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166
교육자료
(61)[미디어교육 포스터] 디지털환경내 아동권리
[디지털 기술 및 서비스 ➁ 아동‧청소년 최선의 이익 디지털 환경은 아동‧청소년의 삶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모든 활동에 아동‧청소년 이익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디지털 환경에서 소통할 권리, 유해 콘텐츠 등의 위험에서 보호받을 권리, 우리의 의견이 신중하게 고려될 권리 등 우리의 모든 권리가 디지털 환경에서 침해당하지 않도록 지켜주세요. ➂ 생명, 생존, 발달에 대한 권리 아동‧청소년은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 사이버폭력, 도박, 성착취 및 학대 등 디지털 환경에서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어요.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청소년이 직면하는 위험들을 식별하고 해결해주세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디지털 기술 및 서비스 ➁ 아동‧청소년 최선의 이익 디지털 환경은 아동‧청소년의 삶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모든 활동에 아동‧청소년 이익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안전하고 건강한 디지털 환경에서 소통할 권리, 유해 콘텐츠 등의 위험에서 보호받을 권리, 우리의 의견이 신중하게 고려될 권리 등 우리의 모든 권리가 디지털 환경에서 침해당하지 않도록 지켜주세요. ➂ 생명, 생존, 발달에 대한 권리 아동‧청소년은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 사이버폭력, 도박, 성착취 및 학대 등 디지털 환경에서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어요.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청소년이 직면하는 위험들을 식별하고 해결해주세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의 현실구성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디어 콘텐츠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 미디어 콘텐츠를 누가 어떤 목적으로 만들었는지 살피기 미디어가 수용자(독자나 시청자)의 주목을 끌거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자극적이거나 선정적인 기법을 동원하고 있는지 분석하기 미디어 콘텐츠가 수용자에게 어떤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칠지 예측해보기 미디어 콘텐츠에서 특정 개인이나 집단이 어떻게 묘사되어 있는지 파악하기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탐구생활][고등] 세계시민_다문화 청소년 ‘프레이밍’ 효과 분석하기]
[* 미디어탐구생활 세계시민 4-2 세계시민_다문화 청소년 ‘프레이밍’ 효과 분석하기]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미디어탐구생활][고등] 인권_청소년의 노동 인권 개선을 위한 영상 성명서 만들기]
[* 미디어탐구생활 인권 3-1 인권_청소년의 노동 인권 개선을 위한 영상 성명서 만들기]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 ※ 출처 : 한국언론진흥재단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실천·지도 가이드 01 미디어에는 정보가 담겨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1 어떤 목적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었을지 생각해요. 2 미디어 콘텐츠를 누구와 공유하고 싶은지 생각해요. 3 콘텐츠 생산자는 믿을만한 사람인지 생각해요. 4 양쪽의 주장을 모두 설명하고 있는지 확인해요. 5 미디어 속 정보가 사실인지 의견인지 구분해요. 02 대중매체에서 보여주는 외모지상주의를 경계해야합니다. 1 대중매체를 통해 미에 대한 선망과 모방심리를 심어줄 수 있어요. 2 우리는 미디어 속에서 보여주는 외모지상주의에 대해 평가 권리가 있어요. 3 이상적인 외모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미디어는 왜 만들어졌을지 한 번 생각해요. 4 미디어 메시지가 나의 주목을 끌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했을지 생각해요. 03 미디어 속 '정보 검색'을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1 내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의]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6)참고자료
(28)[청소년을 위한 매체 이야기]
[태어나면서부터 미디어의 세례를 받아 디지털 원주민으로 불리지만, 아직은 분별력과 안목이 부족한 청소년들을 미디어 홍수로부터 보호하고 올바른 정보를 습득하도록 이끌 미디어 교육의 도입이 시급하다. 한국방송학회가 기획하고, 7인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이 집필한 이 책은 매체의 개념과 특성·기능·효과뿐 아니라 뉴스 프레임, 게임의 함정, 유튜브 알고리즘, SNS상의 관계, 매체 윤리 등 다양한 시각으로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을 균형감 있게 담아냈다. 이 책이 Z세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과 미디어 교사들의 수업 콘텐츠 개발을 위한 멘토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 출판사 서평 바로가기 ▶ http://www.hanulmplus.kr/tot_book/content.asp?pBID=5138]
참고자료>참고도서
안전하게 로그아웃
[저자는 온라인 공간의 특성을 분석한 뒤 청소년들이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며 겪게 되는 문제 상황들을 살피며, 열등감에 휩싸이지 않고 SNS를 이용하고, 디지털 범죄로부터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안내한다. 온라인 공간에서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가짜 뉴스에 속지 않는 현명한 이용자가 될 수 있도록 이끄는 한편, 좋은 디지털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논의로 나아간다. 디지털 세계와 연결된 채 살아가는 모든 청소년에게 필요한 책이며, 청소년들의 온라인 문화를 이해하고 싶은 성인에게도 맞춤한 책이다.]
참고자료>참고도서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Z세대를 위한 미디어 교육 길잡이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통해 ‘디지털 네이티브’, ‘Z세대’ 등으로 불리는 오늘날 청소년들이 미디어가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분별력을 높이고, 비판적·창의적 안목으로 세상과 소통하며, 미래 사회가 원하는 창의적 인재로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