연동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인쇄가능)

- 인쇄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은 인쇄만 가능한 파일입니다.

- 포스터 이미지 모음: 포스터에 사용 된 이미지 파일 모음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미디어 재현 1. 미디어에 보이는 것이 전부일까요?

현실을 재현하는 미디어

미디어는 특정한 사건, 이슈, 개인을 표현하거나 묘사하기 위해 특정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 OO시 시위현장 예를 들어 시위대가 폭력을 행사하는 장면에 초점을 두게 되면 시위대의 폭력성이 부각되고, 시위대의 요구나 주장에 초점을 맞춰 보도하면 시위의 정당성이 강조될 수 있지요. 참고1. 미디어의 이러한 재현기능 때문에 특정 집단이나 계층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강화될 수 있어요. 참고2. 특히 어린이나 노인, 다문화가정, 난민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부정적 묘사가 미디어를 통해 부각될 수 있어요.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디어가 현실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방식을 소개할게요!

- 어떤 주제를 선택할까? 특정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것을 반복, 강조하는 방식 "아, 지금 이 이슈가 중요하구나!"

- 주제를 어떻게 다룰까? 주제의 다양한 측면 중 어떤 것을 선책하고 배제할지 고려하는 방식 "온라인게임이 현실세계에서의 폭력과 관련이 높다며 게임의 폭력성을 강조" OO 뉴스 "아이들 시청해선 안돼… " 온라인 OO게임 폭력성 부각…

이처럼 미디어는 제작자의 의도와 관점이 투영되는 특성 때문에 현실을 객관적으로 보여주지는 못해요. 세상에 대한 올바른 이헤와 가치관 형성을 위해 뉴스, 영화, 광고 등 다양한 장르의 미디어 콘텐츠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제작자의 의도, 관점은 미디어가 보여준 현실과 다를 수 있고 판단, 해석은 우리가 하는 것입니다.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NEWS #비판적 뉴스 읽기 뉴스 제작 및 보도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인들

하루 동안 벌어진 많은 사건들 중 어떤 것을 선택해서 사람들에게 보여줄까?

  • OO구 화재사건 발생 AM 09:00
  • 치솟는 물가를 잡아라 PM 01:00
  • OO 수교 50주년 PM 04:00
  • OO 공연 매진 또 매진! PM 09:00

뉴스를 다루는 언론조직에서는 많은 사건과 이슈들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하여 사람들에게 보여줄 것인지를 결정하는데 이 과정을 '게이트키핑(gatekeeping)'이라고 합니다. 그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을 '게이트키퍼(gatekeeper)'라고 하지요.

게이트키핑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는 1. 언론인의 가치관과 태도 2. 언론인들이 일하고 있는 조직의 문화 및 규범 3. 광고주, 뉴스 소비자 등 외부 집단 및 조직 4. 언론인들이 살아가고 있는 사회의 이념이 있습니다. 뉴스 게이트 키핑 과정에서는 ➀언론인 개인의 가치관과 인구학적 배경(예: 성별, 연령대 등), ➁언론인들이 공유하는 뉴스가치, ➂언론조직의 문화와 규범, ➃광고주, 뉴스 소비자 등 외부 기관이나 집단, ➄언론인이 발을 듣고 있는 사회의 이데올로기 등 여러 요인들이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뉴스를 보는 우리의 모습

우리가 뉴스를 볼 때도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뉴스 소비자 개인의 가치관이나 취향, 정치적 신념, 가정환경, 연령, 성별 등에 따라 다양한 뉴스 기사들 중 특정 소식에 관심을 갖거나 같은 메시지라도 저마다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죠. 언론인뿐만 아니라 뉴스 소비자인 우리도 뉴스에 대해 권리와 책임이 있어요. 자신의 흥미를 끌고 기존에 갖고 있던 생각을 강화해 주는 뉴스만 소비하기보다, 언론인이 대중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고 진실 탐사의 역할을 제대로 하도록 게이트키핑 과정에 우리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답니다.

