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참고자료

학습주제사전

홈으로 참고자료 학습주제사전

광고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1-01-22
  • 조회수 1,764
  • 영문 명

광고

Advertising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여러 가지 매체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널리 알리는 의도적인 활동 1).

광고는 기업이나 개인·단체가 상품·서비스·이념·신조·정책 등을 세상에 알려 소기의 목적을 거두기 위해 투자하는 정보활동으로, 글·그림·음성 등 시청각 매체가 동원 된다 2). 온라인 광고는 유통경로에 따라 이메일, 모바일, 소셜미디어, 동영상 광고 등이 있다. 검색 광고에는 포털사이트 또는 검색엔진을 통한 어뷰징 광고(클릭수 조작을 이용한 광고), 기사형 광고(네이티브 광고), 구전 커 뮤니케이션(바이럴), 이용자 맞춤형 광고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3). 의도성은 광고 판단의 기준이 된다. SNS로 대화하기, 사진이나 영상 공유하기 같은 활동이 별도의 목적이 없으면 놀이로 간주 된다. 그러나 이 활동들이 상품판매나 가게 홍보 등의 의도를 갖고 수행된 경우는 광고 행위로 보 아야 한다.

  • 역량 연결 예

    시민·미디어 역량이해와 비평

  • 역량 수행의 모습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광고의 허위성과 과장성에 유의하여 비판적으로 사고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 [2국03-03], [6국01-06], [6음01-05], [6음03-02], [6미01-03], [6수05-06], [6실03-03], [6국02-04], [6국02-05]
  • [9국01-11], [9국02-07], [9미01-02], [9미02-05]
  • [10국02-02], [12언매03-04], [12미창02-03]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