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6
교육자료
(2)[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해요. 2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는 친구에게 알려주지 않아요. 3 PC방 등에서 인터넷 로그인 시 자신의 ID나 비밀번호가 저장되었는지 확인하세요. 4 출처가 불명확한 자료는 다운로드하지 않아요. 5 개인정보가 유출되었다면 사이트 관리자에게 삭제 요청하세요. 11 저작권을 보호해야 합니다. 1 이용허락을 받지 않고 음원을 이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에 해당돼요. 2 저작권법상 특정 영화 포스터를 비평 또는 풍자를 목적으로 패러디하는 것은 허용되지만, 저작자의 이익을 해치면 저작권법에 위배돼요. 3 버스킹 공연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하여 SNS에 올리는 것은 저작자의 재산적 권리 침해라는 점을 이해해요. 4 저작물 이용 허락 조건(CCL 마크)을 미리 파악해요. 5 내가 만든 미디어 저작물에 CCL을 표시해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1 저자(제작자)는 믿을 만 사람인지 확인해보세요. 2 공정한 혹은 신뢰할수 있는 정보들로 이뤄진 합법적인 사이트인지 알아보세요. 3 다운로더로서 윤리와 규범을 지키면서 콘텐츠를 이용해야 해요. 4 다른 사람의 권리나 저작권을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10 1인 방송을 기획하거나 제작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메시지는 간결하고 정확하게 표현하세요. 2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이용하세요. 3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았는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해요. 4 나의 생각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보세요. 5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생각과 방식으로 접근해보세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4)미디어 안전수칙
[안전한 미디어 이용 환경 구성(안전설치 및 사용법, 방임 위험성) 및 신체적 · 정신적 건강을 위한 규칙(적정시간 사용, 바른 자세, 사용습관), 유해 사이트 노출차단, 중독 예방, 정보노출 예방, 온라인 예절 등이 있다 1). 미디어 안전은 영유아의 미디어 안전 교육 및 안전보건교육의 영역에서 다 루어져 왔다. 영유아 대상 미디어안전의 개념을 전 연령대로 확장하여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공지한 ‘미디어 안전수칙’ 용어를 따른다 2).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걸으면서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 아요. 4) 콘텐츠 저작권 우리가 먼저 보호해요. 2) 위험한 공간에서 셀카 찍지 않아요. 5) 상대방 의 동의 없이 촬영하지 않아요. 3) 사이버상에서 괴롭힘도 폭력이에요. 6) 허위조작정보! 스스로 팩트체크해요. 역량 연결 예 웰빙과 문화 역량 수행의 모습 미디어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황과 사용하면 안 되는 상황을 판단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해킹
[해킹Hacking 컴퓨터 네트워크의 취약한 보안망에 불법적으로 접근하거나 정보 시스템에 유해한 영향을 끼치는 행위. 1) 본래 컴퓨터 네트워크의 보안 취약점을 찾아내어 그 문제를 해결하고 이를 악의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방지하는 행위에서 시작되었으나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침입하여 정보를 빼내어 이익을 취하거나 파일을 없애버리거나 전산망을 마비시키는 악의적 행위로 변질되었다. 1) 금융기관 등의 웹사이트나 그곳에서 보내온 메일로 위장하여 개인의 인증번호나 신용카드번호, 계좌정보 등을 빼내 이를 불법적으로 이용하는 피싱2), 스마트폰의 문자메시지를 이용해 바이러스를 주입시켜 개인 정보를 빼내거나 다른 스마트폰으로 바이러스를 확산시키는 스미싱3) , 사용자들로 하여금 진짜 사이트로 오인하여 접속하도록 유도한 뒤 개인정보를 훔치는 파밍4)등이 있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광고
[검색 광고에는 포털사이트 또는 검색엔진을 통한 어뷰징 광고(클릭수 조작을 이용한 광고), 기사형 광고(네이티브 광고), 구전 커 뮤니케이션(바이럴), 이용자 맞춤형 광고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3). 의도성은 광고 판단의 기준이 된다. SNS로 대화하기, 사진이나 영상 공유하기 같은 활동이 별도의 목적이 없으면 놀이로 간주 된다. 그러나 이 활동들이 상품판매나 가게 홍보 등의 의도를 갖고 수행된 경우는 광고 행위로 보 아야 한다. 역량 연결 예 이해와 비평 역량 수행의 모습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광고의 허위성과 과장성에 유의하여 비판적으로 사고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첨부파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