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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2025년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사연구회> 모집 안내 (마감)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5-04-21
  • 조회수 4,470


「2025년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사연구회」에 지원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최종 선정 결과는 2025년 5월 20일(화) 17:00 이후 발표될 예정입니다. 문의:02-6900-8392



2025년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사연구회 모집 안내



2025년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사연구회 모집 안내 포스터.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사업 개요

(사 업 명) 2025년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사연구회

(주관/위탁) 교육부전국 시도교육청 / 시청자미디어재단

(공모기간) ~ 2025. 5. 6.()

(공모대상) 전국 50교사연구회(팀별 3~5)



연구회 운영일정

연구회 운영 일정표
시기 내용 비고
4~5월 연구회 모집·선발 서면 심사
5월 참여교사 연수 연구회 운영 및 [붙임] 수업모델 활용 안내
5~8월 연구회의 팀별 수업자료 개발
8월 중간공유회
* 초등/중등 각 1회 개최
팀별 연구내용 공유, 상호평가 및 전문가 멘토링
* 중간공유회 이후 1차 사례비 지급
9~11월 연구회의 팀별 수업자료 개발, 수업 적용 및 평가
11월 결과물 제출,
우수연구회 선정
최종 결과물, 회의록 등 자료 일체 제출
연구결과 평가 후 우수연구회 선정
12월 성과공유회 우수연구회 시상 및 연구결과 공유(온라인 중계 예정)

 

 참여교사 연수

- (시기/장소) 5월 중, 장소 미정

- (내용) 연구회 운영 목적, 자료개발 방향 및 가이드라인 제공, [붙임] 수업모델 자료 활용 안내

연구회당 1인 이상 참석 필수(출장 처리를 위한 공문 발송 예정)


 중간공유회

- (목적) 안정적인 연구회 운영과 방향성 점검

- (시기/장소) 8월 중, 장소 미정 초등/중등 각 1회 예정

- (내용) 팀별 연구과제, 개발현황 공유, 동료평가 및 전문가 멘토링

연구회당 1인 이상 참석 필수(출장 처리를 위한 공문 발송 예정)

중간점검을 위한 결과물(회의록 포함)을 미제출하거나 제출한 결과물이 미흡한 경우 연구비 지급 불가


 성과공유회

- (목적) 연구회 운영 성과 공유 및 확산

- (시기/장소) 12월 중, 장소 미정

- (내용) 우수연구회 시상(교육부장관상 등) 및 연구결과물 공유

연구회 포함, 관심 있는 교원 누구나 참여 가능하도록 온라인 중계 예정



연구과제

(과제 목표) 교과, 학교자율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활동 등 학교 현장의 다양한 교육 활동에 적용 가능한 수업자료 개발

◦ (지원 분야)연구과제 유형 1~3 중 하나의 유형을 선택해 지원


유형, 연구과제 및 방법, 최종 결과물 안내
유형 연구과제 및 방법 최종 결과물
1 <나만의 교과서 만들기>
-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가 필요한 수업주제를 선정(예: 안전한 디지털 생활), 하나의 주제로 교과서 만들기
- 해당 주제와 관련있는 교과 및 성취기준을 통합해 교육과정 재구성
3차시 이상 수업 가능한 중단원 교과서, 지도서
* 양식 추후 안내
2 <수업모델 적용하기: 교과, 범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 교과를 중심으로 성취기준과 연계해 7차시 내외 수업계획 및 자료개발(학생 평가자료 포함)
- [붙임] 수업모델/모듈 참고 및 활용(재구성, 구체화) 가능
- 7차시 수업 적용 후 교육평가
- 평가내용을 수정, 반영하여 최종 결과물 제출
7차시 내외 교수학습지도안, PPT, 활동지, 교구, 평가자료 등
3 <수업모델 적용하기: 교과 외 자유롭게 편성 운영>
- 학교자율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 등에 활용 가능한 7차시 내외 수업계획 및 자료개발(학생 평가자료 포함)
- [붙임] 수업모델/모듈 참고 및 활용(재구성, 구체화) 가능
- 7차시 수업 적용 후 교육평가
- 평가내용을 수정, 반영하여 최종 결과물 제출


※ 자세한 내용은 [붙임] 공고문을 확인해 주세요.

 


F&Q 안내 이미지.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하세요

F&Q

1. 1인 1연구회 참여라면 타 기관에서 운영되는 연구회에 참여 중이면 지원이 불가한건가요?
아닙니다. ‘2025년 디지털 문해교육 교사연구회’에 지원할 때, 1인당 1개의 연구회만 지원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2. 타 기관 및 사업에서 유사한 과제로 예산을 지원받았거나, 받고 있는 경우 중복 지원 불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세요!
‘2025년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사연구회’에 신청한 연구 주제가 기존에 참여했거나 참여 중인 연구 내용과 중복되면 안됩니다.
단, 동일한 교사가 여러 과제에 참여하고 있더라도 주제와 내용이 다르면 본 연구회에 지원 가능합니다.
그동안 지원받았거나 현재 지원받고 있는 과제(과제명, 연구 내용 등)를 학교장 추천서 - 연구경력란에 기재해 주시면 심사위원이 중복성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3. 교사연구회에 참여 가능한 대상이 헷갈립니다.
‘초·중등교육법’ 제2조에 명시한 학교에 재직 중인 초·중등·특수교원으로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관심 있는 교원 3~5명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참여 가능한 대상: 기간제 교원, 파견 제도에 참여하는 교원
참여 불가능한 대상: 휴직 중인 교원, 교육연구사 및 장학사 등 교원이 아닌 국가공무원·지방공무원
4. 같은 학교 소속이 아니어도 함께 지원해도 되나요?
네, 지역이 다르거나 학교급이 달라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교사연구회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때, 연구 과제 대상은 초/중/고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 각각 다른 지역/중등/중등학교 교사들이 모여 고등학교 대상 자료를 개발해도 됩니다.)
5. 교사연구회 연수 및 중간, 성과공유회는 어디서 진행하나요?
미정입니다. 참여하시는 교원분들의 편의를 고려하여 위치 및 장소를 정하겠습니다.

문의사항 02-6900-8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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