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참고자료

참고도서

홈으로 참고자료 참고도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미래교육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3-08-09
  • 조회수 433

생성형 AI를 활용한 미래교육 / 한송이 / 교육과학사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관련 참고도서 표지


생성형 AI의 효과적인 교육적 활용을 위해서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를 탐색하여 구체적인 안내 및 지침을 담은 가이드라인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ChatGPT를 비롯한 생성형 AI와 다양한 에듀테크를 교수자와 학습자가 교육 현장에서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을 조망하고자 하였습니다.
우선, 교육 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봅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교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인 블렌디드 러닝, 하이브리드 러닝, 하이플렉스 러닝에 대해서 알아보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생성형 AI 시대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Chapter 1).
두 번째로, ChatGPT를 포함한 생성형 AI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고(Chapter 2),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 방안(Chapter 3), 생성형 AI의 교육적 시사점(Chapter 4)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세 번째로, 생성형 AI 활용 수업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한 수업 전-중-후 과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Chapter 5), 생성형 AI 활용 수업에서의 주의점(Chapter 6)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네 번째로, 미래교육에서 주목해야 하는 메타버스,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 다양한 에듀테크 기술에 대해서 알아보고(Chapter 7), 이런 기술들이 교육과 융합했을 때 어떤 변화와 교육적 시사점을 보여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Chapter 8).
다섯 번째로, 메타버스 활용 수업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Chapter 9), 메타버스 활용 수업의 주의점(Chapter 10)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