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육 콘텐츠

포스터자료

홈으로 교육 콘텐츠 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 재현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2-11-14
  • 조회수 2,343

- 편집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을 편집 프로그램(예: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과 연동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인쇄가능)

- 인쇄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은 인쇄만 가능한 파일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미디어 재현 1. 미디어에 보이는 것이 전부일까요?

현실을 재현하는 미디어

미디어는 특정한 사건, 이슈, 개인을 표현하거나 묘사하기 위해 특정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 OO시 시위현장 예를 들어 시위대가 폭력을 행사하는 장면에 초점을 두게 되면 시위대의 폭력성이 부각되고, 시위대의 요구나 주장에 초점을 맞춰 보도하면 시위의 정당성이 강조될 수 있지요. 참고1. 미디어의 이러한 재현기능 때문에 특정 집단이나 계층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강화될 수 있어요. 참고2. 특히 어린이나 노인, 다문화가정, 난민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부정적 묘사가 미디어를 통해 부각될 수 있어요.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디어가 현실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방식을 소개할게요!

- 어떤 주제를 선택할까? 특정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고 이것을 반복, 강조하는 방식 "아, 지금 이 이슈가 중요하구나!"

- 주제를 어떻게 다룰까? 주제의 다양한 측면 중 어떤 것을 선책하고 배제할지 고려하는 방식 "온라인게임이 현실세계에서의 폭력과 관련이 높다며 게임의 폭력성을 강조" OO 뉴스 "아이들 시청해선 안돼… " 온라인 OO게임 폭력성 부각…

이처럼 미디어는 제작자의 의도와 관점이 투영되는 특성 때문에 현실을 객관적으로 보여주지는 못해요. 세상에 대한 올바른 이헤와 가치관 형성을 위해 뉴스, 영화, 광고 등 다양한 장르의 미디어 콘텐츠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제작자의 의도, 관점은 미디어가 보여준 현실과 다를 수 있고 판단, 해석은 우리가 하는 것입니다.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