뉴스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은 1. 뉴스가 특정 제품이나 업체를 홍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2. 동일한 사안이라도 언론사에 따라 다르게 보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고 여러 뉴스를 비교하기 3. 뉴스가 다양한 주장을 전달하지 않고 특정 입장을 지닌 주장을 전달하면서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지 점검하기 4. 뉴스가 피상적인 사실 전달에 그쳐 특정 이슈나 사건에 대한 진실을 외면하거나 호도하고 있는지 체크하기 입니다.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미디어의 구성 현실을 구성하는 미디어

미디어는 현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보다 구성합니다.

미디어를 자주 접할 수록, 우리는 미디어가 구성한 현실세계와 부합하는 인식이나 관념을 갖게 될 수 있어요.

  1. 사례 1. 폭력적인 미디어 콘텐츠를 많이 접하면 세상이 너무 잔인하고 위험하다고 생각하게 돼요.
  2. 사례 2. 비현실적으로 마른 몸매를 아름다운 신체 기준으로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자신의 외모 만족도가 떨어지고 심한 경우, 섭식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어요.
  3. 사례 3. 외국인 범죄를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화되어서 외국인에 대한 혐오 감정이 커질 수 있어요
여러분은 미디어가 현실세계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미디어가 전달하는 현실구성은 실제 현실세계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랍니다.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
  1. 미디어 콘텐츠를 누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었는지 살피기
  2. 미디어가 수용자(독자나 시청자)의 주목을 끌거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인 기법을 동원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3. 미디어 콘텐츠가 수용자에게 어떤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칠지 예측해보기
  4. 미디어 콘텐츠에서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지 파악하기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유튜브 슬기로운 유튜브 생활

유튜브에서 맞닥뜨린 예상치 못한 상황!

유튜브를 보거나 직접 영상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가끔 예상치 못한 상황에 처하기도 해요. 유튜브 열혈 시청자로서의 나, 제작자로서의 나에게 꼭 필요한 조언들을 꾹꾹 담아보았으니, 아래의 내용을 꼭 참고해서 실천해 보도록 해요!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나에게 필요한 조언

으앗, 이 영상 뭐야! 폭력적이거나 선정인 내용이 포함된 부적절하거나 위험한 영상 콘텐츠를 의도치 않게 접하게 될 때,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요. YouTube 정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민감한 콘텐츠 정책', '폭력적이거나 위험한 콘텐츠 정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QR코드 접속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큐알 코드

※ YouTube 정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민감한 콘텐츠 신고하는 방법 (출처: YouTube 고객센터) ➀ YouTube에 로그인합니다. ➁ 신고할 동영상의 플레이어 아래에서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➂ 드롭다운 메뉴에서 신고를 선택합니다. ➃ 동영상의 위반사항에 가장 잘 맞는 사유를 선택합니다. ➄ 타임스탬프, 위반사항 설명 등 검토팀이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 세부 정보를 입력합니다.

저 친구는 유튜브로 공부를 하네? 재미있는 영상 콘텐츠를 보는 것 이외에 취미활동이나 숙제를 할 때도 유튜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전국 시도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장시간 유튜브 시청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고 있다니!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한 추천영상 위주의 시청은 과도한 유튜브 이용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자신의 학업이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면서까지 과도한 시간을 들여 유튜브 시청을 하고 있지는 않나요?

※ 유튜브 시청시간 확인하기 (출처: YouTube 고객센터) 유튜브에 <시청 중단 시간 알림>과 <취침 시간 알림>을 활성화하여 계획성 있게 자기조절을 하면서 유튜브를 시청해 봅시다. <시청 중단 시간 알림> ➀ 프로필 사진을 탭합니다. ➁ 설정을 탭합니다. ➂ 일반을 탭합니다. ➃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옆에서 전환 버튼을 탭하여 사용으로 전환합니다. ➄ 알림 빈도를 선택하고 확인을 탭합니다. <취침 시간 알림> ➀ 프로필 사진을 탭합니다. ➁ 설정을 탭합니다. ➂ 일반을 탭합니다. ➃ 취침 시간 알림 옆에서 전환 버튼을 탭해 사용으로 전환합니다. ➄ 알림의 시작 및 종료 시간을 선택하고 확인을 탭합니다.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나와 부모님에게 필요한 조언

