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25
교육자료
(5)[학생참여단] 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활동결과물_동영상(미디어의 미래를 꿈꾸는 사람들)
[동아리: 미디어의 미래를 꿈꾸는 사람들 결과물 유형: 동영상 활동주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실태와 인식 상황을 파악해보며, 학교 현장에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개선 방안,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 제안 유튜브 동영상 바로가기 : https://youtu.be/41ziSZHnx2Y]
교육자료>활동실천사례
[미디어교육 포스터] 허위조작정보
[허위정보들은 공격대상의 신뢰를 떨어뜨리기 위해 이런 감정을 부추긴답니다. 6. 나 혼자 사실 확인이 어렵다면 관련 정보를 탐색하거나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자. 〔출처〕IFLA(국제도서관연맹), "How to Spot Fake News Using the IFLA Infographic in Libraries",2017.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디지털환경내 아동권리
[디지털 환경에서 존중 받아야 할 우리의 권리 출처〕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 권리: 유엔아동권리위원회 일반논평 제25호 (유니세트한국위원회, 2021) * 유엔아동권리위원회에서 규정한 아동은 만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을 의미합니다. ➀ 비차별 아동‧청소년은 디지털 기술 및 서비스 대상에서 배체되기도 하고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혐오 발언에 노출되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는 등 차별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우리의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디지털 접근성 및 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조치가 필요해요. 디지털 기술 및 서비스 ➁ 아동‧청소년 최선의 이익 디지털 환경은 아동‧청소년의 삶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모든 활동에 아동‧청소년 이익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초등] 광고 단원 모형
[본 초등학교 광고 단원의 경우 이해학습부의 핵심 지식으로 ‘광고는 설득적 의사소통 미디어이며, 대상을 고려한 설득 방법을 사용한다.’, ‘광고는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며 나만의 관점과 배경지식을 고려하고 꼼꼼히 읽어야 한다.’ 로 설정하였으며 프로젝트학습부에서는 ‘광고 캠페인을 통해 우리 삶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미를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다.’로 설정하였다. 학생들은 이해학습부를 통해 광고의 목적과 성격, 광고에 대한 비판적 읽기, 복합양식 미디어로서의 광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종합하여 학생들이 설정한 주제에 따라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천한다. 프로젝트 학습부에서는 학생들이 이해학습부에서 이해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천하고, 이것이 수업의 과정이자 평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5)참고자료
(13)불법 정보
[불법 정보Illegal Information 기존 실정법에 의해 금지되고 있는 것으로서 형사 처벌의 대상이 되는 구성요건을 충족하는 내용의 정보1). 아동, 청소년이 건전한 인격체로 성장하는데 해로움이 있는 정보로 규정되는 유해정보와는 달리 처벌 적용 대상에 모든 국민이 포함된다. 온라인 불법 정보는 불법정보 중에서 정보통신망을 이 용하거나 전기통신설비와 컴퓨터 및 컴퓨터의 이용기술을 활용한 정보이다. 성인화상채팅이나 노출·성표현과 같은 음란·선정성 정보, 권리(초상권, 지식재산권)를 침해하는 정보, 허위사실을 적시하는 명예훼손 정보, 구체적 사실을 적시하는 사이버스토킹 정보, 도박 및 사행심을 조장하 는 정보, 범죄·테러·폭력 등 사회질서를 위반하는 정보 등이 있다. 유사개념으로는 유해정보, 사 이버범죄 등이 있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디지털 페어런팅] 아이와 함께 인터넷 생활 즐기기
[Digital Parenting 01 디지털세대(Born Digital) 와 함께사는 유아 및 초등생 학부모 대상 올바른 인터넷 이용 지도를 위한 가이드라인 (잡지) 입니다. <주요내용> 1. 인터넷 잘 시작하기 - 솔직 앙케이트 - 김광재 교수 인터뷰(아이에게 인터넷을 허용하는 부모의 속마음은?) - 인터넷을 잘 사용하는 규칙이 필요한 이유 2. 인터넷 잘 사용하기 - 체크리스트 - 정현선 교수 인터뷰(우리집 인터넷 사용 규칙! 어떻게 만들어요?) - 인터넷 사용 무조건 제한만 하는 것이 답은 아니다! - 이현지 교사 인터뷰(인터넷 세상에서 적극적으로 살아갈 아이들을 위한 규칙) 3. 인터넷 잘 끝내기 - 이다랑 대표 인터뷰(인터넷 사용규칙을 정해도 잘 끝내지 못하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규칙 만들고 실천해보기 - 나만의 즐거운 활동 목록 만들기 4. 에필로그 - 곽혜숙 수석연구원 인터뷰 (괜찮습니다. 관심이 중요합니다) 5.]
참고자료>참고도서
콘텐츠 보안
[콘텐츠 보안 방법에는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제한 수신 시스템(CAS), 복제 방지(CP), 워터마킹 등이 있다.2) 역량 연결 예 윤리와 보안 역량 수행의 모습 인터넷 환경에서 제공되는 콘텐츠 보안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이 가진 콘텐츠를 대상으로 보안 방법을 적용해본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중 고 [12사탐02-04] 참고문헌 1) 산업통상자원부. (2010.11.). 네이버백과 지식경제용어사전 ‘콘텐츠 보안’ 에서 2019년 10월 15일 검색. 2) 정교일, 이병천, 진승헌. (2008.11.25.). 네이버백과 훤히 보이는 정보보호 ‘불법복제없는 세상’ 에서 2019년 10월 15일 검색.]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