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61
교육자료
(6)[미디어교육 포스터] 저작권
[#저작권 디지털공간에서의 올바른 저작권 이용 온라인으로 해야하는 숙제가 늘어나고 있는 요즘, PPT, 영상 제작 등.... 내 숙제의 완성도를 높여줄 수 있는 제작도구를 다루더라도 이걸 놓칠 수는 없지....'저작권' 저작권은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표현한 결과물에 대하여 그 표현한 사람에게 주는 권리를 의미하며, 그러한 표현의 결과물을 저작물이라고 합니다. 소설, 논문, 음악, 사진, 영상, 폰트 등이 저작물의 예시에 해당되지요. [출처] 한국저작권위원회 (www.copyright.or.kr) Q. 온라인에서 찾은 사진, 영상 등의 자료를 숙제에 이용하려고 하는데, 출처만 잘 표기하면 문제가 없나요? 선허락 후이용 아니에요! 혼자 사진이나 영상을 보는 것이 아닌, 저작물을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경우에 원작자의 사전 허락을 받거나,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해야 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랍니다. Q.]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유튜브
[자신의 얼굴, 기타 사회통념상 특정인임을 식별할 수 있는 신체적 특징에 관하여 함부로 촬영 또는 그림으로 묘사되거나 공표되지 아니하며 영리적으로 이용당하지 않을 권리를 의미합니다. (헌법 제10조 제1문) ※ 개인정보란,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여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의미한다. 내 영상에는 멋진 BGM이 플요한데, 흠... 저작권을 침해한 음악, 이미지 소스 등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라이선스(CCL)를 확인해봅시다. ※ CCL이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혼자 사진이나 영상을 보는 것이 아닌, 저작물을 사람들에게 공유하는 경우에 원작자의 사전 허락을 받거나, 비용을 지불하고 이용해야 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랍니다. Q. 뉴스 영상이나 기사를 숙제에 활용하려고 하는데 어떤 방식으로 이용해야 할까요? 뉴스 영상이나 기사를 이용하는 경우 캡쳐하거나 복사하는 대신에 링크 방식을 이용하는 것이 보다 안전해요. 큐알코드 〔출처〕 1일 미디어 창작자를 위한 저작권안내서(문화체육관광부, 2019) 큐알코드 학교 미디어 교육을 위한 플랫폼 미리네 miline.or.kr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리 허락 의사를 밝힌 '고마운 자료들' 렛츠씨씨(http://letscc.net)에서 자유이용허락표시(CCL)가 적용된 저작물을 검색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일정한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자료를 찾아볼 수 있어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초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1 연령에 맞는 게임인지 확인해보세요. 2 제한된 시간보다는 미션을 기준으로 게임을 종료해보세요. 3 스스로 절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습관이 가져보세요. 4 게임이용시 비용이 발생할 때는 부모님과 상의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08 유튜브를 이용할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나의 방문기록을 꼭 확인하세요. 2 나의 연령에 맞는 영상인지 판단해보세요. 3 구독자수를 늘이기 위해 크리에이터들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4 부적절한 콘텐츠는 다른 사람을 위해 신고하세요. 09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이용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사이버미학(정보윤리 교재)
[바람직한 미디어 이용을 위한 규칙과 습관 (68p) 5. 함께 지켜나가는 소중한 권리, 저작권 (84p) 6. 함께 지켜요! 우리의 저작권! (102p) 7. 디지털 공간에서의 바람직한 학교문화는 어떤 모습일까? (122p) 8. 다양한 디지털 정보들을 어떻게 선별하고 활용해야 할까? (142p)]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미디어에 대한 이해, 올바른 미디어 이용 방법,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 방법 등 * 발행일: 2018.12.]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5)참고자료
(49)[미디어, 윤리적으로 이용하기]
[청소년 세대의 미디어 이용 특성, 학교급별 미디어 이용 지도 내용과 방법,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시 유의점 등 자녀와 함께 슬기롭게 소통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출처 : 학부모On누리(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 바로가기 : http://parents.go.kr]
참고자료>영상자료
요즘 아이들. 나는 X세대, 우리 아이는 Z세대!
[청소년 세대의 미디어 이용 특성, 학교급별 미디어 이용 지도 내용과 방법,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시 유의점 등 자녀와 함께 슬기롭게 소통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출처 : 학부모On누리(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 바로가기 : http://parents.go.kr ]
참고자료>영상자료
미디어는 우리 아이에게 도움이 될까?
[청소년 세대의 미디어 이용 특성, 학교급별 미디어 이용 지도 내용과 방법,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시 유의점 등 자녀와 함께 슬기롭게 소통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출처 : 학부모On누리(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 바로가기 : http://parents.go.kr ]
참고자료>영상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