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29
교육자료
(12)[미디어교육 포스터] 추천알고리즘
[큐알 코드 '추천 알고리즘의 영향' 영상으로 더 알아보기〔출처〕호모 미디어쿠스: 정보 편식러를 만드는 알고리즘의 비밀 (KBS, 2021) 추천 알고리즘에 대해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반대! 추천 알고리즘을 통한 콘텐츠 소비 행태에서 벗어나 균형 잡힌 다양한 시각을 공유할 수 있는 미디어 콘텐츠 소비 습관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해요. 찬성! 아무런 기준도 없이 제공되는 정보보다는 우리에게 제공되는 맞춤형 정보를 잘 활용한다면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별하는 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의 현실구성
[폭력적인 미디어 콘텐츠를 많이 접하면 세상이 너무 잔인하고 위험하다고 생각하게 돼요. 사례 2. 비현실적으로 마른 몸매를 아름다운 신체 기준으로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자신의 외모 만족도가 떨어지고 심한 경우, 섭식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어요. 사례 3. 외국인 범죄를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화되어서 외국인에 대한 혐오 감정이 커질 수 있어요 여러분은 미디어가 현실세계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미디어가 전달하는 현실구성은 실제 현실세계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랍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소셜미디어
[<시청기록 삭제하는 방법> 유튜브 유튜브 설정에서 기록 및 개인정보 보호 탭클릭 후 시청기록 지우기, 검색기록 삭제, 시청기록/검색기록 일시중지 인스타그램 돋보기 버튼 클릭, 최근 검색 내용 지우기 페이스북 설정 및 개인정보 클릭, 설정 클릭, 내 정보의 활동 로그 클릭, 각 활동 내역 지우기 나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의 긍정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우리의 소셜미디어 활동이 디지털 기록으로 남아 상업적으로 활용되거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등의 부정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하는 현명한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됩시다.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초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1 메시지는 간결하고 정확하게 표현하세요. 2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료를 이용하세요. 3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았는지 꼼꼼한 확인이 필요해요. 4 나의 생각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보세요. 5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생각과 방식으로 접근해보세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가정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 코로나19 진행 과정에 따른 나의 심리 변화를 생각해 보고 주변 사람들과 나눠 봅시다. - 코로나 19 관련 사회적 현상에 대한 나의 생각을 글, 만화, 영상 등으로 표현해 봅시다. - 공중보건을 위해 노력하는 분들에 대한 기사를 찾아보고 이를 공유하거나 격려하는 댓글을 달아봅시다. - 사재기 금지, 공중보건, 혐오표현 지양 등 코로나19 관련 사회적 메시지를 담아 공익광고를 만들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뉴스를 읽고 팩트 체크를 합니다. - 공중보건 정책에 대한 뉴스들의 관점을 비교해 보고 차이가 나는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 공중보건과 관련된 전문가의 견해는 비판적으로 수용합니다. - 코로나19에 대한 유튜버들의 말을 비교하고 근거를 확인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국제 뉴스를 읽어보고 나라별 대처 방안의 특징을 비교해 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통계 자료, 인포그래픽, 이미지를 살펴보고 시각 자료가 효과적으로 활용된 사례를 찾아봅시다. - 코로나19 관련 차별과]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 ※ 출처 : 한국언론진흥재단 청소년을 위한 미디어리터러시 실천·지도 가이드 01 미디어에는 정보가 담겨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1 어떤 목적으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었을지 생각해요. 2 미디어 콘텐츠를 누구와 공유하고 싶은지 생각해요. 3 콘텐츠 생산자는 믿을만한 사람인지 생각해요. 4 양쪽의 주장을 모두 설명하고 있는지 확인해요. 5 미디어 속 정보가 사실인지 의견인지 구분해요. 02 대중매체에서 보여주는 외모지상주의를 경계해야합니다. 1 대중매체를 통해 미에 대한 선망과 모방심리를 심어줄 수 있어요. 2 우리는 미디어 속에서 보여주는 외모지상주의에 대해 평가 권리가 있어요. 3 이상적인 외모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미디어는 왜 만들어졌을지 한 번 생각해요. 4 미디어 메시지가 나의 주목을 끌기 위해 어떤 기법을 활용했을지 생각해요. 03 미디어 속 '정보 검색'을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1 내가 해결하고 싶은 문제의]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16)[인공지능과 어떻게 공존할 것인가 (인간+AI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생각한다)]
[인공지능과 어떻게 공존할 것인가 인간+AI를 위한 새로운 플랫폼을 생각한다 / 고선규 / 타커스 <책 소개> AI 리터러시가 당신의 미래 경쟁력을 결정한다! 일상에서 만나는 로봇부터 AI 정치인, AI 예술가, AI 닥터… 이들과 공존하기 위해 가장 먼저 읽어야 할 책! 윗집의 로봇, 아랫집의 인공지능과 함께 어울려 살아갈 시대가 머지않았다. 우리보다 로봇 활용도가 높은 일본에서는 이미 일상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로봇과 인공지능을 만날 수 있다. 동경역에는 7개국 언어로 환승역을 안내하는 로봇 세미와 페퍼가 있고, 시내 중심가에는 로봇 바리스타 카페, 로봇 호텔, AI 꽃집도 운영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AI 정치인, AI 화가, AI 닥터 등 고도의 판단력과 감각이 필요한 분야에도 AI들이 속속 진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곧 이런 풍경이 일상이 될 것이다.]
참고자료>참고도서
표현의 자유
[표현의 자유Freedom of Expression 자신의 생각·의견·주장 따위를 아무런 억압 없이 외부에 나타낼 수 있는 자유. 언론·출판·통신 따위의 자유가 이에 해당됨. 1) 표현의 자유는 인간이 생각하는 바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본권으로서 국민주권주의 이념을 실현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동시에 대의제 민주주의의 토대인 민주적 여론 형성을 위한 필요조건이다. 인터넷의 출현은 매스미디어를 중심으로 표현의 자유를 실현해 왔던 기존 구조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누구나 자신의 생각과 의견과 입장을 널리 전달할 수 있는 인터넷이라는 강력한 수단을 갖게 되면서 이전에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표현의 자유의 지평이 넓어졌기 때문이다.2) 역량 연결 예 표현과 생산 역량 수행의 모습 매체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는 권리와 책임의 범위를 바르게 판단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아이들의 미디어 생활 생각하기]
○ 강좌명 : 클릭! 미디어 리터러시 ○ 과정 설명 : 디지털 미디어의 올바른 사용을 위해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청소년 세대의 미디어 이용 특성, 학교급별 미디어 이용 지도 내용과 방법,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시 유의점 등 자녀와 함께 슬기롭게 소통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출처 : 학부모On누리(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전국학부모지원센터) ○ 바로가기 : http://parents.go.kr
참고자료>영상자료
첨부파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