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34
교육자료
(10)[미디어교육 포스터] 소셜미디어
[<시청기록 삭제하는 방법> 유튜브 유튜브 설정에서 기록 및 개인정보 보호 탭클릭 후 시청기록 지우기, 검색기록 삭제, 시청기록/검색기록 일시중지 인스타그램 돋보기 버튼 클릭, 최근 검색 내용 지우기 페이스북 설정 및 개인정보 클릭, 설정 클릭, 내 정보의 활동 로그 클릭, 각 활동 내역 지우기 나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타인과 소통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의 긍정적인 기능뿐만 아니라 우리의 소셜미디어 활동이 디지털 기록으로 남아 상업적으로 활용되거나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등의 부정적인 측면도 함께 고려하는 현명한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됩시다.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온라인위험상황대처
[두 번째, 절대 나의 개인정보를 알려주지 마세요. 내 이름 대신 닉네임을 사용해요. 개인정보란? 이름, 생일(주민번호), 집 주소, 휴대전화 번호, 학교 이름, 성적, 자격증, 내가 가입한 사이트의 아이디와 패스워드 등이 모두 개인정보에 해당됩니다 〔출처〕 개인정보보호 포털 (www.privacy.go.kr) 세 번째, 온라인에서만 만났던 사람을 실제로 만나는 건 위험할 수 있어요. OO님, 우리 한번 실제로 만나볼까요? 아뇨. 저는 모르는 사람과는 만나지 않아요. 온라인에서 많이 친해졌다고 하더라도 상대가 어떤 의도로 나를 만나고자 하는지는 명확히 알 수 없어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유튜브
[초상권, 개인정보가 침해되고 있는 영상을 찍어 올리지는 않았는지 확인해 봅니다. ※ 초상권이란, 헌법에서 보호하고 있는 개인의 권리입니다. 자신의 얼굴, 기타 사회통념상 특정인임을 식별할 수 있는 신체적 특징에 관하여 함부로 촬영 또는 그림으로 묘사되거나 공표되지 아니하며 영리적으로 이용당하지 않을 권리를 의미합니다. (헌법 제10조 제1문) ※ 개인정보란,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포함하여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정보를 의미한다. 내 영상에는 멋진 BGM이 플요한데, 흠... 저작권을 침해한 음악, 이미지 소스 등을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지 크리에이티브 커먼스 라이선스(CCL)를 확인해봅시다. ※ CCL이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초등] 사이버미학(정보윤리 교재)
[개인정보 보호의 필요성과 방법 (32p) 3. 나의 미디어 사용 습관 점검하기 (52p) 4. 바람직한 미디어 이용을 위한 규칙과 습관 (68p) 5. 함께 지켜나가는 소중한 권리, 저작권 (84p) 6. 함께 지켜요! 우리의 저작권! (102p) 7. 디지털 공간에서의 바람직한 학교문화는 어떤 모습일까? (122p) 8. 다양한 디지털 정보들을 어떻게 선별하고 활용해야 할까? (142p)]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저작권 보호 / 초상권 보호 / 개인정보 보호 / 공유 및 게시물 주의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관계편 - 안전한 온라인 관계 형성을 위한 방법 타인 존중 / 관대한 마음 / 규칙 준수 / 신중하게 친구 맺기 / 사생활 보호 / 평판 보호 / 질문 존중 / 올바른 별명 짓기 / 악플 대처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읽기/쓰기편 - 온라인 공간에서 읽고 쓸 때 이것만은 지키자! 이미지 선택 / 정확한 단어 사용 / 명확한 표현 / 간결한 표현 / 팩트체크 / 검토하기 <슬기로운 온라인 생활> #디지털성범죄편 1. 안심할 수 있는 온라인 환경, 함께 만들어요. 2. 디지털 성범죄 예방 교육 영상을 봅시다. 3. 도움이 필요하다면 지체 말고 연락하세요! -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센터 02-735-8994 - 여성폭력 사이버 상담 (여성긴급전화) 1366 ▶ 출처 : https://if-blog.tistory.com/10275 [교육부 공식 블로그]]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1 뉴스나 정보, 메시지를 누가 만들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2 왜 콘텐츠를 만들어서 공유했을지 제작자의 의도를 생각해보세요. 3 해당 콘텐츠에 포함된 시각자료(사진, 영상, 그래픽, 통계자료 등)의 내용을 신뢰할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4 개인적 관심이나 필요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됐는지 고민해보세요. 03 정보를 판별할 수 있나요? 1 자료가 믿을 만한지 살펴보세요. 2 한쪽의 입장이나 주장만 제시하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해보세요. 3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관점을 반영하고 존중하는지 알아보세요. 4 정보에 포함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04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용해야하나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23)[개인정보]
[개인정보Personal Information 생존하는 개인에 관한 정보 1). 개인정보 보호법 제2조에서는 ‘살아 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성명, 주민등록번호 및 영상 등 을 통하여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로 정의하고 있다. 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 2). 헌법에서는 아래 조항을 통해 개인정보 보호를 기본권 3). 으로 보장하고 있다. - 헌법 제10조 국가는 개인이 가지는 불가침의 기본적 인권을 확인하고 이를 보장할 의무를 진다. - 헌법 제17조 모든 국민은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침해받지 아니한다. - 헌법 제21조 ④ 언론·출판은 타인의 명예나 권리 또는 공중도덕이나 사회 윤리를 침해하여서는 안 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1인 미디어
[1인 미디어Personal Media 개인이 자신의 글, 사진, 영상 등을 대중에게 내보이는 서비스1). 개인방송(personal broadcasting), 인터넷방송 등 다양한 용어로도 지칭되며, 양방향 커뮤니케 이션을 전제로 한다. 유튜브, 블로그, SNS 등 인터넷에 있는 다양한 콘텐츠 중에서 개인이 능동 적으로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다2). 제작수준 (인터넷동영상), 장비(동영상제작 장비), 인원(1~3인 의 소규모), 목적(개인적) 측 면에서 제작자가 편집자이자 디렉터이며 인터넷 기반 동영상 플랫폼 을 통해 유통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3). 대표적인 1인 미디어 중 하나인 블로그는 웹(web)과 로그 (log)의 합성어로 개인의 생각과 경험, 알리고 싶은 견해, 전문지식 등을 웹에다 일기(로그)처럼 기록해 다른 사람들도 읽고 댓글을 달 수 있게 한 글모음을 말한다4).]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알고리즘 리터러시
[알고리즘 리터러시Algorithm Literacy 소비자가 스스로 알고리즘의 기본적인 내용과 작동 특성을 이해하여 대처할 수 있는 역량.1) 인터넷 언론 환경과 관련해 검색 알고리즘은 사용자가 인터넷 검색을 할 때 수백에서 수천억 개의 웹페이지로부터 검색에 대한 최선의 답을 찾는 검색 시스템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2) 검색 알고리즘의 최신 경쟁 요소는 개인별 맞춤화 기술이다.3) 미디어 기업은 개별 이용자의 취향, 성향, 개인 신상 등을 분석해 개인화된 맞춤형 콘텐츠처럼 정보를 전달해 준다. 맞춤형 정보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효율적인 정보 분류 방식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이용자들의 정보 접근성을 막는 것이 될 수도 있다(필터버블).]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첨부파일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