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43
교육자료
(20)[2023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교사활동단 우수 결과보고서]
[ (교사활동단 사전질문) 패들렛에 질문 올리기 ※ [~12월 22일(금)까지] 결과보고서를 읽고, 사전질문(1~2개)을 올려주세요. 사전질문 올리는 방법 ⓐ 미리네(https://www.miline.or.kr/) 에 업로드 된 결과보고서 확인 ⓑ ’본인 활동단이 담당한 결과보고서‘ 읽기(*담당 결과보고서: 아래 순서 확인) ⓒ 패들렛에 사전질문 올리기 교사활동단 <계획안에 안내된 사전질문 등록 QR 참고> ‣ 우리 시도 다음 순서 시도의 결과보고서를 읽고 사전질문 등록하기 예) 서울 교사활동단은→부산 교사활동단의 결과보고서에 대한 사전질문 등록하기]
교육자료>활동실천사례
[2023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활동단 결과보고서]
[ (학생활동단 사전질문) 패들렛에 질문 올리기 ※ [~12월 22일(금)까지] 결과보고서를 읽고, 사전질문(1~2개)을 올려주세요. 사전질문 올리는 방법 ⓐ 미리네(https://www.miline.or.kr/) 에 업로드 된 결과보고서 확인 ⓑ ’본인 활동단이 담당한 결과보고서‘ 읽기(*담당 결과보고서: 아래 순서 확인) ⓒ 패들렛에 사전질문 올리기 학생활동단(초등) <계획안에 안내된 사전질문 등록 QR 참고> ‣우리 학교 다음 순서 학교의 결과보고서를 읽고 사전질문 등록하기 예) 1번 학교는 → 2번 학교의 결과보고서에 대한 사전질문 등록하기 학생활동단(중등) <계획안에 안내된 사전질문 등록 QR 참고> ‣우리 학교 다음 순서 학교의 결과보고서를 읽고 사전질문 등록하기 예) 1번 학교는 → 2번 학교의 결과보고서에 대한 사전질문 등록하기]
교육자료>활동실천사례
[[학생참여단] 2022 디지털 미디어 문해교육 학생참여단 활동결과물_카드뉴스(위미학)]
[동아리: 위미학 결과물 유형: 카드뉴스 활동주제: (디지털 미디어) 환경 뉴스에 대한 비판적 이해 및 미디어 콘텐츠 제작을 통한 캠페인 활동]
교육자료>활동실천사례
[가정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코로나19 휴업 기간,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활동 안내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개학이 모두 연기되었습니다. 새로운 학년을 맞이하는 시기에 가정학습을 진행하게 되면서 모두 아쉬움이 큰 시기입니다. 전국미디어리터러시교사협회(KATOM)에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하여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활동들을 궁리해 보았습니다. 다음 활동들을 학생 스스로 또는 가족들과 함께 진행해 보는 건 어떨까요? ]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학] 사이버미학(정보윤리 교재)
[선플 달기 봉사활동을 통해 바람직한 디지털 문화 만들기 (92p) 6. 펑화로운 디지털 세상을 만들기 위한 온라인 캠페인 활동 (110p)]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고등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지도자료 활동지, 워크북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nttId=710&bbsId=BBSMSTR_000000004200 지도자료 PPT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nttId=712&bbsId=BBSMSTR_000000004200 수업안내영상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nttId=715&bbsId=BBSMSTR_000000004200]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22)[주제로 접근해 활동으로 완성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주제로 접근해 활동으로 완성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 김미옥 외 / (주) 학교도서관저널 <책소개> 십 대가 공감하는 주제로, 십 대에게 친숙한 미디어로 학교도서관에서 만나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매체가 중심이 되는 미디어 교육과 달리, 청소년이 공감하는 주제로 다가가 미디어 이해와 활용 능력을 키우는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 사례를 소개한다. 공부, 취미, 우정, 사랑, 가족, 직업, 돈, 환경, 다문화 등 각 주제와 관련된 책으로 생각 열기를 시작하고 영상, 뮤직비디오, 광고 등 10대 친화적 미디어를 활용해 주제를 확장하며 실천 활동으로 마무리하는 주제별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교과 연계뿐 아니라 자유학기제, 방과후 수업, 동아리 활동 등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다.]
참고자료>참고도서
놀이
[놀이Fun Labor / Play 인간의 생존과 직접 관련이 있는 활동과 일을 제외한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모든 활동 1). 인간의 생존 관련 활동에는 식사 ·수면 ·호흡 ·배설 등이 있다. 일은 어떤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 으로, 고통이 따르거나 강제성이 있다. 놀이는 활동 자체가 즐거움과 만족을 주고 어떠한 강제성 이 없이 자발적으로 행해지며 어떤 목적·목표와 독립된다 2). 디지털 시대의 놀이(Fun Labor)는 기 존 놀이 개념보다 중요성과 의의가 재평가된다. 시공간에 구애 받지 않으며, 집단적·대중적 놀이 문화 및 여가 활동으로 확장된다 3).]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정치 참여
[정치참여Political Participation 개인이나 집단이 정치과정에 참여하는 것. 1) 제도적 정치참여에는 투표참여가 있으며, 비제도적 참여에는 SNS 등을 통한 온라인 정치활동, 시위·집회참여, 선거운동 참여, 네트워크(결사체) 참여 등이 있다. 결사체 참여는 일차집단 참여(동창회, 향우회, 반상회, 주민협의회)와 이차집단 참여(시민사회단체, 자원봉사단체)로 구분된다.2) 이 외에도 언론 투고, 온라인 청원, 시민 단체 활동, 정당 가입, 공직자 출마 등이 있다.3) 참여 주체에는 공식적 주체와 비공식적 주체가 있다. 공식적 주체에는 입법부, 행정부, 사법부가 있으며, 비공식적 주체에는 시민, 정당, 언론, 시민단체, 이익집단 등이 있다.4) 역량 연결 예 소통과 참여 역량 수행의 모습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미디어를 활용한 정치 참여 활동을 조사하고, 정치활동에 직접 참여한다.]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