내 일상 브이로그 영상이니까 가족 얼굴은 공개해도 되겠지? 촬영할 상대의 의사를 묻고 영상을 찍었나요? 초상권, 개인정보가 침해되고 있는 영상을 찍어 올리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봅니다. ※ 초상권이란, 헌법에서 보호하고 있는 개인의 권리입니다. 자신의 얼굴, 기타 사회통념상 특정인임을 식별할 수 있는 신체적 특징에 관하여 함부로 촬영 또는 그림으로 묘사되거나 공표되지 아니하며 영리적으로 이용당하지 않을 권리를 의미합니다. (헌법 제10조 제1문) ※ 개인정보란,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여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의미한다.

내 영상에는 멋진 BGM이 플요한데, 흠... 저작권을 침해한 음악, 이미지 소스 등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라이선스(CCL)를 확인해봅시다. ※ CCL이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저작권법 제 46조) ※ CCL 공식 홈페이지 (https://ccl.cckorea.org) 〔출처〕 온라인 영상 속 아동 인권보호 가이드 (아동권리보장원,2021)

교육부 전국 시도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social media), 개인과 개인, 집단을 연결하는 네트워킹(networking; 연결망) 공간

SNS를 포함한 소셜미디어(social media)는 자신의 생각, 의견, 관점 등을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개방적인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소셜미디어에 해당하며, 누리 소통 매체라고도 표현합니다.

  • 나의 정체성을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내가 어떤 음식을 좋아하고 어떤 취미를 가지고 있는지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일상을 표현하고 드러낼 수 있어요.
  • 우리 사회의 건강한 변화를 돕는 소셜미디어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사람들이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갖고 의견을 나누면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기도 해요.
  • 전세계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를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지리적 경계를 넘어 소통할 수 있어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관심사를 공유하며 인적 관계를 확장시킬 수도 있어요.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소셜미디어의 긍정적인 기능과 함께 부정적인 측면도 살펴야 해요.

소셜미디어가 나를 표현하고 더 나은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돕기도 하지만, 소셜미디어 과의존 현상, 개인정보 유출 등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큐알코드

소셜미디어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소개한 2020 넷플릭스 다큐멘터리 영화 '소셜 딜레마 (The Social Dilemma)' 맛보기 영상 시청하기 〔출처〕 SNS를 쓴다면 꼭 봐야 하는 넷플릭스 다큐 '소셜 딜레마' (영화잡학사전, 2021).

소셜미디어에 나의 디지털 기록을 남기고 싶지 않다면?

<시청기록 삭제하는 방법>

유튜브 유튜브 설정에서 기록 및 개인정보 보호 탭클릭 후 시청기록 지우기, 검색기록 삭제, 시청기록/검색기록 일시중지 인스타그램 돋보기 버튼 클릭, 최근 검색 내용 지우기 페이스북 설정 및 개인정보 클릭, 설정 클릭, 내 정보의 활동 로그 클릭, 각 활동 내역 지우기

나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의 긍정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우리의 소셜미디어 활동이 디지털 기록으로 남아 상업적으로 활용되거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등의 부정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하는 현명한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됩시다.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디지털 환경 내 아동권리 디지털 세상에서 누려야 할 우리의 권리

아동‧청소년의 권리는 디지털 환경에서 반드시 존중, 보호 및 실현되어야 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청소년의 권리 중진과 보호를 위한 주요 지침을 알아봅시다.

디지털 환경에서 존중 받아야 할 우리의 권리

출처〕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 권리: 유엔아동권리위원회 일반논평 제25호 (유니세트한국위원회, 2021) * 유엔아동권리위원회에서 규정한 아동은 만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을 의미합니다.

