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1-01-22
- 조회수 2,568
- 영문 명
놀이
Fun Labor / Play인간의 생존과 직접 관련이 있는 활동과 일을 제외한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모든 활동 1).
인간의 생존 관련 활동에는 식사 ·수면 ·호흡 ·배설 등이 있다. 일은 어떤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 으로, 고통이 따르거나 강제성이 있다. 놀이는 활동 자체가 즐거움과 만족을 주고 어떠한 강제성 이 없이 자발적으로 행해지며 어떤 목적·목표와 독립된다 2). 디지털 시대의 놀이(Fun Labor)는 기 존 놀이 개념보다 중요성과 의의가 재평가된다. 시공간에 구애 받지 않으며, 집단적·대중적 놀이 문화 및 여가 활동으로 확장된다 3). 게임 플레이뿐만 아니라 SNS로 대화하기, 사진이나 영상 공유 하기, 인터넷 방송 청취하며 댓글달기 등의 활동도 놀이의 영역에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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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 연결 예
웰빙과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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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량 수행의 모습
온라인을 통한 참여 가능한 다양한 놀이에 과몰입하지 않도록 적정시간을 계획하고 관리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 초 [4영02-06], [6체01-04], [6체01-06], [6실03-02], [6사06-02]
- 중 [9국01-08], [9국05-02], [9국05-09], [9영02-08]
- 고 [10국05-05], [12언매01-04], [12언매03-04], [12음01-03]
참고문헌
- 1) 한국학중앙연구원. (n.d.). 네이버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놀이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533853&cid=46670&categoryId=46670 > 에서 2019년 11월 03일 검색.
- 2) 두산백과. (n.d.). 네이버백과 ‘놀이’ <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1077596&cid=40942&categoryId=31936 > 에서 2019년 10월 15일 검색
- 3) 김경희, 이숙정, 김광재 외 (2010).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활용, 파주: 한울아카데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