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24
교육자료
(13)[미디어교육 포스터] 소셜미디어
[- 편집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을 편집 프로그램(예: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과 연동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인쇄가능) - 인쇄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은 인쇄만 가능한 파일입니다. #소셜미디어 소셜미디어(social media), 개인과 개인, 집단을 연결하는 네트워킹(networking; 연결망) 공간 SNS를 포함한 소셜미디어(social media)는 자신의 생각, 의견, 관점 등을 타인과 공유할 수 있는 개방적인 온라인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소셜미디어에 해당하며, 누리 소통 매체라고도 표현합니다. 나의 정체성을 다양한 형식으로 표현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내가 어떤 음식을 좋아하고 어떤 취미를 가지고 있는지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일상을 표현하고 드러낼 수 있어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의 현실구성
[- 편집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을 편집 프로그램(예: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과 연동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인쇄가능) - 인쇄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은 인쇄만 가능한 파일입니다. #미디어의 구성 현실을 구성하는 미디어 미디어는 현실세계를 있는 그대로 반영하기보다 구성합니다. 미디어를 자주 접할 수록, 우리는 미디어가 구성한 현실세계와 부합하는 인식이나 관념을 갖게 될 수 있어요. 사례 1. 폭력적인 미디어 콘텐츠를 많이 접하면 세상이 너무 잔인하고 위험하다고 생각하게 돼요. 사례 2. 비현실적으로 마른 몸매를 아름다운 신체 기준으로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자신의 외모 만족도가 떨어지고 심한 경우, 섭식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어요. 사례 3.]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 재현
[- 편집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을 편집 프로그램(예: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과 연동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인쇄가능) - 인쇄 가능한 pdf 파일: 해당 파일은 인쇄만 가능한 파일입니다. #미디어 재현 1. 미디어에 보이는 것이 전부일까요? 현실을 재현하는 미디어 미디어는 특정한 사건, 이슈, 개인을 표현하거나 묘사하기 위해 특정 이미지를 강조합니다. - OO시 시위현장 예를 들어 시위대가 폭력을 행사하는 장면에 초점을 두게 되면 시위대의 폭력성이 부각되고, 시위대의 요구나 주장에 초점을 맞춰 보도하면 시위의 정당성이 강조될 수 있지요. 참고1. 미디어의 이러한 재현기능 때문에 특정 집단이나 계층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강화될 수 있어요. 참고2. 특히 어린이나 노인, 다문화가정, 난민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부정적 묘사가 미디어를 통해 부각될 수 있어요.]
교육자료>포스터자료
[초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1 뉴스나 정보, 메시지를 누가 만들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2 왜 콘텐츠를 만들어서 공유했을지 제작자의 의도를 생각해보세요. 3 해당 콘텐츠에 포함된 시각자료(사진, 영상, 그래픽, 통계자료 등)의 내용을 신뢰할 수 있는지 살펴보세요. 4 개인적 관심이나 필요한 정보를 얻는데 도움이 됐는지 고민해보세요. 03 정보를 판별할 수 있나요? 1 자료가 믿을 만한지 살펴보세요. 2 한쪽의 입장이나 주장만 제시하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해보세요. 3 다양한 사람들의 생각과 관점을 반영하고 존중하는지 알아보세요. 4 정보에 포함된 편견이나 고정관념이 있는지 찾아보세요. 04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용해야하나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확인해요. 09 온라인 상에서도 예의를 지켜야 합니다. 1 인터넷에서 누군가를 욕하거나 감정을 상하게 하지 않도록 해요. 2 인터넷에서 다른사람에 대한 거짓된 이야기나 잘못된 이야기를 퍼뜨리지 않도록 해요. 3 상대방이 싫어하는 글이나 사진, 동영상을 보내지 않아요. 4 인터넷에 누군가의 신상 정보를 퍼뜨리지 않아요. 5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다른 사람에게 원치 않는 행동을 강요하거나 심부름 시키지 않아요. 10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1 가입한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해요. 2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는 친구에게 알려주지 않아요. 3 PC방 등에서 인터넷 로그인 시 자신의 ID나 비밀번호가 저장되었는지 확인하세요. 4 출처가 불명확한 자료는 다운로드하지 않아요. 5 개인정보가 유출되었다면 사이트 관리자에게 삭제 요청하세요. 11 저작권을 보호해야 합니다. 1 이용허락을 받지 않고 음원을 이용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에 해당돼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11)표절
[예컨대 저작권법상 저작물로 보호받지 못하는 아이디어를 표절한다거나, 보호기간이 만료된 저작물을 표절하는 경우 등은 저작권 침해는 아니지만, 표절에는 해당한다. 즉 저작권 침해가 되지 않더라도 윤리적 비난 가능성은 남아있는 경우가 적지 않다.2) 역량 연결 예 윤리와 보안 역량 수행의 모습 표절의 개념을 알고 표절에 해당하는 상황을 구분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6국01-05], [6음01-05], [6사02-04], [6사02-05], [6사02-06] 중 [9정01-02] 고 [12수과01-03], [12정보01-05] 참고문헌 1) 두산백과. (n.d.). 네이버백과 ‘표절’ 에서 2019년 10월 13일 검색. 2) 한국저작권위원회 (2014.04.18.). 네이버백과 저작권 기술 용어사전 ‘표절’ 에서 2019년 10월 13일 검색.]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사이버 스토킹
[정보통신망에는 전화·이동통신·이메일·인터넷게시판·대화방 등이 해당된다. 오프라인과 달리 직접 대 면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위험은 적으나 언제 어디서든 상대방을 괴롭힐 수 있고, 불특정 다수의 제3자들로 하여금 쉽게 상대방을 괴롭히거나 위협하게 할 수 있으며, 순식간에 불특정 다수의 사 람들에게 해당 콘텐츠를 보낼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역량 연결 예 윤리와 보안 역량 수행의 모습 온라인과 미디어를 통한 다양한 사이버 스토킹 피해 사례들을 확인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예방책을 조사하여 실제 상황 발생 시 바르게 대처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6사02-06], [6도01-01] 중 [9영04-05] 고 참고문헌 1) 두산백과. (n.d.). 네이버백과 ‘사이버 스토킹’, < https://terms.naver.com/entry.nhn?]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업사이클링
[예를 들어 재활용 의류 등을 이용해 새로운 옷이나 가방으로 만들거나, 버려진 현수막을 재활용하여 장바구니로 만들거나, 음식물쓰레기를 지렁이 먹이로 활용하여 얻은 지렁이 배설물 비료 등이 이에 해당한다.1) 역량 연결 예 표현과 생산 역량 수행의 모습 자신의 업사이클링 사례를 자신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 계정에 글과 사진으로 게시함으로써 업사이클링 캠페인 활동에 참여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6사06-04] 중 [9영04-06] 고 [12세지08-02] 참고문헌 1) pmg지식엔진연구소. (2017.11.16.). 네이버백과 시사상식사전 ‘업사이클링’ 에서 2019년 11월 03일 검색.]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첨부파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