  1. ➀ 비차별 아동‧청소년은 디지털 기술 및 서비스 대상에서 배체되기도 하고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혐오 발언에 노출되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는 등 차별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우리의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디지털 접근성 및 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조치가 필요해요. 디지털 기술 및 서비스
  2. ➁ 아동‧청소년 최선의 이익 디지털 환경은 아동‧청소년의 삶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모든 활동에 아동‧청소년 이익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디지털 환경에서 소통할 권리, 유해 콘텐츠 등의 위험에서 보호받을 권리, 우리의 의견이 신중하게 고려될 권리 등 우리의 모든 권리가 디지털 환경에서 침해당하지 않도록 지켜주세요.
  3. ➂ 생명, 생존, 발달에 대한 권리 아동‧청소년은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 사이버폭력, 도박, 성착취 및 학대 등 디지털 환경에서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어요.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청소년이 직면하는 위험들을 식별하고 해결해주세요. 우리의 생명, 생존, 및 발달의 권리를 위협하는 요인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해주세요.
  4. ➃ 아동‧청소년의 견해 존중 아동‧청소년은 디지털 환경에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권리가 있어요.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청소년 권리와 관련하여, 법률, 정책, 프로그램, 서비스 및 교육을 마련할 때, 우리의 요구를 듣고 우리의 의견을 신중하게 고려해주세요. 우리가 디지털 환경에서 우리 자신의 권리를 지키고 영향력을 가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인식과 접근성을 높이고 교육과 지원을 제공해주세요. 디지털 환경에서 우리의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권리
  5. ➄ 사생활 보호에 대한 권리 우리의 정보가 함부로 공유되지 않을 권리가 있어요.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청소년의 사생활에 대한 위협은 신원 도용 같은 범죄 상황에서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기업 및 기타 기관에 의한 데이터의 수집과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가족, 또래집단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부모님이 온라인에서 우리의 사진을 공유하거나 타인이 우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어요. 큐알코드 〔출처〕 온라인 상의 잊혀질 권리 (MBCNEWS, 2019)
  6. ➅ 표현의 자유 아동‧청소년은 디지털 환경에서 자신의 의견이나 생각을 표현하고 정보와 아이디어를 주고받을 수 잇는 자유가 있어요. 표현의 자유는 타인의 권리와 존엄성을 인정하고 존중할 때 빛을 발할 수 있어요. 표현의 자유 존중합니다~ 타인의 권리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저작권 디지털공간에서의 올바른 저작권 이용

온라인으로 해야하는 숙제가 늘어나고 있는 요즘, PPT, 영상 제작 등.... 내 숙제의 완성도를 높여줄 수 있는 제작도구를 다루더라도 이걸 놓칠 수는 없지....'저작권'

저작권은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한 결과물에 대하여 그 표현한 사람에게 주는 권리를 의미하며, 그러한 표현의 결과물을 저작물이라고 합니다. 소설, 논문, 음악, 사진, 영상, 폰트 등이 저작물의 예시에 해당되지요.

[출처] 한국저작권위원회 (www.copyright.or.kr)

Q. 온라인에서 찾은 사진, 영상 등의 자료를 숙제에 이용하려고 하는데, 출처만 잘 표기하면 문제가 없나요? 선허락 후이용 아니에요! 혼자 사진이나 영상을 보는 것이 아닌, 저작물을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경우에 원작자의 사전 허락을 받거나,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해야 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랍니다. Q. 뉴스 영상이나 기사를 숙제에 활용하려고 하는데 어떤 방식으로 이용해야 할까요? 뉴스 영상이나 기사를 이용하는 경우 캡쳐하거나 복사하는 대신에 링크 방식을 이용하는 것이 보다 안전해요. 큐알코드 〔출처〕 1일 미디어 창작자를 위한 저작권안내서(문화체육관광부, 2019)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리 허락 의사를 밝힌 '고마운 자료들'

렛츠씨씨(http://letscc.net)에서 자유이용허락표시(CCL)가 적용된 저작물을 검색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일정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자료를 찾아볼 수 있어요. ※ CCL 공식 홈페이지 ccl.cckorea.org

무료이미지 사이트!

