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성교육

자료집

홈으로 인성교육 정보마당 자료집

2015년 결과보고서(조도초등학교)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2-12-30
  • 조회수 342

2015년 인성교육 우수학교 결과보고서(조도초등학교)입니다.


인성함양을 위하여, 인성교육 관계자들의 적극 활용을 부탁드립니다.


붙임. 2015년 결과보고서(조도초등학교)

Ⅰ학교교육과정과 연계한 인성교육의 필요성

1. 인성교육 추진 배경 및 필요성

가. 추진 배경 및 필요성

나. 학교 환경 및 여건

다. 학생의 인성 실태 및 교육 수요자 요구 분석

라. 인성교육 조직 편성 및 추진 계획

2. 학교교육목표와 연계한 인성교육

3. 인성교육의 창의성 및 구체성

가. 왜 '배려의 행복'인가?

나. '배려의 행복' 들여다보기

다. 꿈과 끼가 솟구치는 조도 빛살 인성교육

Ⅱ 인성교육 우수학교 운영 결과

1. 인성교육 중심의 학교 내 교육과정 운영

가. 행복한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첫걸음

나. 한걸음 더 다가서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 재구성

다. 핵심성취기준 중심 수업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

라. 창의·인성 중심 수업을 위한 핵심성취기준 재구성

마. 핵심성취기준을 적용한 평가 방법 개선 

2. 특화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가. ‘나’를 바로 세우고 가꾸기 

나. ‘우리’가 만들어가는 조도의 문화 

다. ‘사회’로 나가 ‘배려의 행복’ 실현하기 

라. 일곱 빛살 무지개로 찾은 ‘배려의 행복;

마. 분교장 또래 놀이문화 정착 및 협동학습 

3. 학교·가정·지역사회와 연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운영

가. 본·분교 합동 체험 중심 인성교육 실천 주간 운영 

나. 세월호 침몰 사고 관련 온종일 교육과정 편성·운영

다. 배려·공감·인성교육으로 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만들기

라. 우정 나눔, 행복 두 배 친구사랑주간 운영 

마. 온종일 소통으로 행복한 세상 느끼기 

바. 해안에서 보물 찾기 : 인적자원을 활용한 교과 내 융합 체험 

사. 대양에서 보물 찾기 : 지역사회를 활용한 교과 간 융합 체험

아. 학생들의 재능을 펼치는 교과 융합 체험활동  

4. 인성교육 우수학교 사업비 집행 결과 

Ⅲ 인성교육 우수학교 운영 실적

Ⅳ 인성교육 우수학교 우수 사례

1. 삼시세끼 – 협력중심 건강교육 

2. 삼시세끼 – 주제중심 창의교육 

3. 삼시세끼 – 감성중심 인성교육 

4. 삼시세끼 – 체험중심 진로교육

Ⅴ 인성교육 우수학교 운영 성과 및 향후 발전 계획

1. 인성교육 우수학교 운영 성과

2. 인성교육 우수학교 홍보 실적

3. 인성교육 우수학교 향후 발전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