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81
교육자료
(24)[호모 미디어쿠스] 우리 아이 디지털 교육 어떻게 해야 할까?
[ 디지털 미디어를 놀이 수단으로만 보는 부모, 디지털 미디어를 신체 기관 일부처럼 인식하는 우리 아이 하루 7시간 이상 디지털 기기에 노출된 경우 대뇌피질 두께가 정상보다 얇아진 것을 확인한 연구결과가 있을 만큼 디지털 기기 사용은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데요. 디지털과 아이를 아예 분리하기 어려운 시대에서 현명하게 육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호모 미디어쿠스] 4부 '디지털 시대, 현명한 부모 되기' 영상에서 그 방법을 확인해보세요! #교육부 #호모미디어쿠스 #디지털 #디지털네이티브 #digitalnative #부모 #디지털육아법 #육아 ▶ 출처 : 교육부TV]
교육자료>동영상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유튜브
[<시청 중단 시간 알림> ➀ 프로필 사진을 탭합니다. ➁ 설정을 탭합니다. ➂ 일반을 탭합니다. ➃ 시청 중단 시간 알림 옆에서 전환 버튼을 탭하여 사용으로 전환합니다. ➄ 알림 빈도를 선택하고 확인을 탭합니다. <취침 시간 알림> ➀ 프로필 사진을 탭합니다. ➁ 설정을 탭합니다. ➂ 일반을 탭합니다. ➃ 취침 시간 알림 옆에서 전환 버튼을 탭해 사용으로 전환합니다. ➄ 알림의 시작 및 종료 시간을 선택하고 확인을 탭합니다.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나와 부모님에게 필요한 조언 내 일상 브이로그 영상이니까 가족 얼굴은 공개해도 되겠지? 촬영할 상대의 의사를 묻고 영상을 찍었나요? 초상권, 개인정보가 침해되고 있는 영상을 찍어 올리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봅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추천알고리즘
[나의 구매 이력, 시청 이력 등의 행동 정보를 분석하여 사용자 간 비슷한 특성, 아이템 간 비슷한 특성을 파악하여 내가 좋아할 만한 항목을 추천해준답니다.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단, 주의할 점! 추천 영상을 계속 보다보면 비슷한 주제의 비슷한 시각이 담긴 콘텐츠만 계속 소비하게 되어 편협한 사고와 편견에 빠질 수 있어요. 이처럼 인터넷 사용자의 관심사에 맞춰 필터링 된 편향된 정보 안에 갇히는 현상을 '필터버블(filter bubble; 정보여과현상)'이라고 해요. 또한 소셜미디어를 통해 생각이나 견해가 비슷한 사람끼리 정보나 뉴스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가진 생각이나 견해에 대한 확신이 강화되고 다른 생각이나 견해에 대해서는 무시하거나 불신하는 '에코체임버(echo chamber; 반향실) 효과'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탐구생활][고등] 평화_평화로운 가상세계를 위한 사용자 가이드 제작하기!]
