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상교사
- 학년고등학교,중학교,초등 1-2,초등 3-4,초등 5-6
- 과목통합과목
- 학습기타
디지털 시대로의 대전환을 맞아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개인의 마음 건강을 기반으로 하여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건강하게 참여할 수 있는 사회 정서 역량에 대한 교육적 필요성이 절실해졌습니다. 이 자료집은 사회 정서 성장 지원에 초점을 두어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구체적인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제작됐습니다. 사회 정서 성장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현장에서 의미 있는 자료로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 대상교사,학부모,학생
- 학년고등학교,중학교,초등 1-2,초등 3-4,초등 5-6
- 과목통합과목
- 학습구성/제작,기타,비평,의사소통,접근/활용,지식,참여
생애주기별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재 - 미디어 역기능 예방 교육 가이드 -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온라인,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 전달되는 허위정보에 대응할 수 있도록 미디어 역기능 예방 교육 가이드, 「생애주기별 미디어정보 리터러시 교재」를 개발하였습니다. '어린이, 청소년, 학부모, 성인, 실버세대' 다섯 영역으로 유형화하여, 기본적으로 미디어 정보의 의미와 활용, 미디어 정보의 영향력, 진짜 정보와 거짓 정보의 구별, 허위정보의 유해성 등의 내용이 차시별로 제시되도록 구성했습니다. 또한 이론식 수업이 아니라 실습 활동이 되도록 체험활동, 토론 등 다양한 수업 방식을 제시함으로써 수업 내용이 각 개인에게 체득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보 과잉 시대에 미디어 정보 능력을 함양하는 유용한 밑거름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시청자미디어재단에 있으며, 본 자료를 영리적 목적으로 활용할 경우 저작권법에 의하여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 대상교사,학부모
- 학년고등학교,중학교,초등 1-2,초등 3-4,초등 5-6
- 과목통합과목
- 학습접근/활용,지식
안녕하세요. 「미디어교육 모듈_디지털 시대의 학습자를 위한 표준 프레임워크」를 공유합니다. 본 모듈은 UNESCO의 MIL 교육 커리큘럼, EU의 DigComp 2.2 프레임워크, 캐나다 미디어스마트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분석을 통해 도출된 10개의 미디어교육 핵심주제를 기준 틀로 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 상 미디어교육 관련 주요내용(성취기준, 성취기준 해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을 반영하여 개발된 것입니다. 특히 국제적 관점에서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는 미디어교육 주제들을 포함하면서, 2022 개정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지닐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