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11
교육자료
(3)[미디어교육 포스터] 비판적뉴스읽기
[자신의 흥미를 끌고 기존에 갖고 있던 생각을 강화해 주는 뉴스만 소비하기보다, 언론인이 대중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고 진실 탐사의 역할을 제대로 하도록 게이트키핑 과정에 우리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답니다. 뉴스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은 1. 뉴스가 특정 제품이나 업체를 홍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2. 동일한 사안이라도 언론사에 따라 다르게 보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고 여러 뉴스를 비교하기 3. 뉴스가 다양한 주장을 전달하지 않고 특정 입장을 지닌 주장을 전달하면서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지 점검하기 4. 뉴스가 피상적인 사실 전달에 그쳐 특정 이슈나 사건에 대한 진실을 외면하거나 호도하고 있는지 체크하기 입니다.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자신의 흥미를 끌고 기존에 갖고 있던 생각을 강화해 주는 뉴스만 소비하기보다, 언론인이 대중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고 진실 탐사의 역할을 제대로 하도록 게이트키핑 과정에 우리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답니다. 뉴스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은 1. 뉴스가 특정 제품이나 업체를 홍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2. 동일한 사안이라도 언론사에 따라 다르게 보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고 여러 뉴스를 비교하기 3. 뉴스가 다양한 주장을 전달하지 않고 특정 입장을 지닌 주장을 전달하면서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지 점검하기 4. 뉴스가 피상적인 사실 전달에 그쳐 특정 이슈나 사건에 대한 진실을 외면하거나 호도하고 있는지 체크하기 입니다.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디어의 구성 현실을 구성하는 미디어 미디어는 현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보다 구성합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초등] 광고 단원 모형
[프로젝트 학습부에서는 학생들이 이해학습부에서 이해한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실천하고, 이것이 수업의 과정이자 평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였다. ▶ 설명 출처 : [이슈리포트] 초·중등 교과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단원 개발 연구(2016.10.31.) ▶ 원문 바로가기 : https://www.prism.go.kr/homepage/entire/retrieveEntireDetail.do?pageIndex=1&research_id=1342000-201600074&leftMenuLevel=160&cond_research_name=%EB%AF%B8%EB%94%94%EC%96%B4+%EB%A6%AC%ED%84%B0%EB%9F%AC%EC%8B%9C+%EB%8B%A8%EC%9B%90&cond_research_start_date=&pageUnit=10&cond_order=3]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8)뉴미디어 시대, 콘텐츠를 읽다
[특히 신자유주의의 척박한 현실을 견뎌내고 있는 젊은 세대에게 가장 마음이 쓰이는 그는 장르와 장르 사이에서 그들의 삶을 적극적으로 발견해내려고 한다. K-콘텐츠에서 젊은이들의 ‘오늘’을 읽어내는 방식을 통해 한국적 서사가 가진 매력을 독자들에게 전하는『뉴미디어 시대, 콘텐츠를 읽다』는 ‘생활 밀착형 콘텐츠 비평서’로 부를 만하다. 이 책의 1부에는 2019년부터 2021년 사이에 대중들로부터 주목받았던 한국의 미디어 콘텐츠들에 대한 비평이 담겨 있다. 2부에는 장강명, 윤이형, 정도상, 정세랑, 백온유 등 한국문학의 ‘현재’를 이끌어가는 작가들의 작품에 대한 비평이 담겨 있다.]
참고자료>참고도서
[디지털 페어런팅] 아이와 함께 인터넷 생활 즐기기
[- 이현지 교사 인터뷰(인터넷 세상에서 적극적으로 살아갈 아이들을 위한 규칙) 3. 인터넷 잘 끝내기 - 이다랑 대표 인터뷰(인터넷 사용규칙을 정해도 잘 끝내지 못하는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규칙 만들고 실천해보기 - 나만의 즐거운 활동 목록 만들기 4. 에필로그 - 곽혜숙 수석연구원 인터뷰 (괜찮습니다. 관심이 중요합니다) 5. 부록 - 인터넷교육에 도움이 되는 자료 - 우리가족 인터넷 약속 만들기 - 스마트 기기와 유튜브 관리법 교육자료에 대한 문의는 053-230-1368로 부탁드립니다.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홈페이지(www.아인세.kr) ▶바로가기 : https://digitalcitizen.kr/front/archive/archiveDetail.do]
참고자료>참고도서
다문화 사회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는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요구하는 공공영역에서의 문화적 인정과 문화적 생존 요구를 적극 지지하기 위한 정치적 경향이다. 다문화사회로 이행하는 정치공동체에서 나타나며, 이주노동자 및 결혼이민자들을 대표로 하는 외국인과 그 문화에 대한 대응방안에 대한 모색하려는 시도를 뜻하기도 한다 2). 역량 연결 예 소통과 참여 역량 수행의 모습 다문화의 잘못된 인식으로 인한 사회갈등과 편견과 차별을 알고 미디어 활동을 통해 공감하고 참여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6영01-03], [6영02-01], [6영04-04], [6사02-01] 중 [9음02-03] 고 [12한지06-03], [12생윤05-03], [12음02-02], [12감비01-02] 참고문헌 1) 천재교육. (n.d.).]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첨부파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