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육자료

교수학습자료

홈으로 교육자료 교수학습자료

facebook kakao blog twitter
수업자료 - 제목, 발행처, 발행일, 본문, 원본보기, 대상관련교과, 다운로드 링크, 조회수
[초등] 광고 단원 모형
발행처 교육부‧경인교육대학교 발행일 2021-01-26
본문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교육부 정책연구, ‘16) 부록


초등학교 교과서 모형은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광고 단원으로 설정하였다. 광고는 학생들이 일상적으로 접하고 있는 문화이다. 따라서 학생들이 생활 경험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광고들을 바르게 해석하고 생활에 반영할 필요성이 있으며, 또한 학생 스스로 광고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 정보 등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광고는 복합양식 미디어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창의적 장르이기도 하다. 본 단원을 통하여 학생들은 의사소통 역량과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기룰 수 있으며, 더불어 창의적 사고 역량과 심미적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초등학교 광고 단원의 경우 이해학습부의 핵심 지식으로 광고는 설득적 의사소통 미디어이며, 대상을 고려한 설득 방법을 사용한다.’, ‘광고는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며 나만의 관점과 배경지식을 고려하고 꼼꼼히 읽어야 한다.’ 로 설정하였으며 프로젝트학습부에서는 광고 캠페인을 통해 우리 삶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미를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다.’로 설정하였다. 학생들은 이해학습부를 통해 광고의 목적과 성격, 광고에 대한 비판적 읽기, 복합양식 미디어로서의 광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종합하여 학생들이 설정한 주제에 따라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천한다. 프로젝트 학습부에서는 학생들이 이해학습부에서 이해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천하고, 이것이 수업의 과정이자 평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설명 출처 : [이슈리포트] ·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2016.10.31.)

▶ 원문 바로가기 : https://www.prism.go.kr/homepage/entire/retrieveEntireDetail.do?pageIndex=1&research_id=1342000-201600074&leftMenuLevel=160&cond_research_name=%EB%AF%B8%EB%94%94%EC%96%B4+%EB%A6%AC%ED%84%B0%EB%9F%AC%EC%8B%9C+%EB%8B%A8%EC%9B%90&cond_research_start_date=&pageUnit=10&cond_order=3


1 마음을 움직이는 언어, 광고 1 광고, 나에게 말을 걸다 2 광고 꼼꼼하게 읽기 말 맛, 글 멋 그리고 이미지

공공누리 마크 공공누리 4유형
대상관련교과 초등 5-6 > 국어,도덕,사회/역사,실과/기술·가정,음악/미술
자료링크 https://www.prism.go.kr//homepage/theme/retrieveThemeDetail.do?leftMenuLevel=110&cond_brm_super_id=NB000120061201100027875&research_id=1342000-201600074
첨부파일
조회수 2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