  • 픽사베이:pixabay.com/ko/
  • 펙셀:www.pexels.com/ko-kr/

무료이미지 사이트!

  • 픽사베이:pixabay.com/ko/
  • 펙셀:www.pexels.com/ko-kr/

무료 안심글꼴 사이트!

  • 한국저작권위원회 공유마당:gongu.copyright.or.kr
  • 한국문화정보원 공공누리:www.kogl.or.kr/index.do

*위와 같은 공유 저작물의 경우에도 저작물 사용 범위, 조건 등이 다를 수 있으므로 사용 전 저작권자가 제시한 조건을 지키는 한도 내에서만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출처를 쓰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1. 1) 창작물의 신뢰도를 높이고,
  2. 2) 저작권을 침해한 자료라는 주장을 피하기 위해 원작자의 사전 허락을 구하는 것과 동시에 출처를 올바르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단행본: 저자(출판년도), 책 제목, 출판사를 표시, 예시:배장률 외(2021),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지원체계 구축방안 연구」, 교육부
  • 정기간행물:저자(출판년도), 제목, 간행물명, 권(호), 쪽수를 표시, 예시:지선미(2020), 새로운 세상, 누구의 손으로 만들 것인가, 「유네스코 뉴스」, 772호, PP. 14-15.
  • 신문:저자(발행일), 제목, 신문사, 면수를 표시, 예시:홍종래(2020.10.19), 표정 볼 수 없어 의사소통 능력 저해... '마스크 시대' 맞는 감정교육 필요, 전자신문, 17면
  • 영화:감독(개봉년도), 제목, 배급사를 표시, 예시:오성윤 감독(2011), 마당을 나온 암탉, 롯데엔터테이먼트
  • 인터넷자료:저자, 제목, 웹페이지명, 웹 주소, 검색일을 표시, 예시:윤현옥(2020.4.24), 놀이로 배우는 첫 만남, 미디어는 내 친구, 다독다독, http://www.dadoc.or.kr/2820 위기소통팀(2020.11.27 검색)
  • 방송 프로그램:연출자명, 프로그램명, 방송국, 방영일을 표시, 예시:김진혁 연출, 호모 미디어쿠스: 디지털 시대, 현명한 부모되기, KBS, 2020.2.25.방영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추천 알고리즘 추천 영상의 위험성을 알고 있나요?

YouTube, 너튜브, 너를 위한 TV....? 내 취향이 어떻게 수집되고 있는 걸까?

콘텐츠 기반 필터링:'콘텐츠 기반 필터링'은 내가 자주 보는 영상들을 분석해 비슷한 영상을 추천해주는 방식을 의미해요.

구매이력과 시청이력을 분석하여 추천해준다.

협업 필터링:'협업 필터링'은 같은 성향이나 특징을 가진 사람이 비슷한 선택을 한다는 가정에 기반하여 추천하는 방식이에요. 나의 구매 이력, 시청 이력 등의 행동 정보를 분석하여 사용자 간 비슷한 특성, 아이템 간 비슷한 특성을 파악하여 내가 좋아할 만한 항목을 추천해준답니다.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단, 주의할 점! 추천 영상을 계속 보다보면 비슷한 주제의 비슷한 시각이 담긴 콘텐츠만 계속 소비하게 되어 편협한 사고와 편견에 빠질 수 있어요. 이처럼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춰 필터링 된 편향된 정보 안에 갇히는 현상을 '필터버블(filter bubble; 정보여과현상)'이라고 해요. 또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생각이나 견해가 비슷한 사람끼리 정보나 뉴스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가진 생각이나 견해에 대한 확신이 강화되고 다른 생각이나 견해에 대해서는 무시하거나 불신하는 '에코체임버(echo chamber; 반향실) 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필터버블 고양이요??강아지요!! 강아지가 더 똑똑! 강아지가 최고인 이유 역시 강아지가 최고야!! 에코체임버 효과 강아지가 최고! 커뮤니티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여러분! 역시 강아지가 최고입니다! 물론이죠! 당연하죠! 동감합니다! 말이 통하시네요! 맞는 말씀입니다! 강아지가 최고! 최고!

