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의 현실구성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2-11-14
- 조회수 1,452
- 편집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을 편집 프로그램(예: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과 연동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인쇄가능)
- 인쇄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은 인쇄만 가능한 파일입니다.
#미디어의 구성 현실을 구성하는 미디어
미디어는 현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보다 구성합니다.미디어를 자주 접할 수록, 우리는 미디어가 구성한 현실세계와 부합하는 인식이나 관념을 갖게 될 수 있어요.
- 사례 1. 폭력적인 미디어 콘텐츠를 많이 접하면 세상이 너무 잔인하고 위험하다고 생각하게 돼요.
- 사례 2. 비현실적으로 마른 몸매를 아름다운 신체 기준으로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자신의 외모 만족도가 떨어지고 심한 경우, 섭식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어요.
- 사례 3. 외국인 범죄를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화되어서 외국인에 대한 혐오 감정이 커질 수 있어요
미디어가 전달하는 현실구성은 실제 현실세계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랍니다.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 미디어 콘텐츠를 누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었는지 살피기
- 미디어가 수용자(독자나 시청자)의 주목을 끌거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인 기법을 동원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 미디어 콘텐츠가 수용자에게 어떤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칠지 예측해보기
- 미디어 콘텐츠에서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지 파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