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결과 91
교육자료
(54)-
[[미디어탐구생활][고등] 세계시민_다문화 청소년 ‘프레이밍’ 효과 분석하기]
[* 미디어탐구생활 세계시민 4-2 세계시민_다문화 청소년 ‘프레이밍’ 효과 분석하기]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미디어탐구생활][고등] 인권_청소년의 노동 인권 개선을 위한 영상 성명서 만들기]
[* 미디어탐구생활 인권 3-1 인권_청소년의 노동 인권 개선을 위한 영상 성명서 만들기]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시청자미디어재단] 청소년 정보판별 PPT 교육 자료 「정보리터러시와 팩트체크」]
[○ <정보리터러시와 팩트체크> PPT 교육 자료 청소년 정보판별 교육을 위한 교재인 '정보리터러시와 팩트체크' 교재를 PPT 형태로 제작한 교육 자료입니다. 기존 교재의 구성을 모두 담았지만, 본문의 내용을 요약하여 강의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PPT 파일을 수업 상황에 맞게 수정 및 추가하여 강의에 활용함으로써 청소년 허위정보 대응 및 팩트체크 수업에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참고] 청소년 정보판별교육 교재 안내 바로가기 ▶ https://url.kr/5keroq (※PPT 수정시, 첨부된 폰트 다운로드 후 설치해야 가능합니다.) ※본 교재는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을 지원받아 제작한 것이며, 발행처의 동의 없이 무단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본 교재를 영리적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 정보판별 PPT 교육 자료 <정보리터러시와 팩트체크>]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9)-
[[시청자미디어재단] 장애 청소년(농아인)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장애 청소년(농아인)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2022년 장애 청소년(농아인)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및 교수-학습과정안(활동지 포함) 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청각장애 청소년의 미디어교육 현황을 분석하여 청각장애인의 특성을 반영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습니다. 미디어 전문 강사님들의 많은 관심과 활용 바랍니다.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시청자미디어재단에 있으며, 본 자료를 영리적 목적으로 활용할 경우 저작권법에 의하여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연구자료
-
[[시청자미디어재단] 2023 장애청소년(시각장애인)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2023 장애청소년(시각장애인)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2023년 장애 청소년(시각장애인)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및 교수-학습과정안(활동지 포함) 입니다. 본 연구에서는 시각장애 청소년의 미디어 교육 현황을 분석하여 시각장애인의 특성을 반영한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개발하고자 했습니다. 미디어 전문 강사님들의 많은 관심과 활용 바랍니다.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시청자미디어재단에 있으며, 본 자료를 영리적 목적으로 활용할 경우 저작권법에 의하여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문의처 : 시청자미디어재단 미디어교육정책부( e-mail : sunjk@kcmf.or.kr / ☎ (02)6900-8383)]
연구자료
-
[[시청자미디어재단] 발달장애 청소년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발달장애 청소년 대상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연구보고서(활동지와 수업PPT자료 포함)입니다. 첨부드린 파일을 다운로드하시어 사용하시면 됩니다. 많은 강사님들의 관심과 활용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자료의 저작권은 시청자미디어재단에 있으며, 본 자료를 영리적 목적으로 활용할 경우 저작권법에 의하여 처벌 받을 수 있습니다.]
연구자료
참고자료
(28)-
[청소년을 위한 매체 이야기]
[태어나면서부터 미디어의 세례를 받아 디지털 원주민으로 불리지만, 아직은 분별력과 안목이 부족한 청소년들을 미디어 홍수로부터 보호하고 올바른 정보를 습득하도록 이끌 미디어 교육의 도입이 시급하다. 한국방송학회가 기획하고, 7인의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학자들이 집필한 이 책은 매체의 개념과 특성·기능·효과뿐 아니라 뉴스 프레임, 게임의 함정, 유튜브 알고리즘, SNS상의 관계, 매체 윤리 등 다양한 시각으로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내용을 균형감 있게 담아냈다. 이 책이 Z세대의 미디어 리터러시 함양과 미디어 교사들의 수업 콘텐츠 개발을 위한 멘토 역할을 톡톡히 해낼 것으로 기대한다. 출판사 서평 바로가기 ▶ http://www.hanulmplus.kr/tot_book/content.asp?pBID=5138]
참고자료>참고도서
-
안전하게 로그아웃
[저자는 온라인 공간의 특성을 분석한 뒤 청소년들이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하며 겪게 되는 문제 상황들을 살피며, 열등감에 휩싸이지 않고 SNS를 이용하고, 디지털 범죄로부터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안내한다. 온라인 공간에서 다른 사람을 존중하며, 가짜 뉴스에 속지 않는 현명한 이용자가 될 수 있도록 이끄는 한편, 좋은 디지털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디지털 시민성’에 대한 논의로 나아간다. 디지털 세계와 연결된 채 살아가는 모든 청소년에게 필요한 책이며, 청소년들의 온라인 문화를 이해하고 싶은 성인에게도 맞춤한 책이다.]
참고자료>참고도서
-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Z세대를 위한 미디어 교육 길잡이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을 통해 ‘디지털 네이티브’, ‘Z세대’ 등으로 불리는 오늘날 청소년들이 미디어가 제공하는 각종 정보에 대한 분별력을 높이고, 비판적·창의적 안목으로 세상과 소통하며, 미래 사회가 원하는 창의적 인재로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