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147
교육자료
(35)[[호모 미디어쿠스] 지금 가상 현실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
[상상하는 것들이 모두 현실로 이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주어지는 곳 '가상 현실'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호모 미디어쿠스] 5부 '가상이 현실이다' 영상에서 함께 살펴볼까요? #교육부 #호모미디어쿠스 #가상현실 #가상세계 #아바타 #디지털휴먼 ▶출처 : 교육부TV]
교육자료>동영상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디지털환경내 아동권리
[#디지털 환경 내 아동권리 디지털 세상에서 누려야 할 우리의 권리 아동‧청소년의 권리는 디지털 환경에서 반드시 존중, 보호 및 실현되어야 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청소년의 권리 중진과 보호를 위한 주요 지침을 알아봅시다. 디지털 환경에서 존중 받아야 할 우리의 권리 출처〕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 권리: 유엔아동권리위원회 일반논평 제25호 (유니세트한국위원회, 2021) * 유엔아동권리위원회에서 규정한 아동은 만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을 의미합니다. ➀ 비차별 아동‧청소년은 디지털 기술 및 서비스 대상에서 배체되기도 하고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혐오 발언에 노출되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는 등 차별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우리의 디지털 격차를 줄이고 디지털 접근성 및 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구체적 조치가 필요해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청소년 권리와 관련하여, 법률, 정책, 프로그램, 서비스 및 교육을 마련할 때, 우리의 요구를 듣고 우리의 의견을 신중하게 고려해주세요. 우리가 디지털 환경에서 우리 자신의 권리를 지키고 영향력을 가할 수 있도록 디지털 기술에 대한 인식과 접근성을 높이고 교육과 지원을 제공해주세요. 디지털 환경에서 우리의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권리 ➄ 사생활 보호에 대한 권리 우리의 정보가 함부로 공유되지 않을 권리가 있어요. 디지털 환경에서의 아동‧청소년의 사생활에 대한 위협은 신원 도용 같은 범죄 상황에서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 기업 및 기타 기관에 의한 데이터의 수집과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어요. 또한 가족, 또래집단 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부모님이 온라인에서 우리의 사진을 공유하거나 타인이 우리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어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가정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코로나19 휴업 기간,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안내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개학이 모두 연기되었습니다. 새로운 학년을 맞이하는 시기에 가정학습을 진행하게 되면서 모두 아쉬움이 큰 시기입니다. 전국미디어리터러시교사협회(KATOM)에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하여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을 궁리해 보았습니다. 다음 활동들을 학생 스스로 또는 가족들과 함께 진행해 보는 건 어떨까요?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미디어탐구생활][초등]인권_온라인에서의 어린이 인권 보호를 위한 모의법안 만들기]
[* 미디어탐구생활 인권 2-1 인권_온라인에서의 어린이 인권 보호를 위한 모의법안 만들기]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뉴스 단원 모형
[또한 뉴스에 관심을 갖고 비판적이고 주체적인 관점에서 뉴스를 보는 태도를 형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이 단원은 현재 학교에서 사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5~6학년 국어 교과서의 뉴스 단원과의 위계성을 확보하였다. 또한 중학교 국어, 미술, 기술․가정, 사회, 도덕 등의 교과와 연계된다. 이 단원에서는 각 교과와 관련하여 뉴스의 구성 요소, 시각 이미지 및 보도사진 등 미디어 지식 관련 내용, 미디어 기술, 사회 갈등 및 정보 윤리 등의 내용을 다룬다. 뉴스에 대한 학습을 위하여 이 단원에서는 ① ‘무엇이 뉴스가 되는가?’, ② ‘뉴스는 우리에게 현실을 어떻게 보여주는가?’, ③ ‘뉴스 생산자와 이용자가 지켜야할 윤리는 무엇인가?’를 핵심질문으로 선정하였다. 이 핵심질문들은 다음 표의 핵심지식을 탐구하기 위한 것으로 대단원 학습을 하는 동안 탐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각 핵심지식은 이해학습부의 각 소단원으로 구현되었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참고자료
(97)[[미디어 클래스]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우리 교실 마인크래프트]
[ [미디어 클래스] 메타버스에서 만나는 우리 교실 마인크래프트 초대강사 진천 상산초 이상민 교사 #메타버스 #마인크래프트 #진천상산초이상민▶ 출처 : 충북교육인터넷방송 행복씨TV]
참고자료>영상자료
[[미디어 클래스] 교실에서 바로 쓰는 디지털 시민성 교육 사례]
[ [미디어 클래스] 교실에서 바로 쓰는 디지털 시민성 교육 사례 초대강사 시흥 능곡초등학교 김형태 교사#디지털시민성 #김형태 #미디어클래스 ▶ 출처 : 충북교육인터넷방송 행복씨TV]
참고자료>영상자료
[초등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똑똑한 디지털 시민, 미디어 세상에서 길 찾기]
[초등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똑똑한 디지털 시민, 미디어 세상에서 길 찾기 / 김지훈(글) 홍지혜(그림, 만화) / 파란자전거 디지털 미디어 속 편견과 혐오와 차별에 반대하고, 추천 알고리즘의 고리를 끊고, 허위 조작 정보와 가짜 뉴스를 걸러 내고 차단하며, 추적 광고에 속아 불필요한 물건을 소비하지 않도록 미로와 같은 디지털 미디어 세계의 길잡이가 되어 준다. 작가는 말한다. “불안해하지 말고 위험을 기회로 바꾸고 새로운 변화를 이끄는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로 미디어 세상에 거뜬히 대처하는 힘을 기르고,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 가자”고. 디지털 미디어 세계에서의 상식과 예절, 다양한 미디어 사용법을 배워 위험 요소와 속임수를 알아볼 수 있는 자신만의 기준을 세움으로써, 안전하고 재미있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최고의 ‘디지털 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다.]
참고자료>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