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12
교육자료
(3)[미디어교육 포스터] 추천알고리즘
[추천 알고리즘을 통한 콘텐츠 소비 행태에서 벗어나 균형 잡힌 다양한 시각을 공유할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 소비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찬성! 아무런 기준도 없이 제공되는 정보보다는 우리에게 제공되는 맞춤형 정보를 잘 활용한다면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별하는 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비판적뉴스읽기
[언론인뿐만 아니라 뉴스 소비자인 우리도 뉴스에 대해 권리와 책임이 있어요. 자신의 흥미를 끌고 기존에 갖고 있던 생각을 강화해 주는 뉴스만 소비하기보다, 언론인이 대중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고 진실 탐사의 역할을 제대로 하도록 게이트키핑 과정에 우리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답니다. 뉴스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은 1. 뉴스가 특정 제품이나 업체를 홍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2. 동일한 사안이라도 언론사에 따라 다르게 보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고 여러 뉴스를 비교하기 3. 뉴스가 다양한 주장을 전달하지 않고 특정 입장을 지닌 주장을 전달하면서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지 점검하기 4. 뉴스가 피상적인 사실 전달에 그쳐 특정 이슈나 사건에 대한 진실을 외면하거나 호도하고 있는지 체크하기 입니다.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언론인뿐만 아니라 뉴스 소비자인 우리도 뉴스에 대해 권리와 책임이 있어요. 자신의 흥미를 끌고 기존에 갖고 있던 생각을 강화해 주는 뉴스만 소비하기보다, 언론인이 대중의 편견과 고정관념을 깨고 진실 탐사의 역할을 제대로 하도록 게이트키핑 과정에 우리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답니다. 뉴스를 비판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은 1. 뉴스가 특정 제품이나 업체를 홍보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2. 동일한 사안이라도 언론사에 따라 다르게 보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고 여러 뉴스를 비교하기 3. 뉴스가 다양한 주장을 전달하지 않고 특정 입장을 지닌 주장을 전달하면서 한쪽으로 치우쳐 있는지 점검하기 4. 뉴스가 피상적인 사실 전달에 그쳐 특정 이슈나 사건에 대한 진실을 외면하거나 호도하고 있는지 체크하기 입니다.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미디어의 구성 현실을 구성하는 미디어 미디어는 현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보다 구성합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8)[합리적 소비]
[반면, 비합리적 소비의 예로는 소득에 비해 과도하게 많이 소비하는 과소비, 타인에게 부와 지위를 과시하기위해 소비하는 과시소비, 기업의 광고에 따라 소비하는 의존소비, 다른 사람들의 소비를 추종해서 소비하는 모방소비, 계획 없이 충동적으로 소비하는 충동소비 등이 있다.1) 역량 연결 예 접근과 활용 역량 수행의 모습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 인터넷 등에서 합리적 소비와 그렇지못한 소비 사례를 비교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소비습관을 형성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6과17-02], [6실03-03], [6사06-01], [6사06-02] 중 [9영01-02] 고 [10영02-01], [12경수03-02], [12세지08-02] 참고문헌 1) 천한국학중앙연구원. (n.d.). 네이버백과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소비’ 에서 2019년 11월 06일 검색.]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공정무역
[직거 래 수입, 윤리적 소비(사회문제를 고려한 도덕적 가치판단에 따른 소비)를 통한 제품 구매를 권장 한다. 공정무역에 근거하여 여행자와 여행대상국의 국민들이 평등한 관계를 맺는 공정여행(Fair Travel)도 강조되고 있다 2). 소비하는 여행에서 나아가 환경오염, 문명파괴, 낭비를 반성한다. 공 정여행은 여행 중 현지인 운영 숙소이용, 현지 생산품 구입 등을 실천하여 지역 및 주민들에게 도 움을 주고자 한다. 역량 연결 예 이해와 비평 역량 수행의 모습 물품 또는 여행상품 구매시 공정거래 광고와 정보를 판단하고 구매 의사결정을 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6미01-05], [6사02-02], [6도03-04] 중 고 [10영03-01] 참고문헌 1) 두산백과. (n.d.). 네이버백과 두산백과 ‘공정무역’ < https://terms.naver.com/entry.nhn?]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미디어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활용)
[하지만 정작 많은 사람이 미디어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며 무의식적으로 콘텐츠를 끊임없이 소비한다. 바로 여기에서 문제의식이 발생한다. 미디어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 즉 미디어 리터러시가 결여된 무의식적인 미디어 소비는 우리의 삶에, 나아가 전체 사회에 큰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오늘날 다양한 이유에서 이 같은 미디어 리터러시의 필요성이 등장하며 이는 성숙한 민주사회의 요건으로 연결되기도 한다. 이런 중요성을 바탕으로 한국방송학회 미디어교육연구특별위원회가 기획한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는 기존의 미디어 리터러시 담론을 넘어서 콘텐츠 생산 방식, 이용자의 소비 방식 등 많은 것이 달라진 디지털 환경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를 다룬다. 각 분야의 전문가인 미디어학자들이 미디어 리터러시의 정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종합적인 이론부터 다양한 미디어별 특징과 리터러시 향상 방안까지 자세하게 전한다.]
참고자료>참고도서
첨부파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