[* 미디어탐구생활 평화 2-2 평화_평화로운 가상세계를 위한 사용자 가이드 제작하기!]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광고 단원 모형
[본 초등학교 광고 단원의 경우 이해학습부의 핵심 지식으로 ‘광고는 설득적 의사소통 미디어이며, 대상을 고려한 설득 방법을 사용한다.’, ‘광고는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며 나만의 관점과 배경지식을 고려하고 꼼꼼히 읽어야 한다.’ 로 설정하였으며 프로젝트학습부에서는 ‘광고 캠페인을 통해 우리 삶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미를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다.’로 설정하였다. 학생들은 이해학습부를 통해 광고의 목적과 성격, 광고에 대한 비판적 읽기, 복합양식 미디어로서의 광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종합하여 학생들이 설정한 주제에 따라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천한다. 프로젝트 학습부에서는 학생들이 이해학습부에서 이해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천하고, 이것이 수업의 과정이자 평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뉴스 단원 모형
[이 단원은 현재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뉴스 단원과의 위계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중학교 국어, 미술, 기술․가정, 사회, 도덕 등의 교과와 연계된다. 이 단원에서는 각 교과와 관련하여 뉴스의 구성 요소, 시각 이미지 및 보도사진 등 미디어 지식 관련 내용, 미디어 기술, 사회 갈등 및 정보 윤리 등의 내용을 다룬다. 뉴스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이 단원에서는 ① ‘무엇이 뉴스가 되는가?’, ② ‘뉴스는 우리에게 현실을 어떻게 보여주는가?’, ③ ‘뉴스 생산자와 이용자가 지켜야할 윤리는 무엇인가?’를 핵심질문으로 선정하였다. 이 핵심질문들은 다음 표의 핵심지식을 탐구하기 위한 것으로 대단원 학습을 하는 동안 탐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각 핵심지식은 이해학습부의 각 소단원으로 구현되었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52)[[디지털 페어런팅] 코로나 시대에 아이와 인터넷 잘 사용하기]
[-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전문가 SAY - 포소트 코로나 시대의 인터넷 사용 규칙 2. 원격수업 - 원격수업, 어떤 형태로 진행되나요? - 원격수업 이렇게 이루어지고 있어요 - 부모 인터뷰 원격수업의 현실 - 효과적인 원격수업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요? - 원격수업 해외에서는 이렇세 수업하고 있어요 - 원격수업에 대한 전문가 SAY - 원격수업을 위해 부모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3. 셰어런팅 - 셰어런팅에 대한 물음, 아이의 사진과 정보 공유, 괜찮을까요? - 부모 인터뷰 아이정보, 어디까지 공유해야 할까? - 부모가 한 번 더 생각해 봐야 하는 셰어런팅 TIP - 셰어런팅에 대한 자녀의 목소리 우리의 사생활도 지켜주세요! 4. 부록 - 자녀와 부모님이 함께 볼 수 있는 자료 -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 인터넷 사용 컬러 일과표 - 초등학생용 - 인터넷 사용 컬러 일과표 - 유아용 교육자료에 대한 문의는 053-230-1372로 부탁드립니다.]
참고자료>참고도서
[디지털 페어런팅] 아이와 함께 인터넷 생활 즐기기
[- 인터넷을 잘 사용하는 규칙이 필요한 이유 2. 인터넷 잘 사용하기 - 체크리스트 - 정현선 교수 인터뷰(우리집 인터넷 사용 규칙! 어떻게 만들어요?) - 인터넷 사용 무조건 제한만 하는 것이 답은 아니다! - 이현지 교사 인터뷰(인터넷 세상에서 적극적으로 살아갈 아이들을 위한 규칙) 3. 인터넷 잘 끝내기 - 이다랑 대표 인터뷰(인터넷 사용규칙을 정해도 잘 끝내지 못하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규칙 만들고 실천해보기 - 나만의 즐거운 활동 목록 만들기 4. 에필로그 - 곽혜숙 수석연구원 인터뷰 (괜찮습니다. 관심이 중요합니다) 5. 부록 - 인터넷교육에 도움이 되는 자료 - 우리가족 인터넷 약속 만들기 - 스마트 기기와 유튜브 관리법 교육자료에 대한 문의는 053-230-1368로 부탁드립니다.]
참고자료>참고도서
미디어 안전수칙
[안전한 미디어 이용 환경 구성(안전설치 및 사용법, 방임 위험성) 및 신체적 · 정신적 건강을 위한 규칙(적정시간 사용, 바른 자세, 사용습관), 유해 사이트 노출차단, 중독 예방, 정보노출 예방, 온라인 예절 등이 있다 1). 미디어 안전은 영유아의 미디어 안전 교육 및 안전보건교육의 영역에서 다 루어져 왔다. 영유아 대상 미디어안전의 개념을 전 연령대로 확장하여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공지한 ‘미디어 안전수칙’ 용어를 따른다 2).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걸으면서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 아요. 4) 콘텐츠 저작권 우리가 먼저 보호해요. 2) 위험한 공간에서 셀카 찍지 않아요. 5) 상대방 의 동의 없이 촬영하지 않아요. 3) 사이버상에서 괴롭힘도 폭력이에요. 6) 허위조작정보! 스스로 팩트체크해요. 역량 연결 예 웰빙과 문화 역량 수행의 모습 미디어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황과 사용하면 안 되는 상황을 판단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