큐알 코드 '추천 알고리즘의 영향' 영상으로 더 알아보기〔출처〕호모 미디어쿠스: 정보 편식러를 만드는 알고리즘의 비밀 (KBS, 2021)

추천 알고리즘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반대! 추천 알고리즘을 통한 콘텐츠 소비 행태에서 벗어나 균형 잡힌 다양한 시각을 공유할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 소비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찬성! 아무런 기준도 없이 제공되는 정보보다는 우리에게 제공되는 맞춤형 정보를 잘 활용한다면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별하는 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허위조작정보 9 허위조작정보 분별하기!

그 소식 들었어요?

  • '신종바이러스 의심환자가 00 병원에 입원 중입니다!' - 카카오톡 채팅방에 허위 사실 유포한 B씨
  • '방역복을 입은 사람이 감염환자를 추격하는 상황을 연출' - 지하철역 안에서 영상을 촬영하여 유포한 C씨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www.korea.kr

이 소식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관련하여 개인의 건강과 안전을 해칠 위험이 있었던 허위조작정보랍니다. 이 정보의 전달과정에서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온라인 공간에서는 누구나 거짓을 말하고, 잘못된 주장을 펼칠 수 있답니다. 허위조작정보는 SNS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전파되기도 하지요.

허위조작정보(disinformation)는 특정 대상을 속이거나 해를 가할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허위 사실을 의미해요.

[출처] Journalism, "Fake news" & Disinformation. 유네스코. 2018.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허위조작정보는 이렇게 만들어진다!

허위조작정보는 아무 목적 없이 전파되지 않아요. 클릭 수를 높여 돈벌이를 하려는 경우도 있고,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선전하려는 경우가 있어요. 따라서 정보를 공유하려는 사람이 무엇을 쉽게 믿는지, 성향은 어떤지 파악하여 특정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려고 해요. 허위조작정보는 우리 사회를 위협할 수 있어요. 만약 위기나 재난이 닥쳐올 때, 우리는 어떤 정보를 신뢰할 수 있을까요? 정확한 정보에 우리의 건강과 안전이 달려 있는 경우, 허위조작정보에 속지 않도록 더욱 주의해야 해요.

'허위조작정보' 영상으로 더 알아보기 큐알코드 〔출처〕 호모 미디어쿠스: 우리가 오늘도 허위 정보에 속는 이유 (KBS, 2021)

허위조작정보 위험신호 알아차리기

  1. 1. 정보의 출처를 확인해보자. 누가 이러한 이야기를 썼나요?
  2. 2. 작성자를 확인해보자 정보 작성자가 가공의 인물이거나 타인을 사칭할 수 있어요. 해당 분야의 전문가라고 자처하지만 실제로는 전문가로서의 자격요건을 갖추지 못한 경우도 있어요. 정보 작성자가 신뢰할만한 사람인지 확인하기 위해 이 사람이 과거에 작성한 글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3. 3. 뉴스의 헤드라인만 읽기보다 전체를 확인해 읽어보자. 본문 내용을 전반적으로 다룬 기사제목인지 확인해 보아요.
  4. 4. 정보의 날짜를 확인해보자. 오래된 뉴스나 사진, 영상을 다시 사용하여 작성하지는 않았나요? 과거에 다른 곳에서 벌어진 일을 현재 이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처럼 조작하는 경우는 많습니다. 동영상, 사진에서 발생 시간과 장소를 분명히 알 수 없다면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5. 5. 정보가 나의 불안이나 분노를 유발하는지 확인해보자. 정보에 의해 과도한 불안, 공포, 분노가 느껴진다면, 잠시 멈추고 이 정보가 나에게서 이런 반응을 이끌어내려고 하는 것이 아닌가 질문해 봅시다. 허위정보들은 공격대상의 신뢰를 떨어뜨리기 위해 이런 감정을 부추긴답니다.
  6. 6. 나 혼자 사실 확인이 어렵다면 관련 정보를 탐색하거나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자.
〔출처〕IFLA(국제도서관연맹), "How to Spot Fake News Using the IFLA Infographic in Libraries",2017.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온라인 위험상황 대처 10 온라인에서의 위험상황 대처법

온라인에서 모르는 사람을 만났을 때! 우리 이렇게 대처해봐요!

