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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윤리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1-01-22
  • 조회수 1,915
  • 영문 명

언론윤리

Ethics of Press

1957년 한국신문편집인협회에서 제정한 신문윤리강령은 언론사에 종사하는 언론인들이 지켜야 할 조직 윤리를 명시적으로 밝혀 놓은 규범이다. 언론의 자유, 언론의 책임, 언론의 독립, 보도와 평론, 개인의 명예 존중과 사생활 보호, 반론권 존중과 매체접근의 기회 제공, 언론인의 품위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1)

미디어 환경이 변화하여 과거와는 달리 개개인이 1인 미디어 제작자로 활동을 한다. 언론업계에 종사하지 않더라도 사진이나 영상을 자유롭게 생산하고 공유한다. 구독자를 많이 보유한 인플루 언서는 언론사 못지않게 여론 형성에 영향력을 행사한다. 윤리 의식 없는 미디어의 제작은 학생 들의 일탈 컨텐츠 제작, 무분별한 스트리밍 중계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야기한다. 언론윤리강령 은 직업윤리에 대한 것이므로, 그 내용 지식을 학교에서 가르칠 필요는 없다. 이를 기초로 삼아 미디어가 불러오는 파장(미디어의 영향력)을 검토하고, 1인 미디어시대에 새롭게 요구되는 언론 윤리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은 필요하다.

  • 역량 연결 예

    시민·미디어 역량윤리와 보안

  • 역량 수행의 모습

    언론윤리를 이해하고, 이에 기초하여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이용과 1인 미디어의 제작 시 이를 준용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 [6국05-04]
  • [9국02-06], [9영01-03], [9역06-03], [9역12-03], [9사(일사)04-01]
  • [10국03-05], [12사문03-03]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