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47
교육자료
(5)-
[[중등] 디지털 시대 시민되기]
[디지털시민역량(정체성, 웰빙, 권리와책임, 소통과 관계, 정보리터러시, 사회참여) 함양을 위한 교육자료 * 발행일: 2019.12. ※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홈페이지(www.아인세.kr)"]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초등_저] 디지털 시대 시민되기]
[디지털시민역량(정체성, 웰빙, 권리와책임, 소통과 관계, 정보리터러시, 사회참여) 함양을 위한 교육자료 * 발행일: 2019.12. ※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홈페이지(www.아인세.kr)"]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초등_고] 디지털 시대 시민되기]
[디지털시민역량(정체성, 웰빙, 권리와책임, 소통과 관계, 정보리터러시, 사회참여) 함양을 위한 교육자료 * 발행일: 2019.12. ※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홈페이지(www.아인세.kr)"]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5)-
[[시청자미디어재단]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 개발·보급]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변화·발전해 온 미디어 생태계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반영된 디지털 소양 및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내용을 고려하여 학령기 학습자들이 현명한 디지털 미디어 이용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 정서 성장 지원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을 개발했습니다. 본 연구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수업 모델 및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해 실시한 연구로서 국내외 선행연구 검토에 기반해 교육의 내용 체계를 정립했습니다. 학생들이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주체성과 판단력을 가지고 생활할 수 있도록 교육하기 위한 구성 요소로 주체성, 비판성, 창의성, 관계성, 성찰성을 선정하여 주체적 접근, 비판적 수용, 창의적 생산, 참여와 소통, 반성과 성찰이라는 다섯 개의 대주제 안에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수업 모델을 제시했습니다. ]
연구자료
-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어교육 모듈 「 디지털 시대의 학습자를 위한 표준 프레임워크」]
[「미디어교육 모듈_디지털 시대의 학습자를 위한 표준 프레임워크」를 공유합니다. 본 모듈은 UNESCO의 MIL 교육 커리큘럼, EU의 DigComp 2.2 프레임워크, 캐나다 미디어스마트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프레임워크 분석을 통해 도출된 10개의 미디어교육 핵심주제를 기준 틀로 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 상 미디어교육 관련 주요내용(성취기준, 성취기준 해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을 반영하여 개발된 것입니다. 특히 국제적 관점에서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는 미디어교육 주제들을 포함하면서, 2022 개정 교육과정과의 연계성을 지닐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연구자료
-
[디지털리터러시의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 (2017)]
연구자료
참고자료
(37)-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 르네 홉스 지음 / 학이시습 <책소개> 디지털 도구와 플랫폼을 사용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고,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알려 준다. 이는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살아가기 위한 필수 역량이며, 학습자 개인에게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줄 뿐만 아니라 그를 둘러싼 세상을 바꾸는 데 사용된다.]
참고자료>참고도서
-
[디지털 대전환 시대 하이컨셉 디지털 리터러시 ChatGPT 인공지능 융합교육법(디지털 대전환 시대 하이컨셉 디지털 리터러시)]
[디지털 대전환 시대 하이컨셉 디지털 리터러시 ChatGPT 인공지능 융합교육법(디지털 대전환 시대 하이컨셉 디지털 리터러시) / 변문경 외 / 다빈치books <책 소개> 디지털 대전환 시대 하이컨셉 디지털 리터러시 ChatGPT 인공지능 융합교육법 미래 교육연구자와 현직 교사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연계 에듀테크 트렌드가 한 권에 디지털 대전환 르네상스 시대 인공지능과 메타버스로 학교 수업을 혁신하는 디지털 도구와 방법을 정리한 현장 전문가가 쓴 가장 실용적인 하이컨셉 에듀테크 지침서 인공지능과 함께하는 미래교실, 인공지능 FOR 클래스룸 저자진 2020 세종도서 우리 아이 AI 인공지능 융합 교육법 저자진 2020 베스트셀러 에듀테크 FOR 클래스룸 저자진 2021 베스트셀러 메타버스 FOR 에듀테크 저자진 Open AI는 일론 머스크와 샘알트만이 2015년 12월 11일 인류에게 이익을 주는 것을 목표로 공동 설립한 인공지능 회사입니다.]
참고자료>참고도서
-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활용)]
[미디어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 즉 미디어 리터러시가 결여된 무의식적인 미디어 소비는 우리의 삶에, 나아가 전체 사회에 큰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오늘날 다양한 이유에서 이 같은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이 등장하며 이는 성숙한 민주사회의 요건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이런 중요성을 바탕으로 한국방송학회 미디어교육연구특별위원회가 기획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는 기존의 미디어 리터러시 담론을 넘어서 콘텐츠 생산 방식, 이용자의 소비 방식 등 많은 것이 달라진 디지털 환경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다룬다. 각 분야의 전문가인 미디어학자들이 미디어 리터러시의 정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종합적인 이론부터 다양한 미디어별 특징과 리터러시 향상 방안까지 자세하게 전한다.]
참고자료>참고도서
첨부파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