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육 콘텐츠

포스터자료

홈으로 교육 콘텐츠 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의 현실구성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2-11-14
  • 조회수 1,452

- 편집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을 편집 프로그램(예: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과 연동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인쇄가능)

- 인쇄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은 인쇄만 가능한 파일입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미디어의 구성 현실을 구성하는 미디어

미디어는 현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보다 구성합니다.

미디어를 자주 접할 수록, 우리는 미디어가 구성한 현실세계와 부합하는 인식이나 관념을 갖게 될 수 있어요.

  1. 사례 1. 폭력적인 미디어 콘텐츠를 많이 접하면 세상이 너무 잔인하고 위험하다고 생각하게 돼요.
  2. 사례 2. 비현실적으로 마른 몸매를 아름다운 신체 기준으로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자신의 외모 만족도가 떨어지고 심한 경우, 섭식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어요.
  3. 사례 3. 외국인 범죄를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화되어서 외국인에 대한 혐오 감정이 커질 수 있어요
여러분은 미디어가 현실세계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미디어가 전달하는 현실구성은 실제 현실세계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랍니다.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
  1. 미디어 콘텐츠를 누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었는지 살피기
  2. 미디어가 수용자(독자나 시청자)의 주목을 끌거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인 기법을 동원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3. 미디어 콘텐츠가 수용자에게 어떤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칠지 예측해보기
  4. 미디어 콘텐츠에서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지 파악하기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