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미디어재단]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 개발·보급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5-02-27
- 조회수 852
- 저자 김지혜
- 연구진 김지연, 오윤주, 이창희, 이수진
- 발행처 교육부-시청자미디어재단
- 발행일 2024-12-31
- 등록일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변화·발전해 온 미디어 생태계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디지털 소양 및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용을 고려하여
학령기 학습자들이 현명한 디지털 미디어 이용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 정서 성장 지원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을 개발했습니다.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해 실시한 연구로서
국내외 선행연구 검토에 기반해 교육의 내용 체계를 정립했습니다.
학생들이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주체성과 판단력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한 구성 요소로
주체성, 비판성, 창의성, 관계성, 성찰성을 선정하여
주체적 접근, 비판적 수용, 창의적 생산, 참여와 소통, 반성과 성찰이라는 다섯 개의 대주제 안에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수업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이 연구가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을 위한 교육 정책과 학교 현장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 바로가기
※ 이 보고서는 2024년도 교육부와 시청자미디어재단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업의 연구 결과로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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