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2025년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사연구회> 모집 안내 (마감)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5-04-21
- 조회수 4,470
「2025년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사연구회」 모집 안내
□ 사업 개요
◦ (사 업 명) 2025년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사연구회
◦ (주관/위탁) 교육부‧전국 시도교육청 / 시청자미디어재단
◦ (공모기간) ~ 2025. 5. 6.(화)
◦ (공모대상) 전국 50개 교사연구회(팀별 3명~5명)
□ 연구회 운영일정
시기 | 내용 | 비고 |
---|---|---|
4~5월 | 연구회 모집·선발 | 서면 심사 |
5월 | ① 참여교사 연수 | 연구회 운영 및 [붙임] 수업모델 활용 안내 |
5~8월 | 연구회의 | 팀별 수업자료 개발 |
8월 | ② 중간공유회 * 초등/중등 각 1회 개최 |
팀별 연구내용 공유, 상호평가 및 전문가 멘토링 * 중간공유회 이후 1차 사례비 지급 |
9~11월 | 연구회의 | 팀별 수업자료 개발, 수업 적용 및 평가 |
11월 | 결과물 제출, 우수연구회 선정 |
최종 결과물, 회의록 등 자료 일체 제출 연구결과 평가 후 우수연구회 선정 |
12월 | ③ 성과공유회 | 우수연구회 시상 및 연구결과 공유(온라인 중계 예정) |
① 참여교사 연수
- (시기/장소) 5월 중, 장소 미정
- (내용) 연구회 운영 목적, 자료개발 방향 및 가이드라인 제공, [붙임] 수업모델 자료 활용 안내
※ 연구회당 1인 이상 참석 필수(출장 처리를 위한 공문 발송 예정)
② 중간공유회
- (목적) 안정적인 연구회 운영과 방향성 점검
- (시기/장소) 8월 중, 장소 미정 ※ 초등/중등 각 1회 예정
- (내용) 팀별 연구과제, 개발현황 공유, 동료평가 및 전문가 멘토링
※ 연구회당 1인 이상 참석 필수(출장 처리를 위한 공문 발송 예정)
※ 중간점검을 위한 결과물(회의록 포함)을 미제출하거나 제출한 결과물이 미흡한 경우 연구비 지급 불가
③ 성과공유회
- (목적) 연구회 운영 성과 공유 및 확산
- (시기/장소) 12월 중, 장소 미정
- (내용) 우수연구회 시상(교육부장관상 등) 및 연구결과물 공유
※ 연구회 포함, 관심 있는 교원 누구나 참여 가능하도록 온라인 중계 예정
□ 연구과제
◦ (과제 목표) 교과, 학교자율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동아리 활동 등 학교 현장의 다양한 교육 활동에 적용 가능한 수업자료 개발
◦ (지원 분야)연구과제 유형 1~3 중 하나의 유형을 선택해 지원
유형 | 연구과제 및 방법 | 최종 결과물 |
---|---|---|
1 |
<나만의 교과서 만들기> -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가 필요한 수업주제를 선정(예: 안전한 디지털 생활), 하나의 주제로 교과서 만들기 - 해당 주제와 관련있는 교과 및 성취기준을 통합해 교육과정 재구성 |
3차시 이상 수업 가능한 중단원 교과서, 지도서 * 양식 추후 안내 |
2 |
<수업모델 적용하기: 교과, 범교과 교육과정 재구성> - 교과를 중심으로 성취기준과 연계해 7차시 내외 수업계획 및 자료개발(학생 평가자료 포함) - [붙임] 수업모델/모듈 참고 및 활용(재구성, 구체화) 가능 - 7차시 수업 적용 후 교육평가 - 평가내용을 수정, 반영하여 최종 결과물 제출 |
7차시 내외 교수학습지도안, PPT, 활동지, 교구, 평가자료 등 |
3 |
<수업모델 적용하기: 교과 외 자유롭게 편성 운영> - 학교자율시간, 창의적 체험활동, 자유학기 등에 활용 가능한 7차시 내외 수업계획 및 자료개발(학생 평가자료 포함) - [붙임] 수업모델/모듈 참고 및 활용(재구성, 구체화) 가능 - 7차시 수업 적용 후 교육평가 - 평가내용을 수정, 반영하여 최종 결과물 제출 |
※ 자세한 내용은 [붙임] 공고문을 확인해
주세요.
F&Q
- 1. 1인 1연구회 참여라면 타 기관에서 운영되는 연구회에 참여 중이면 지원이 불가한건가요?
- 아닙니다. ‘2025년 디지털 문해교육 교사연구회’에 지원할 때, 1인당 1개의 연구회만 지원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 2. 타 기관 및 사업에서 유사한 과제로 예산을 지원받았거나, 받고 있는 경우 중복 지원 불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해 주세요!
-
‘2025년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사연구회’에 신청한 연구 주제가 기존에 참여했거나 참여 중인 연구 내용과 중복되면 안됩니다.
단, 동일한 교사가 여러 과제에 참여하고 있더라도 주제와 내용이 다르면 본 연구회에 지원 가능합니다.
그동안 지원받았거나 현재 지원받고 있는 과제(과제명, 연구 내용 등)를 학교장 추천서 - 연구경력란에 기재해 주시면 심사위원이 중복성 검토를 진행할 예정이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 3. 교사연구회에 참여 가능한 대상이 헷갈립니다.
-
‘초·중등교육법’ 제2조에 명시한 학교에 재직 중인 초·중등·특수교원으로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관심 있는 교원 3~5명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참여 가능한 대상: 기간제 교원, 파견 제도에 참여하는 교원
참여 불가능한 대상: 휴직 중인 교원, 교육연구사 및 장학사 등 교원이 아닌 국가공무원·지방공무원 - 4. 같은 학교 소속이 아니어도 함께 지원해도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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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지역이 다르거나 학교급이 달라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교사연구회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때, 연구 과제 대상은 초/중/고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 각각 다른 지역/중등/중등학교 교사들이 모여 고등학교 대상 자료를 개발해도 됩니다.) - 5. 교사연구회 연수 및 중간, 성과공유회는 어디서 진행하나요?
- 미정입니다. 참여하시는 교원분들의 편의를 고려하여 위치 및 장소를 정하겠습니다.
☎ 문의사항 02-6900-8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