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44
교육자료
(5)[[미디어탐구생활][초등] 세계시민_다양한 어린이들이 모이는 모두의 마을]
[* 미디어탐구생활 세계시민 4-1 [초등] 세계시민_다양한 어린이들이 모이는 모두의 마을]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사이버미학(정보윤리 교재)
[다양한 디지털 정보들을 어떻게 선별하고 활용해야 할까? (142p)]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미디어를 검색할 수 있음을 이해해요. 3 검색어는 찾고자 하는 문제의 핵심 단어를 선택하세요. 4 정보를 검색할 때 다양한 검색 기법을 숙지한 후에 검색하세요. 5 활용한 미디어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요. 04 미디어 속 정보로 문제 해결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단계별 문제해결과정을 이해해요. 2 브레인스토밍으로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을 이해해요. 3 다양한 미디어 정보자원에서 정보를 찾을 수 있어요. 4 검색한 자료에서 필요한 정보만 골라내고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공유해봐요. 5 문제해결 과정과 결과를 평가해요. 05 스마트폰을 현명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1 스마트폰을 장시간 이용하면 안구질환이나 거북목 증후군 등 건강에 문제가 생길수있어요. 2 스마트폰사용 '종료시간 알람을 정해 '수면골든타임'을 지켜주세요. 3 가족과 함께 식사를 하면서 얼굴보며 대화해 보세요. 4 학교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스마트폰 사용 규칙'을 지켜요. 5 보행 이동할]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39)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Z세대를 위한 미디어 교육 길잡이
[다양한 미디어의 속성을 이해하고, 미디어 속 정보와 메시지를 비판적으로 읽고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미디어 수업 안내서’ ‘미디어 리터러시’는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생산하는 능력’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는 청소년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이자, 2015 개정 교육과정 목표인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하게 하는 바탕이다. 교육선진국에서는 이미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실행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공교육 차원에서 이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편이다. 이 책은 5명의 현직 교사가 한국언론재단의 지원을 받아 2년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관해 공부하고 토론한 결실이다. 텔레비전, 게임, 웹툰, SNS, 유튜브, 영화 등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접하는 다양한 미디어를 제대로 이해하고 읽어내는 데 필요한 정보와 방법 등을 소개한다.]
참고자료>참고도서
1인 미디어
[개인방송(personal broadcasting), 인터넷방송 등 다양한 용어로도 지칭되며, 양방향 커뮤니케 이션을 전제로 한다. 유튜브, 블로그, SNS 등 인터넷에 있는 다양한 콘텐츠 중에서 개인이 능동 적으로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다2). 제작수준 (인터넷동영상), 장비(동영상제작 장비), 인원(1~3인 의 소규모), 목적(개인적) 측 면에서 제작자가 편집자이자 디렉터이며 인터넷 기반 동영상 플랫폼 을 통해 유통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3). 대표적인 1인 미디어 중 하나인 블로그는 웹(web)과 로그 (log)의 합성어로 개인의 생각과 경험, 알리고 싶은 견해, 전문지식 등을 웹에다 일기(로그)처럼 기록해 다른 사람들도 읽고 댓글을 달 수 있게 한 글모음을 말한다4). 역량 연결 예 표현과 생산 역량 수행의 모습 다양한 미디어 제작을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생산하고 공유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활용)
[각 분야의 전문가인 미디어학자들이 미디어 리터러시의 정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종합적인 이론부터 다양한 미디어별 특징과 리터러시 향상 방안까지 자세하게 전한다.]
참고자료>참고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