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46
교육자료
(13)[미디어교육 포스터] 유튜브
[유튜브 열혈 시청자로서의 나, 제작자로서의 나에게 꼭 필요한 조언들을 꾹꾹 담아보았으니, 아래의 내용을 꼭 참고해서 실천해 보도록 해요!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나에게 필요한 조언 으앗, 이 영상 뭐야! 폭력적이거나 선정인 내용이 포함된 부적절하거나 위험한 영상 콘텐츠를 의도치 않게 접하게 될 때, 신고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요. YouTube 정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민감한 콘텐츠 정책', '폭력적이거나 위험한 콘텐츠 정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QR코드 접속을 통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통합 포스터가 필요하신 분은 '미디어교육 포스터 통합본'을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개별 포스터가 필요하신 분은 목록에서 필요한 포스터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 편집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을 편집 프로그램(예: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과 연동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인쇄가능) - 인쇄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은 인쇄만 가능한 파일입니다. - 포스터 이미지 모음: 포스터에 사용 된 이미지 파일 모음입니다. #미디어 재현 1. 미디어에 보이는 것이 전부일까요? 현실을 재현하는 미디어 미디어는 특정한 사건, 이슈, 개인을 표현하거나 묘사하기 위해 특정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 OO시 시위현장 예를 들어 시위대가 폭력을 행사하는 장면에 초점을 두게 되면 시위대의 폭력성이 부각되고, 시위대의 요구나 주장에 초점을 맞춰 보도하면 시위의 정당성이 강조될 수 있지요. 참고1.]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 재현
[세상에 대한 올바른 이헤와 가치관 형성을 위해 뉴스, 영화, 광고 등 다양한 장르의 미디어 콘텐츠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올바르게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제작자의 의도, 관점은 미디어가 보여준 현실과 다를 수 있고 판단, 해석은 우리가 하는 것입니다.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초등] 사이버미학(정보윤리 교재)
[개인정보 보호의 필요성과 방법 (32p) 3. 나의 미디어 사용 습관 점검하기 (52p) 4. 바람직한 미디어 이용을 위한 규칙과 습관 (68p) 5. 함께 지켜나가는 소중한 권리, 저작권 (84p) 6. 함께 지켜요! 우리의 저작권! (102p) 7. 디지털 공간에서의 바람직한 학교문화는 어떤 모습일까? (122p) 8. 다양한 디지털 정보들을 어떻게 선별하고 활용해야 할까? (142p)]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광고 단원 모형
[따라서 학생들이 생활 경험 속에서 만나는 다양한 광고들을 바르게 해석하고 생활에 반영할 필요성이 있으며, 또한 학생 스스로 광고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 정보 등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광고는 복합양식 미디어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창의적 장르이기도 하다. 본 단원을 통하여 학생들은 의사소통 역량과 지식정보처리 역량을 기룰 수 있으며, 더불어 창의적 사고 역량과 심미적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초등학교 광고 단원의 경우 이해학습부의 핵심 지식으로 ‘광고는 설득적 의사소통 미디어이며, 대상을 고려한 설득 방법을 사용한다.’, ‘광고는 시대의 변화를 반영하며 나만의 관점과 배경지식을 고려하고 꼼꼼히 읽어야 한다.’ 로 설정하였으며 프로젝트학습부에서는 ‘광고 캠페인을 통해 우리 삶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미를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다.’로 설정하였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1 저자(제작자)는 믿을 만 사람인지 확인해보세요. 2 공정한 혹은 신뢰할수 있는 정보들로 이뤄진 합법적인 사이트인지 알아보세요. 3 다운로더로서 윤리와 규범을 지키면서 콘텐츠를 이용해야 해요. 4 다른 사람의 권리나 저작권을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10 1인 방송을 기획하거나 제작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메시지는 간결하고 정확하게 표현하세요. 2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이용하세요. 3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았는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해요. 4 나의 생각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보세요. 5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생각과 방식으로 접근해보세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33)[학부모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필요해요]
○ 강좌명 : 클릭! 미디어 리터러시 ○ 과정 설명 : 디지털 미디어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청소년 세대의 미디어 이용 특성, 학교급별 미디어 이용 지도 내용과 방법,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시 유의점 등 자녀와 함께 슬기롭게 소통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출처 : 학부모On누리(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 바로가기 : http://parents.go.kr
참고자료>영상자료
보안 관리
[보안을 단순히 전문적 기술의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사람은 개개인 모두가 다 르고 동등한 수준의 생각을 가지기 어려우므로 보안 관리에 대한 일관된 인식이 필요하다. 개인 정보의 특성과 원칙, 보안 관리의 필요성, 보안을 위한 통제 시스템의 개요를 이해하고, 보안 관리 를 위한 기술 활용 전략을 세울 수 있어야 한다 2). 역량 연결 예 윤리와 보안 역량 수행의 모습 잘못된 데이터의 접근과 프로그램의 사용은 사이버범죄와 데이터의 소실로 이어짐을 알고 다양한 기술들을 익히고 예방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6국03-02] 중 [9영04-05] 고 [10영04-05], [12사탐02-04], [12정보01-03], [12정보01-04] 참고문헌 1)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n.d.). 네이버백과 IT 용어사전 ‘보안관리’ < https://terms.naver.com/entry.nhn?]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지속가능한 발전
[지속가능한 발전Sustainable Development 미래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손상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발전. 1) 지구환경의 보전을 위해 자연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경제, 사회, 환경 부문이 조화롭게 발전하는 것을 의미한다.2) 지속 가능한 발전은 그 대상이 무엇이냐에 따라 여러 가지로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크게 자연의 재생 능력 범위안에서 자연조건을 만족시키는 발전, 세대 간 자원 이용의 형평성이 보장되는 발전, 절대빈곤의 추방을 통한 사회정의 실현으로서의 발전 등으로 압축될 수 있다.3) 역량 연결 예 소통과 참여 역량 수행의 모습 실생활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노력들을 조사하고 이를 알리기 위한 1인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하여 공유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첨부파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