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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자료
(3)[미디어교육 포스터] 허위조작정보
[- 카카오톡 채팅방에 허위 사실 유포한 B씨 '방역복을 입은 사람이 감염환자를 추격하는 상황을 연출' - 지하철역 안에서 영상을 촬영하여 유포한 C씨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www.korea.kr 이 소식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관련하여 개인의 건강과 안전을 해칠 위험이 있었던 허위조작정보랍니다. 이 정보의 전달과정에서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온라인 공간에서는 누구나 거짓을 말하고, 잘못된 주장을 펼칠 수 있답니다. 허위조작정보는 SNS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전파되기도 하지요. 허위조작정보(disinformation)는 특정 대상을 속이거나 해를 가할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허위 사실을 의미해요. [출처] Journalism, "Fake news" & Disinformation. 유네스코. 2018.]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 카카오톡 채팅방에 허위 사실 유포한 B씨 '방역복을 입은 사람이 감염환자를 추격하는 상황을 연출' - 지하철역 안에서 영상을 촬영하여 유포한 C씨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www.korea.kr 이 소식은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관련하여 개인의 건강과 안전을 해칠 위험이 있었던 허위조작정보랍니다. 이 정보의 전달과정에서 대체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요? 온라인 공간에서는 누구나 거짓을 말하고, 잘못된 주장을 펼칠 수 있답니다. 허위조작정보는 SNS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전파되기도 하지요. 허위조작정보(disinformation)는 특정 대상을 속이거나 해를 가할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만들어진 허위 사실을 의미해요. [출처] Journalism, "Fake news" & Disinformation. 유네스코. 2018.]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저작권 보호 / 초상권 보호 / 개인정보 보호 / 공유 및 게시물 주의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관계편 - 안전한 온라인 관계 형성을 위한 방법 타인 존중 / 관대한 마음 / 규칙 준수 / 신중하게 친구 맺기 / 사생활 보호 / 평판 보호 / 질문 존중 / 올바른 별명 짓기 / 악플 대처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읽기/쓰기편 - 온라인 공간에서 읽고 쓸 때 이것만은 지키자! 이미지 선택 / 정확한 단어 사용 / 명확한 표현 / 간결한 표현 / 팩트체크 / 검토하기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디지털성범죄편 1. 안심할 수 있는 온라인 환경, 함께 만들어요. 2. 디지털 성범죄 예방 교육 영상을 봅시다. 3. 도움이 필요하다면 지체 말고 연락하세요! -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 02-735-8994 - 여성폭력 사이버 상담 (여성긴급전화) 1366 ▶ 출처 : https://if-blog.tistory.com/10275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6)[미디어 안전수칙]
[미디어 안전수칙 안전한 미디어 이용을 위해 지켜야 할 사항을 정한 규칙. 안전한 미디어 이용 환경 구성(안전설치 및 사용법, 방임 위험성) 및 신체적 · 정신적 건강을 위한 규칙(적정시간 사용, 바른 자세, 사용습관), 유해 사이트 노출차단, 중독 예방, 정보노출 예방, 온라인 예절 등이 있다 1). 미디어 안전은 영유아의 미디어 안전 교육 및 안전보건교육의 영역에서 다 루어져 왔다. 영유아 대상 미디어안전의 개념을 전 연령대로 확장하여 시청자미디어재단에서 공지한 ‘미디어 안전수칙’ 용어를 따른다 2).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걸으면서 스마트폰 사용하지 않 아요. 4) 콘텐츠 저작권 우리가 먼저 보호해요. 2) 위험한 공간에서 셀카 찍지 않아요. 5) 상대방 의 동의 없이 촬영하지 않아요. 3) 사이버상에서 괴롭힘도 폭력이에요. 6) 허위조작정보! 스스로 팩트체크해요.]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안전정보]
[안전정보Safety Information 재해와 관련된 안전수칙. 또는 어떤 대상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한 정보.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도구의 발달과 보급에 따라 직장의 안전관리 측면에도 정보 시스템이 활용되기 시작했다. 각종 디지털 도구와 미디어를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가공하고, 상호 관련 있는 각종 자료를 축적하여 집적·배포·이용한다. 특히 인터넷을 경유한 정보를 이용할 때는 정보의 정확성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정보의 정확도는 발신자의 책임이지만, 이용자가 자기의 책임이며 그 정확도를 판단해서 이용하는 것이 요구된다. 모든 정보에 대해서 발신자 출처와 저작권, 내용이 프라이버시의 침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1) 유사한 표현인 ‘안전한 정보’는 주로 악성코드를 포함하지 않은 정보, 불법콘텐츠에 해당되지 않는 정보, 보안이 높은 정보 등을 지칭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안전하게 로그아웃
[저자는 온라인 공간의 특성을 분석한 뒤 청소년들이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며 겪게 되는 문제 상황들을 살피며, 열등감에 휩싸이지 않고 SNS를 이용하고, 디지털 범죄로부터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안내한다. 온라인 공간에서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가짜 뉴스에 속지 않는 현명한 이용자가 될 수 있도록 이끄는 한편, 좋은 디지털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논의로 나아간다. 디지털 세계와 연결된 채 살아가는 모든 청소년에게 필요한 책이며, 청소년들의 온라인 문화를 이해하고 싶은 성인에게도 맞춤한 책이다.]
참고자료>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