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26
교육자료
(8)[미디어교육 포스터] 디지털환경내 아동권리
[안전하고 건강한 디지털 환경에서 소통할 권리, 유해 콘텐츠 등의 위험에서 보호받을 권리, 우리의 의견이 신중하게 고려될 권리 등 우리의 모든 권리가 디지털 환경에서 침해당하지 않도록 지켜주세요. ➂ 생명, 생존, 발달에 대한 권리 아동‧청소년은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 사이버폭력, 도박, 성착취 및 학대 등 디지털 환경에서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어요.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청소년이 직면하는 위험들을 식별하고 해결해주세요. 우리의 생명, 생존, 및 발달의 권리를 위협하는 요인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해주세요. ➃ 아동‧청소년의 견해 존중 아동‧청소년은 디지털 환경에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권리가 있어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안전하고 건강한 디지털 환경에서 소통할 권리, 유해 콘텐츠 등의 위험에서 보호받을 권리, 우리의 의견이 신중하게 고려될 권리 등 우리의 모든 권리가 디지털 환경에서 침해당하지 않도록 지켜주세요. ➂ 생명, 생존, 발달에 대한 권리 아동‧청소년은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 사이버폭력, 도박, 성착취 및 학대 등 디지털 환경에서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받을 권리가 있어요. 디지털 환경에서 아동‧청소년이 직면하는 위험들을 식별하고 해결해주세요. 우리의 생명, 생존, 및 발달의 권리를 위협하는 요인으로부터 우리를 보호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해주세요. ➃ 아동‧청소년의 견해 존중 아동‧청소년은 디지털 환경에서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하고 참여할 권리가 있어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중학] 사이버미학(정보윤리 교재)]
[정보 윤리 주제 인성 교육 자료 중1-3 사이버미학 02 / 발행처 :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목 차> 1. 미디어의 이해 (12p) 2. 건전한 미디어 세상을 위한 제안서 작성하기 (28p) 3. 저작권 위반? 저작권이 뭔데? (40p) 4. 저작권, 이것만 알면 오케이!! (64p) 5. 선플 달기 봉사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디지털 문화 만들기 (92p) 6. 펑화로운 디지털 세상을 만들기 위한 온라인 캠페인 활동 (110p)]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사이버미학(정보윤리 교재)]
[정보 윤리 주제 인성 교육 자료 초5-6, 사이버 미학 01 / 발행처 :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 <목 차> 1. 디지털 환경에서의 소통 규칙 (12p) 2. 개인정보 보호의 필요성과 방법 (32p) 3. 나의 미디어 사용 습관 점검하기 (52p) 4. 바람직한 미디어 이용을 위한 규칙과 습관 (68p) 5. 함께 지켜나가는 소중한 권리, 저작권 (84p) 6. 함께 지켜요! 우리의 저작권! (102p) 7. 디지털 공간에서의 바람직한 학교문화는 어떤 모습일까? (122p) 8. 다양한 디지털 정보들을 어떻게 선별하고 활용해야 할까? (142p)]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학] 디지털 소통로(law)
[사이버 폭력 3. 디지털 금융범죄 4. 디지털 저작권 법사랑사이버랜드(이로운법) 바로가기 ▶ https://www.lawnorder.go.kr/elib/resources/download/digitallaw/digitallaw_go.pdf]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12)[사이버 범죄]
[사이버 범죄Cyber Crime 컴퓨터 통신 등을 악용하여 사이버 공간에서 행하는 범죄1). 인터넷과 같은 정보 통신망으로 연결된 컴퓨터 시스템이나 이들을 매개로 한 사이버 공간을 이용 하여 공공복리를 저해하고, 건전한 사이버 문화에 해를 끼치는 행위이다.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에 서는 사이버범죄를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2). 정보통신망 침해 범죄 해킹, 서비스거부공격 (DDoS, 악성프로그램 전달·유포) 정보통신망 이용 범죄 인터넷 사기, 사이버금융범죄, 스팸메일, 개인·위치정보침해, 사이버 저작권 침해 불법 콘텐츠 범죄 사이버음란물, 사이버도박, 사이버 명예훼손·모욕, 사이버스토킹 역량 연결 예 윤리와 보안 역량 수행의 모습 미디어의 소비와 사용으로 인한 다양한 사이버범죄 피해 사례를 파악하여 예방책을 알고 바르게 대처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사이버중독]
[사이버중독Cyber Addiction 인터넷 정보 이용자가 사이버 공간에 과도하게 접속하여 일상생활에서 사회적·정신성·육체적·경제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갖는 중독 상태1). 인터넷에 접속하여 시간을 보내며 마음의 위안을 얻는 의존성과 접속 중 작업 효율이 떨어지는 내성이 생긴다. 인터넷을 빠져나오기가 힘들어지고, 인터넷을 떠나 있으면 무슨 중요한 일이 일 어났을 것 같은 생각이 들며, 나에게 온 메일·메시지 등을 몹시 궁금해 하는 금단현상을 동반한다. 사이버 중독은 통신중독, 게임중독, 음란물중독 등을 포함하며 리셋증후군이 나타나기도 한다. 통신중독은 채팅, 정보서핑, 도박, 쇼핑 등 현실도피 수단으로서의 사이버 공간 이용하는 것을 말 한다. 유사개념으로는 스마트폰 중독이 있다. 역량 연결 예 웰빙과 문화 역량 수행의 모습 미디어와 온라인 매체사용의 구체적인 시간 관리와 건강한 생활습관을 세워 사이버중독을 예방하고 관리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사이버 불링]
[사이버 불링Cyber Bullying 사이버 상에서 특정인을 집단적으로 따돌리거나 집요하게 괴롭히는 행위1). 가상공간을 뜻하는 사이버(cyber)와 집단 따돌림을 뜻하는 불링(bullying)에서 생겨난 신조어이 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SNS, 메신저 등 기타 통신매체를 통한 의도적 · 반복적인 적대 발언과 악성댓글 등의 행위가 있다 2). 텍스트 외에도 개인의 굴욕스러운 사진, 합성사진, 동영상을 올려서 정신적인 고통을 주기도 한다. 면대면 상황보다 복합적인 방식으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확산이 빠르며, 확산이 된 경우 가해자를 파악하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유사개념으로는 사이버폭력이 있다. 역량 연결 예 소통과 참여 역량 수행의 모습 사이버 불링의 사례, 유형, 대응법을 알고 사이버 불링을 목격하거나 당했을 때 윤리적·법적 대응법을 적용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