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렬
- 기간
- 영역
검색결과 9
교육자료
(6)[미디어교육 포스터] 미디어의 현실구성
[비현실적으로 마른 몸매를 아름다운 신체 기준으로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자신의 외모 만족도가 떨어지고 심한 경우, 섭식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어요. 사례 3. 외국인 범죄를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화되어서 외국인에 대한 혐오 감정이 커질 수 있어요 여러분은 미디어가 현실세계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미디어가 전달하는 현실구성은 실제 현실세계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랍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추천알고리즘
[아무런 기준도 없이 제공되는 정보보다는 우리에게 제공되는 맞춤형 정보를 잘 활용한다면 우리가 필요한 정보를 수집, 분별하는 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교육부 대구광역시교육청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교육자료>포스터자료
[미디어교육 포스터] 포스터 통합본
[비현실적으로 마른 몸매를 아름다운 신체 기준으로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자신의 외모 만족도가 떨어지고 심한 경우, 섭식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어요. 사례 3. 외국인 범죄를 묘사하는 미디어 콘텐츠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외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화되어서 외국인에 대한 혐오 감정이 커질 수 있어요 여러분은 미디어가 현실세계를 어떻게 구성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미디어가 전달하는 현실구성은 실제 현실세계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기 바랍니다.]
교육자료>포스터자료
고등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고등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 발행처 : 한국교육개발원 - 고등학교 1학년 국어 수업 내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인성교육 사례 5개 성취기준(총 10차시) - 미디어 텍스트를 활용한 인성교육 자료(인성교육용 뉴스 텍스트 활용 자료) 20편 제시 본 인성교육 지도자료는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한 「인성교육진흥사업(2017 지도자료, 사업책임자: 박희진)」의 일환으로 개발된 자료입니다. 지도자료 활동지, 워크북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nttId=710&bbsId=BBSMSTR_000000004200 지도자료 PPT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중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중학교 1학년 국어과 인성교육 지도자료 / 발행처 : 한국교육개발원 - 중학교 1학년 국어 수업 내에서 실천할 수 있는 인성교육 사례 5개 성취기준(총 10차시) - 미디어 텍스트를 활용한 인성교육 자료(인성교육용 뉴스 텍스트 활용 자료) 20편 제시 본 인성교육 지도자료는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수행한 「인성교육진흥사업(2017 지도자료, 사업책임자: 박희진)」의 일환으로 개발된 자료입니다. 지도자료 활동지, 워크북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nttId=709&bbsId=BBSMSTR_000000004200 지도자료 PPT 바로가기 ▶ http://insung.kedi.re.kr/information/info_view.do?]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초등]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지도 매뉴얼
[1 연령에 맞는 게임인지 확인해보세요. 2 제한된 시간보다는 미션을 기준으로 게임을 종료해보세요. 3 스스로 절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습관이 가져보세요. 4 게임이용시 비용이 발생할 때는 부모님과 상의하는 자세가 필요해요. 08 유튜브를 이용할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1 나의 방문기록을 꼭 확인하세요. 2 나의 연령에 맞는 영상인지 판단해보세요. 3 구독자수를 늘이기 위해 크리에이터들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세요. 4 부적절한 콘텐츠는 다른 사람을 위해 신고하세요. 09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이용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연구자료
(0)참고자료
(3)초등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똑똑한 디지털 시민, 미디어 세상에서 길 찾기
[디지털 미디어 세계에서의 상식과 예절, 다양한 미디어 사용법을 배워 위험 요소와 속임수를 알아볼 수 있는 자신만의 기준을 세움으로써, 안전하고 재미있고 편리한 생활을 누릴 수 있는 최고의 ‘디지털 시민’으로 거듭날 수 있다.]
참고자료>참고도서
미디어 리터러시 보드게임북
[애플북스 신간 《미디어 리터러시 보드게임북》 은 다양한 정보에 노출된 학생들이 미디어를 올바르게 수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방법과 뉴스의 올바른 가치 기준을 선정하는 법, 스스로 뉴스를 생산할 때 알아두어야 할 것 등을 3가지 보드게임을 통해서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만든 책이다. 학교에서 뉴스 읽기나 정보 해석하기 같은 딱딱한 주제로 미디어 수업을 진행하면 학생들 대부분은 졸거나 딴생각을 한다. 한 방향 수업 방식에서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학생들의 책임으로만 돌릴 수는 없다. 이에 학생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업 방식이 요구된다.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전문가인 박점희 저자는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일선 교사, 강사들의 이러한 고민을 최대한 반영하여 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움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보드게임의 장점을 활용하여 미디어 리터러시 능력을 키우는 방법을 이 책에서 소개한다.]
참고자료>참고도서
광고
[의도성은 광고 판단의 기준이 된다. SNS로 대화하기, 사진이나 영상 공유하기 같은 활동이 별도의 목적이 없으면 놀이로 간주 된다. 그러나 이 활동들이 상품판매나 가게 홍보 등의 의도를 갖고 수행된 경우는 광고 행위로 보 아야 한다. 역량 연결 예 이해와 비평 역량 수행의 모습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광고의 허위성과 과장성에 유의하여 비판적으로 사고한다. 이 주제를 다룰 수 있는 성취기준 초 [2국03-03], [6국01-06], [6음01-05], [6음03-02], [6미01-03], [6수05-06], [6실03-03], [6국02-04], [6국02-05] 중 [9국01-11], [9국02-07], [9미01-02], [9미02-05] 고 [10국02-02], [12언매03-04], [12미창02-03] 참고문헌 1) 네이버국어사전. (n.d.). 광고.]
참고자료>학습주제사전
첨부파일
(0)