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77
교육자료
(16)[[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의 현실구성]
[#미디어의 구성 현실을 구성하는 미디어 미디어는 현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보다 구성합니다. 미디어를 자주 접할 수록, 우리는 미디어가 구성한 현실세계와 부합하는 인식이나 관념을 갖게 될 수 있어요. 사례 1. 폭력적인 미디어 콘텐츠를 많이 접하면 세상이 너무 잔인하고 위험하다고 생각하게 돼요. 사례 2. 비현실적으로 마른 몸매를 아름다운 신체 기준으로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자신의 외모 만족도가 떨어지고 심한 경우, 섭식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어요. 사례 3. 외국인 범죄를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화되어서 외국인에 대한 혐오 감정이 커질 수 있어요 여러분은 미디어가 현실세계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미디어가 전달하는 현실구성은 실제 현실세계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랍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비판적뉴스읽기
[언론인들이 일하고 있는 조직의 문화 및 규범 3. 광고주, 뉴스 소비자 등 외부 집단 및 조직 4. 언론인들이 살아가고 있는 사회의 이념이 있습니다. 뉴스 게이트 키핑 과정에서는 ➀언론인 개인의 가치관과 인구학적 배경(예: 성별, 연령대 등), ➁언론인들이 공유하는 뉴스가치, ➂언론조직의 문화와 규범, ➃광고주, 뉴스 소비자 등 외부 기관이나 집단, ➄언론인이 발을 듣고 있는 사회의 이데올로기 등 여러 요인들이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뉴스를 보는 우리의 모습 우리가 뉴스를 볼 때도 여러 요인이 영향을 미칠 수 있어요. 뉴스 소비자 개인의 가치관이나 취향, 정치적 신념, 가정환경, 연령, 성별 등에 따라 다양한 뉴스 기사들 중 특정 소식에 관심을 갖거나 같은 메시지라도 저마다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는 것이죠.]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social media), 개인과 개인, 집단을 연결하는 네트워킹(networking; 연결망) 공간 SNS를 포함한 소셜미디어(social media)는 자신의 생각, 의견, 관점 등을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개방적인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소셜미디어에 해당하며, 누리 소통 매체라고도 표현합니다. 나의 정체성을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내가 어떤 음식을 좋아하고 어떤 취미를 가지고 있는지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일상을 표현하고 드러낼 수 있어요. 우리 사회의 건강한 변화를 돕는 소셜미디어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사람들이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갖고 의견을 나누면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가기도 해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고등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고등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 발행처 : 한국교육개발원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수업 내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인성교육 사례 5개 성취기준(총 10차시) - 미디어 텍스트를 활용한 인성교육 자료(인성교육용 뉴스 텍스트 활용 자료) 20편 제시 본 인성교육 지도자료는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한 「인성교육진흥사업(2017 지도자료, 사업책임자: 박희진)」의 일환으로 개발된 자료입니다. 지도자료 활동지, 워크북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nttId=710&bbsId=BBSMSTR_000000004200 지도자료 PPT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중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 발행처 : 한국교육개발원 - 중학교 1학년 국어 수업 내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인성교육 사례 5개 성취기준(총 10차시) - 미디어 텍스트를 활용한 인성교육 자료(인성교육용 뉴스 텍스트 활용 자료) 20편 제시 본 인성교육 지도자료는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한 「인성교육진흥사업(2017 지도자료, 사업책임자: 박희진)」의 일환으로 개발된 자료입니다. 지도자료 활동지, 워크북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nttId=709&bbsId=BBSMSTR_000000004200 지도자료 PPT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뉴스 단원 모형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교육부 정책연구, '16) 부록 이 단원은 중학생 수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위하여 뉴스를 주제로 단원을 구성하였다. 뉴스는 학생들의 지식이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무엇이 뉴스가 되는지, 뉴스를 어떻게 보아야 하는지는 학생들이 민주사회의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매우 중요한 내용이 된다. 또한 뉴스에 관심을 갖고 비판적이고 주체적인 관점에서 뉴스를 보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재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뉴스 단원과의 위계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중학교 국어, 미술, 기술․가정, 사회, 도덕 등의 교과와 연계된다. 이 단원에서는 각 교과와 관련하여 뉴스의 구성 요소, 시각 이미지 및 보도사진 등 미디어 지식 관련 내용, 미디어 기술, 사회 갈등 및 정보 윤리 등의 내용을 다룬다. 뉴스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이 단원에서는 ① ‘무엇이 뉴스가 되는가?’]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61)[성역할]
[성역할Gender role 사회 집단이 개인의 성(性)에 따라 전형적인 행동 유형을 부과하는 것.1)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은 사회적·문화적으로 만들어진 산물로 우리의 인지와 행동, 결정에 영향을 미쳐 이에 따라 성차별이 유발될 수 있다.2) 성역할은 문화 간에 따라, 또는 사회 변화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편향적인 성역할을 가졌던 과거와는 달리 현대는 성역할의 다양성과 개방성을 인정되며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개인의 성정체성과 사회의 성역할 간 괴리는 갈등을 유발하기도 한다. 개인은 자신의 성역할 관점을 어떻게 실행으로 옮길지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3) 유사 개념으로는 성(역할) 고정관념, 성차별 등이 있다. 역량 연결 예 이해와 비평 역량 수행의 모습 문제시 되는 고정된 성역할의 모습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고 미디어 속 장면을 비판적으로 판단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악성코드]
[악성코드Malicious Code 악의적인 목적을 위해 작성된 실행 가능한 코드의 통칭. 자기 복제 능력과 감염 대상 유무에 따라 바이러스, 웜, 트로이목마 등으로 분류됨.1) 악성코드는 인터넷 검색을 하거나, 셰어웨어를 사용하거나, 불법 복제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메일의 첨부 파일이나 메신저를 통해 전달된 파일을 열 때 주로 침투한다. 악성 코드가 깔리면 컴퓨터의 시스템 성능 저하, 개인 정보 유출, 원치 않은 파일 삭제, 공격자의 컴퓨터 원격 제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2) 예방을 위해서는 의심스러운 웹사이트 방문을 삼가고, 잘 모르는 사람이 보냈거나 수상한 이메일을 열지 않고, 메신저로 오는 인터넷 주소나 첨부 파일을 함부로 접속하거나 열지 않는 것이 좋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생성형 AI를 활용한 미래교육]
[생성형 AI를 활용한 미래교육 / 한송이 / 교육과학사 생성형 AI의 효과적인 교육적 활용을 위해서는, 교수·학습 상황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를 탐색하여 구체적인 안내 및 지침을 담은 가이드라인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ChatGPT를 비롯한 생성형 AI와 다양한 에듀테크를 교수자와 학습자가 교육 현장에서 올바르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을 조망하고자 하였습니다. 우선, 교육 패러다임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알아봅니다. 특히 코로나 이후 교육 현장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인 블렌디드 러닝, 하이브리드 러닝, 하이플렉스 러닝에 대해서 알아보고,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생성형 AI 시대에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합니다(Chapter 1).]
참고자료>참고도서
첨부파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