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경제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1-01-22
- 조회수 1,978
- 영문 명
디지털 경제
Digital Economy인터넷을 기반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경제활동1).
인터넷의 등장은 경제활동의 모습을 변화시켰다. 전자상거래·인터넷쇼핑몰·검색 서비스 등은 대표 적인 e-비즈니스이다. 온라인 거래를 통해 상품이 보다 다양화되고 전문화되었다. 의료·여행·컨설 팅 등 형태가 있는 유형의 상품만이 아니라 구매대행, 택배, 교육과 같은 무형의 서비스까지 거래 대 상에 포함되어 경제활동의 폭이 넓어졌다.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들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원하는 상품을 마음대로 고를 수 있고, 생산자와 소비자 간 직거래도 가능하다. 디지털 경제에서는 업체 간 제휴가 큰 비중을 차지하여 기업의 신용도가 더욱 강조된다. 소셜커머스 업체는 자체 상품 판매하 기 보다는 플랫폼을 통해 구매자를 모으고 거래의 중개를 관리한다. 소셜커머스와 제휴한 업체들은 플랫폼을 이용해 상품을 판매하고, 소셜커머스의 관리는 판매자 신용에 영향을 준다
-
역량 연결 예
접근과 활용
-
역량 수행의 모습
대중화 되어버린 온라인 소비문화를 이해하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하도록 구체적인 계획과 실행방안을 세운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 초 [4사04-03], [6수05-06], [6사06-01], [6사06-02]
- 중 [9영01-02]
- 고 [10영02-01], [12미감02-05]
참고문헌
- 1) 두산백과. (n.d.). 네이버백과 ‘디지털 경제’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201380&cid=40942&categoryId=32828 > 에서 2019년 10월 15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