  1. 첫 번째, 우리의 호기심을 우선 의문형으로 바꿔봐요. (이 사람은 누구지?) (나이는 몇 살이지?) (나에게 왜 친구 요청을 한걸까?) (나에게 메시지를 보낸 의도가 무엇일까?) (이 사람은 왜 나를 만나려고 하는 거지?)
  2. 두 번째, 절대 나의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마세요. 내 이름 대신 닉네임을 사용해요. 개인정보란? 이름, 생일(주민번호), 집 주소, 휴대전화 번호, 학교 이름, 성적, 자격증, 내가 가입한 사이트의 아이디와 패스워드 등이 모두 개인정보에 해당됩니다 〔출처〕 개인정보보호 포털 (www.privacy.go.kr)
  3. 세 번째, 온라인에서만 만났던 사람을 실제로 만나는 건 위험할 수 있어요. OO님, 우리 한번 실제로 만나볼까요? 아뇨. 저는 모르는 사람과는 만나지 않아요. 온라인에서 많이 친해졌다고 하더라도 상대가 어떤 의도로 나를 만나고자 하는지는 명확히 알 수 없어요. 꼭 만나야할 이유가 있다면 부모님이나 믿을만한 주변 어른들과 함께 동행할 수 있도록 해요.
  4. 네 번째, 내가 온라인에서 만난 사람과 친구가 되고 싶은 이유를 생각해보아요. 내가 상대방의 어떤 모습을 보고 친구가 되고 싶어지는지 생각해보아요. 상대방이 나에게 친절하게 대해줘서, 나의 이야기를 잘 들어줘서, 내 취미생활이나 관심사를 같이 공유하고 싶어서일 수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상대가 '진짜 믿을 만한 사람' 인지, 믿고 만날 수 있는 타당한 이유가 있는지 우선 점검해 보아야 해요.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나의 디지털 발자국(digital footprint)을 점검해 볼까요?

온라인 활동을 하며 웹과 SNS 등에 남긴 디지털 기록을 '디지털 발자국'이라고 해요. 우리가 남긴 발자국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내가 본 영상, 음악 2. 게임 중에 남긴 채팅 내용, 구매 이력 3. 검색창에 쓴 검색어 4. 온라인 상에 남긴 말과 표현 5.SNS에 탑재된 사진

디지털 발자국은 누군가에게 공유되기도 하고 활용되기도 해요. 특히 나의 정보가 범죄에 악용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1. 1. 낯선 사람 계정에 내 사진이 도용되는 사례 큐알코드 〔출처〕 누군가 SNS의 내 아이 사진을 훔친다면?! '셰어런팅'을 아십니까. (한겨레TV, 2020)
  2. 2. 온라인에 유포되면 완전히 삭제하기가 어려워 더욱 심각한 '디지털 성범죄' 사례 피해자들은 자신의 모습이 담긴 영상물이 어디에서 떠돌지 몰라 두려움과 스트레스에 시달릴 수 있어요. 큐알코드 〔출처〕 호모 미디어쿠스: 조용한 살인, 디지털 성범죄 (KBS, 2021)
디지털 발자국 관리 팁!
  1. 1. 작성한지 오래된 글이나 사용하지 않는 아이디가 있으면 온라인에 나의 정보가 쌓이지 않도록 삭제하기
  2. 2. 게시물의 공개범위를 제한하는 기능을 활용하기
  3. 3. 내가 올리는 콘텐츠의 내용 중 나의 개인정보(연락처, 주소, 학교명 등)가 포함되어 악용될 소지가 있는지 확인하기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