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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
(2)[호모 미디어쿠스] 우리가 오늘도 허위 정보에 속는 이유
[ 사실을 담은뉴스보다 자극성과 참신함으로 무장한 '허위 정보'가 6배 빨리 전파된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우리는 왜 허위 정보에 속을까요? 누구나 허위 정보 생산자가 될 수 있는 탈진실 시대에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호모 미디어쿠스] 1부 '왜 허위 정보에 속는가?' 영상에서 확인해보시죠! #교육부 #호모미디어쿠스 #허위정보 #가짜뉴스 #탈진실 #미디어리터러시 #확증편향 ▶출처 : 교육부TV]
교육자료>동영상자료
[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따라서 내용과 거짓정보를 올려도 검증없이 빠르게 확산될 수 있음에 유의하세요. 2 유료서비스 구입은 부모님과 상의하여 신중하게 행동해요. 3 1인 미디어를 통해 전달되는 정보가 가치 있는 정보인지 판단해보세요. 08 가짜뉴스를 잘 구별해야 합니다. 1 뉴스의 출처를 확인해요. 2 뉴스의 작성자가 실존인물인지, 어떤 이력을 가졌는지 확인해요. 5 뉴스를 뒷받침하는 정보가 실제 맞는지 판단해요. 4 뉴스가 제작된 날짜를 확인하여 오래된 뉴스를 재탕하거나 가공한 건 아닌지 확인해요. 5 상반된 입장을 모두 담고 있는지 확인해요. 09 온라인 상에서도 예의를 지켜야 합니다. 1 인터넷에서 누군가를 욕하거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해요. 2 인터넷에서 다른사람에 대한 거짓된 이야기나 잘못된 이야기를 퍼뜨리지 않도록 해요. 3 상대방이 싫어하는 글이나 사진, 동영상을 보내지 않아요. 4 인터넷에 누군가의 신상 정보를 퍼뜨리지 않아요. 5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11)[가짜뉴스(허위정보)]
[가짜뉴스 (허위정보)Fake News 언론 보도로 보이도록 가공하여 신뢰도를 높이는 형태로 유포한 정보. 한국언론진흥재단에서는 가짜뉴스를 ‘정치적 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한 의도적인 언론보도 형 식으로 유포한 거짓 정보’로 정의한다 1). 악성루머, 소문, 유언비어와 같은 정치적 표현물뿐만 아 니라 상업적 표현물(기사형 광고), 상품 및 서비스 평가, 유머 및 풍자까지 가짜뉴스의 범위에 포 함된다. 가짜뉴스를 단순재미나 장난 목적으로 만들기도 하지만, 파급력을 활용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거나 상호 대립구조에 놓여있는 상대들이 유리한 여론 프레임을 설정하려는 목적으로 만들기도 한다 2). 유사 개념으로는 허위보도, 날조보도 등이 있다. 역량 연결 예 이해와 비평 역량 수행의 모습 온라인의 가짜뉴스를 판별하고 바른 뉴스를 습득하고 공유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가짜뉴스와 팩트체크]
○ 강좌명 : 클릭! 미디어 리터러시 ○ 과정 설명 : 디지털 미디어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청소년 세대의 미디어 이용 특성, 학교급별 미디어 이용 지도 내용과 방법,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시 유의점 등 자녀와 함께 슬기롭게 소통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출처 : 학부모On누리(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 바로가기 : http://parents.go.kr
참고자료>영상자료
[저널리즘, 가짜뉴스 & 허위정보 핸드북]
유네스코(UNESCO)는 저널리즘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 책은 (유네스코가 제공하는) 가장 최신의 최첨단 자료이다.이 책은 유네스코 국제 커뮤니케이션 개발 사업(International Programme for the Development of Communication, IPDC)이 주력하고 있는 ‘탁월한 저널리즘 교육을 위한 글로벌 이니셔티브(Global Initiative for Excellence in Journalism Education)’의 일환이다. 원문 바로가기 ▶ https://www.unesco.or.kr/assets/data/report/AaBXrdz4A1nLK30vxcsNH0OHWwI1fn_1604555429_2.pdf
참고자료>참고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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